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이런 상황일 때 학자금 대출을 하는 게 좋을까요? 도와주세요ㅠㅠ

  • 25.08.04

안녕하세요. 경제에 너무 무지했어서 월부를 통해 알아가고 있는데 현재 여러 변화가 한 번에 오게 되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혀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현재 상황>

제가 올해 9월부터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고 휴학 없이 다닐 경우 28년 2월 졸업예정입니다. 

그와 동시에 26년 12월~ 27년 2월 사이에 결혼을 생각하고 있어서 내년 하반기에 내집마련을 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제가 직장과 학업 병행을 위한 업무조정으로 2026~27년까지 소득이 3분의 1로 줄어들 예정이라는 거예요.. 

모아놓은 돈과 줄어든 소득으로 학비를 낼 수 있으나 그렇게 되면 제가 가지고 있던 종잣돈이 없어지는 상황이라 고민입니다.(안 그래도 적었는데…ㅠㅠ) 그렇다고 학자금 대출을 하자니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를 봤을 때 저는 DSR기준으로 대출을 하게 될 것 같은데 학자금 대출이 영향을 준다고 알고 있어서요. 어떤 게 좋은 선택일지 고민이 됩니다.

 

<저의 질문>

질문을 정리하자면 1번과 2번 중에 어떤 것이 나은지 궁금합니다.

  1. 학자금 대출 이자(1.7 고정)도 낮고 화폐 가치가 계속 낮아지고 있으니 대출 받고 내년에 내집마련하기
  2. 학자금 대출 없이 예상 종잣돈을 낮추고 내집마련하기(이 경우 1년 후의 종잣돈 = 현재 종잣돈+1200만원)

 

* 현재 1학기 학비는 납입완료한 상태이고 종잣돈은 남자친구와 합산하여 계산했을 때입니다. 

 

제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다양한 관점으로 답해주셔도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국송이
25. 08. 04. 07:30

희히님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변화들이 생기시면서 고민들이 힘들게하고 계시군요...ㅠㅠ 우선 바쁜 직장 생활 중에도 대학원 진학까지 결정하시는 모습이 너무 멋지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말씀처럼 DSR에 학자금 대출이 영향을 주긴 하지만, 만약 내 집 마련을 위한 대출을 예비남편분의 명의로 진행한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고려하지 않았던 부분이라면 한번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혼부부 내집 마련에 대한 고민도 너무 동감되는 부분입니다. 내집 마련하시려고 재테기 내마기 들으시면서 내집마련의 꿈을 키어오고 계신거 같습니다. 그런데 소득이 줄고 시간적 여유도 없다보니 마음이 힘드신거 같아요 저희 부부도 내집마련부터 시작하려 했지만, 전세부터 시작했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힘들게 모은 돈인데 조금 더 확실한 투자를 하고 싶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경제에 대해 배우고 집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잘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강의와 임장을 틈틈이 챙기면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투자에 성공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회없는 투자를 했던거 같아요. 조언도 좋지만 제 얘기를 조금 들려드리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여 남겨봅니다. 결혼준비 잘하시고 행복한 신혼생활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