투자공부인증

[호야혜] 대출 어디까지 알아 봤어요? 여기 다 있네!! 최악의 상황에서도 극복하는 방법..!

25.07.22

안녕하세요, 힘들면 더 힘내! 호야혜 입니다.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6.28일 규제가 터지면서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는 1인으로서 복기와 과정을 남기기 위해 글을 써 봅니다.

 

 

정말 뜬금 없었습니다. 6월27일 11:30분 긴급으로 발표한 가계부채 관련 규제…

 

사실 이 내용 보고 걱정 안했습니다. 왜냐하면 6월 27일 이후의 임대차 계약에 대해서 나오는 대책이지 저에게는 해당되지 않으니까요..

 

아~ 저의 상황을 간단히 말씀 드리면,

7월 30일에 기존 세입자가 나가고 3주 인테리어 기간 후 다음 세입자를 받기로 이미 4월에 계약 완료 하였습니다.

정책에 대해서 나는 피해갔으니 괜찮다고 안심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전세 셋팅도 마쳤고 잔금 잠깐 치고 마무리 하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주변에서 걱정을 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만했죠..

“나 신용도 좋아!! 주담대(퇴거자금대출) 준비도 되어 있어~”

 

그리고 6월 말까지만 하더라도 은행에서는 아직 대출 실행 일이 1달이상 남았으니 7월초에 오라고 모두들 말해 주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도는 모두 확인하였고 대출 금액도 모두 잘 나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책 터지고 현실은 정말 최악의 상황까지 갔다가 왔습니다..

 

 

1. 은행 털기!!! (전수조사 하는 심정으로 정말 탈탈 털었습니다!!)

 

어떤 상황이 벌어졌는지 말씀 드릴께요… 은행에 전화하면 셋 중 하나 무조건 걸립니다!

 

(1) 은행이 총량 소진으로 대출 중지 되었어요..

(2) 아직 정책에 대해서 해석이 완료되지 않아서 중지 되었어요..

(3) 7월 중순 정도 되면 풀리지 않을까요? 기다려 보세요.. 대신 다른 곳들 빨리 알아보세요..

 

진짜 몇 일 전만 하더라도 선택해서 이자 제일 싼 곳으로 할 수 있는 곳을 고르기만 하면 되는 상황에서..

진짜 모두 막혔습니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었죠.. 한군데는 열리겠지!! 라는 심정으로 진짜 다 전화해서 찾았습니다..

 

1금융 :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KEB하나은행, Citi은행

지방은행 :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특수은행 : NH농협, 수협,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인터넷은행 : 카카오뱅크, K뱅크, 토스뱅크

 

2금융권 : 롯데카드, NH농협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삼성생명, 하나캐피탈, 새마을금고, 신협 등

 

3금융권 : (대부업)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등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각 은행마다 본점이 있고, 지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아파트 인근 지역 은행에서 대출을 잘 해주기 때문에 이곳 들 까지 모두 전화해서 확인 했습니다.

 

각 은행별 매일 집요하게 전화하면서 찾아다녔죠.. (대부업은 최후이기 때문에 보류..)

 

회사 근처, 집근처, 회사 제휴 은행, KB는 지점장 독대도 해봤습니다. 결과는 다 거절…

 

하지만 될 때까지 무한 반복입니다. 매일 전화 했습니다.

 

그렇게 몇 일을 고생 하다가 진짜 한줄기 빛처럼 삼성생명이 "우리는 됩니다~ 해드리겠습니다~” 라고 뿅~ 나타나더라고요..

하지만 이 상황에서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자는 4.8%, 중도상환수수료 2.0%

이자는 상관 없는데 이 중도상환 수수료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제가 약 3.3억 정도 3주를 빌리기 때문에 이 수수료가 2.0%라면 약 600만원 이상의 돈이 이자로 나가게 됩니다.

(그것도 중도상환 수수료로만… 아~ 머리아파~)

 

그나마 한줄기 빛이었기 때문에 협상을 해서 대출 실행 2주 전까지만 연락을 주면 승인 해주겠다는 확답을 받고 다시 찾아 다녔습니다. (이게 최악이니까 최선을 또 찾아봐야죠..!)

 

 

2. 동료의 힘 (월부의 힘)

 

이제 조금씩 지치기 시작해서 징징방에서 동료들에게 위로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제 목실감과 원씽은 대출 때문에 우울한 말과 그래도 해보자 라는 용기의 말들이 섞여있습니다.

(그래도 버틸 수 있었던 것은 목실감과 원씽 그리고 동료 입니다)

 

동료가 정말 좋은 점은 내 어려움을 위로해 주기도 하지만 실제 도와주기도 한다는 것 입니다.

 

요망진언니(요니)님을 통해서 소개받은 대출 상담사.. (항상 최고! 감사해요!!)

 

물론 저도 대출 상담사 3명과 깊은 관계를 만들었지만 모두 거절 당했기 때문에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연락 드렸습니다.

 

그리고 연결의 연결을 통해 받은 상담사님..

“네 해주는 곳 있어요.. IBK기업은행이고 서류 넣어 봅시다! 준비 해주세요..”

 

이자는 4.7%, 중도상환수수료 1.4%

이자 부담이 확 줄었습니다. 400만원 정도? 그리고 제가 모아놓은 자금 추가로 융통하면 300만원 안으로??

 

 

(잠깐 팁! 개인정보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상담사를 정말 믿을 수 있는지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정말 웃기게도 서류 제출하기 위해 만나기로 약속한 날 은행에서 황당한 말을 던져 줍니다.

 

“지금 세입자가 몇 년 거주 중 이죠? 세입자가 2년 이상을 거주하지 않고 퇴거하면 빌려드리지 않습니다.”

아~ 두번째 두통이.. 누구의 눈치를 보는지 말도 안되는 조건이 생기면서 대출이 거절 당합니다.

 

결국 또 연결 연결 되어 다른 상담사분들도 물어보니 모두 막혔고, 사업자 대출 밖에 없다고 편법을 알려주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진짜 얼마나 힘든지 튜터링데이에 튜터님에게도 징징 했습니다 ㅋㅋㅋ 덕분에 큰 선물도 받았죠..

(감사합니다. 진담튜터님. 정말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3. 다시 초심으로..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한다..

 

은행만 믿을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제 진짜 아무도 믿을 수 없고 최고의 상황과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서 모두 준비 해야 했습니다.

 

최고의 상황은 당연히 이자 부담 최소화 하고 돈을 준비한다.

최악은 대부업 까지 간다..

 

그러기 위해서 다시 나의 자금 상황을 다시 확인 했습니다.

 

이 때 갑자기 카카오뱅크가 규제 해석이 끝났는지 1억까지는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대출해주는 조건이 열렸습니다.

(오~ 카카오가 대응 가장 빨라~ 고마워~ 근데 이거 당연히 되는 건데 ㅜㅜ)

 

다시 계산을 하기 시작 했습니다..

 

퇴거자금 대출 1억 + 마통0.9억 + 와이프 신용대출 0.4억 +가족 지인 찬스! (0.9억) + 혹시 모를 부족 금액 모은 돈으로 해결 가능

 

최고의 시나리오가 나왔습니다. 이제 실행하면 됩니다..

 

어디서 구명이 날지 모르기 때문에 청약통장 대출, 보험사 대출, 연금저축 대출 모두 준비하고 대비 했습니다.

 

자금 계획이 세워지고 확신이 생기니까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항상 대출을 받을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제 가방에는 모든 서류와 신분증, 도장은 항상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족간 거래를 위해서 차용증 준비도 철저히 했습니다.

(정말 귀한 돈 빌려 주는데 확실히 거래하고 이자도 잘 드리고 안전하게 돌려 드려야 합니다.)

 

현재는 퇴거자금대출, 마통, 신용대출 모두 잘 나왔고 최종 잔금일까지 잘 기다리고 인테리어 진행 하면 됩니다.

(물론 마지막까지 안심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차하면 대부업… ㅎㅎ)

 

 

4. 돌아보면서…

 

공부를 하면서 단순하게 부동산에 대해서 만 배운 것이 아닌 인생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리해보면 공부한 내용이 정말 다 있습니다.)

 

이게 가장 낮은 이자율(저평가)인지 찾아보고 비교하고 가장 좋은 곳과 거래를 한다. (1등뽑기)

정말 다 본다.. 여기가 정말 최선인지 확인 한다. (전수조사, 매물털기)

그리고 확신한다.. 여기가 제일 싸..

거절 당할 수 있으니 다음을 준비한다. (여기 아니면 다른 곳 도 있어.. 쫄지마!!)

항상 최선과 최악의 상황을 생각 한다. 그리고 (리스크) 대비한다.

이러한 상황을 위해서 대출을 남겨놓는다…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한다..!

(이거 못하면 소중한 1호기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켰습니다.)

 

읽었던 책들도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내가 힘들 때마다 어떻게 마음먹고 행동해야 하는지 책이 모두 알려 주었습니다.

 

그리고 힘든 상황일수록 더 많이 읽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동료도 중요합니다. 환경 안에서 동료는 최고의 아군이고 내 편 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언젠가 독모에서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호야혜 님은 1호기 투자할 때 싼거 샀고 모두 다 해보고 샀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런 투자자가 될 것 입니다.”

 

물론 아직 정말 많이 부족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1호기를 한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 실력으로 현재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봤다! 최고가 아니지만 최선을 다 했다..

그리고 내가 납득할 수 있는 정말 싸고 저평가 되어 있는 물건을 샀다..!

 

이 경험이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 했고, 그런 투자자가 되기 위하여 노력 했습니다.

 

무엇보다 월부에서 배운 기준대로 했습니다..!

 

정리 하고 나니 또 한번 성장 한 것 같습니다. 이래서 월부 합니다 ㅎㅎ

(항상 후기 꼭 쓰세요 ㅋㅋ)

 

정말 긴 글이었네요.. 끝까지 읽어 주셨다면 감사합니다. (아니어도 감사해요~)

 

우리 모두 힘들면 더 힘 내세요!! 화이팅~~


댓글


진심을담아서creator badge
25. 07. 22. 23:09

너무 멋집니다야혜님 정말 ㅎㅎㅎㄹ 고생 많으셨어요♡

요맘때
25. 07. 22. 23:11

잘 해결된것같아서 너무다행입니다 조장님 ㅠㅠㅠ 고생하셨습니다 계약까지 잘 마무리하고 후기글로 뵙길 기대해봅니다👍👍❤️

연꽃소나기
25. 07. 22. 23:17

그간 마음 고생이 얼마나 많으셨어요..그와중에도 도움요청 드리면 바로 해결사 역할까지 마다하지 않으시고...앞으로 남은 일들 잘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조장님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