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혼부부이고, 실거주 목적으로 갈아타기 두 곳을 고민 중입니다. (현재 거주지는 동탄)
1급지 소형 아파트
(17평, 전용 39㎡, 약 12억, 방 2개)
좁은 평수로 인해 가족 반대 있음 (거주 만족도·부부 관계 우려)
좁아도 입지 좋은 강남 소형이 나을까요,
넓고 편하지만 입지가 약한 중구 국민평수 대단지가 나을까요?
두군데를 선정한 이유는 남편의직장이 화성으로 셔틀이 자주 다니는 곳 위주로 선정해서 그렇습니다.
저는 몸테크 어느정도 가능할것같아서 1번 옵션을 더 생각했는데 가족들이 가격떨어지면 좁은곳에서 스트레스 받지않겟냐.. 굳이 레버리지 일으켜서 가야겠냐 하는 입장이십니다 ㅠㅠ
현명한 선택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도방님 안녕하세요 :) 1급지 소형평형과 3급지 20평대 중에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어떤 단지인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아서, 자세히 답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실거주인만큼 가족분들의 거주 만족도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형평형의 경우 입지는 좋지만, 추후 환금성에서 아쉬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3급지 20평대의 경우 땅의 위치는 좀 아쉽더라도 그 수요가 충분한 단지라면 추후 환금성 부분에서는 오히려 1급지 소형평형보다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자산 상승의 측면에서는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무엇이 더 오를지' 보다는 각각 단지가 현재 가치 대비 싼지, 충분히 감당 가능한 금액인지 (영끌이 아닌지) 등을 토대로 의사결정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방님 안녕하세요~!
단순히 아파트의 가치가 어디가 더 좋냐의 문제라기보다 거주 만족도, 직장과의 거리, 매달 상환해야 하는 대출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소형이라도 강남구의 경우 땅의 가치가 워낙 좋은 지역이기에 말씀하신 것처럼 추후 상승 여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족의 반대, 대출 상환 부담액 증가, 직장과 거리 증가로 인한 시간 소요 등이 단점으로 보여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월에 내마기를 들으신 것 같은데 감당 가능한 대출 금액인지, 우리 가족에게 어떤 단지가 더 좋은 선택일지 고민해보시고 '매물코칭'을 통해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https://weolbu.com/product/4567
내 집 마련 응원하겠습니다. 도방님 파이팅~!!!
안녕하세요 도방님! 내집마련 관련하여 고민이 많으시다는 것이 글에서도 느껴집니다.. ㅜㅜ 고민하시는 방향성은 굉장히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실거주를 고려해두시고 내집마련의 방향성을 고민하실 때에는 위 적어주신 것과 같이 자산가치 뿐만 아니라 실거주가치까지 함께 고려하신느 것이 꼭 필요하더라구요!! 특히나, 현재 가격은 모두 12억~11.5억으로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데요, 해당 가격이 지난 하락장의 바닥 가격대비 얼마나 반등하였는지, 그리고 현재 전고점을 넘어 비싼가격일지 혹은 여전히 저렴한 가격구간일지에 따라서도 향후 리스크가 다르다고 판단이되어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 고민이 있을 때 각자의 자산상황과 직장, 거주방향성까지 함께고려해서 상담을 해주시는 '매물고칭'과 '투자코칭'을 꼭 한번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원하시는 방향으로 꼭 고민 해결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