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즐겁게 투자자로서 성장하는 빌리89입니다.
어느 덧 지투실전반의 마지막 강의.
그 마지막은 마스터님의 Q&A! 아쉽게도 제가 제출한 질문은 뽑히지 못하였으나..!!
다른 동료분들의 진심어린 질문에 마스터 멘토님의 인싸이트를 통해
- 현재 시장진단
- 투자 방향 및 운영
- 투자자의 마인드에 대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배웠던 내용은 다시 정리해 볼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 B/M.1 지방이냐 수도권 소형평형이냐!
- 본 : 소형평형은 운영 전략을 달리해야한다.
- 깨 : 서울/수도권에서 소형평형을 하는 것도 투자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같은 소형평형이라도 더 가치 있는 매물을 선택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큰 평형을 포함하고 있고 + 입지 독점성이 있는 곳으로! 또한, 소형평형을 선택한다는 것은 서울/수도권의 2-30평형대와 같은 투자운영 전략을 세우면 안된다. 오래가져가는 가치성장투자로 바라보기 보다는, 전세가 상승분으로 자금회수를 하며 기회가 왔을 때 매도 후 갈아타기를 생각해 두어야 한다는 점.
- 적 : 시세트래킹이나 투자결론에서 자연스럽게 소형평형을 제외하였던..과거의 나..ㅎ 소형평형도(10평대 후반) 충분히 투자할 수 있고, 가치 있다는 생각으로 투자결론 혹은 5분위 시세에서 싸다면 포함시켜두기!
# B/M.2 뾰족한 지역 분석을 위한 방법
- 본 : 뾰족한 지역 분석을 위해서는 깊이 있는 질문에서 시작해야한다.
- 깨 : 임장을 통해 지역에 대한 관찰을 하며 질문을 만들어보고, 입지분석 요소들을 부동산 투자와 연결지어보며 질문을 만들어보고, 투자여부를 결정하고 리스크는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질문을 만들어보고, 투자적으로 유의미한 내용을 정리하고 다른 임장지에도 적용해보며 질문을 만들어보는 과정. 모든 과정에서 질문과 투자를 연결지어 생각해봐야한다.
- 적 : 이번 달 튜터님의 임보 피드백을 통해서도 배운 내용으로. 의식적으로 다양한 관점/생각으로 임장보고서를 작성해보며 스스로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보고, 그에 답해보는 구성으로 다음달 임장보고서 개편!
# B/M.3 지방 투자를 바라볼 때 잊지 말아야 할 것
- 본 : 지방은 공급이 정리되면 무조건 빨리 오른다는 생각은 잘못 된 생각이다.
- 깨 : 지방에서 싸면 무조건 빨리 오르고, 빨리 매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공급이 없다 하더라도 본격적으로 흐름이 언제 올지는 알 수 없는 부분이다. 보합으로 진행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또한, 중소도시일수록 도시의 규모(수요)가 크지 않기 때문에 공급 물량을 해소하기 위해 가격 회복 속도가 빠르지 않을 수 있다.
- 적 : 너무 중요한 부분이다. 지방에 씨앗을 뿌려놓고 빠르게 오르지 않는다거나, 손실을 보았다고하여 충분히 가치있는 물건을 손절매 혹은 열매로 키우지 못하고 매도하는 것은 대응이 불가할 정도의 리스크가 있지 않는 이상 가장 마지막 선택지이다. 투자에 수익을 보고 나오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물론, 좋은 물건을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기.
+ 잊지 말아야 할 것 : 지방은 수요가 수도권과 다르기 때문에 매도와 매수 갈아타기를 동시에 하기가 쉽지 않다. 좋은 타이밍이 왔다면, 미리 매도하고 다음 투자를 준비하는 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