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본계약하러 비행기타는 도중…..

  • 25.08.05

어제 끝으로 선배님들 조언을 받고 특약사항에 궁금한게있어서 부사님한테 방금 답문자가왔는데 이게무슨 의도 인지 이해가잘 안되네요 본계약할려고 비행기타는 도중에 글을 남깁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두잇나
25. 08. 05. 11:34

부리부리왕국 님, 안녕하세요. 두잇나라고 합니다☺️ 본계약 하시러 가시는 길에 확인하신 부분이나 문자를 받게 되셔서 걱정도 있으실텐데요. 현재 계약의 상황이나, 계약 주요내용들은 알기 어렵지만 딱 문자 내용만 보고 유추해보면, 최근 대출규제로 인해 계약이 취소되는경우가 있는데, 이게 매수자의 대출 문제로 인한 경우 매수자의 책임이라는 부분을 넣고 싶으셨던것 같으신데, 이는 나중에 계약파기시 매수자 책임일경우 계약금을 포기해야할수 있다는 점을 아시며, 리스크 햇지를 위해 혹시 대출 계획중이시라면 사전에 은행통해서 확인들을 꼭 해보시기를 말씀드려봅니다. 잃지않는투자를 위해 확인이 꼭옥 필요하다생각해요☺️ 과정을 응원드립니다☺️

적적한투자
25. 08. 05. 12:34

부리부리왕국님! 안녕하세요 적적한투자라고 합니다. 본계약하러 가시는 비행기 탑승 중 문자 받으시고 걱정이 많이 되셨을 것 같아요! 위 두잇나님께서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현재 일부 문자 내용만 가지고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기는 힘든 점 미리 이야기드립니다. 수도권 투자 대상일 경우 최근의 대출규제로 인해 매매 진행 중 잔금 대출이 되지 않을 수 있는 경우 ( 6억이상 불가, 다주택자 불가) , 매매진행 중인 물건에 대해서는 전세 자금대출 불가 한 이슈가 있습니다. 특히 아래 사장님이 말씀주신 것과 같이 매매 진행중인 건에 대해서는 전세 대출이 불가한 경우가 많아 이 부분에서 만약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매도인 측이 아닌, 매수인 측의 문제라는 점을 짚어주신 것 같아요. 해당 물건의계약 조건 중 세입자분이 현재 매매-전세 동시 진행으로 입주하시는 경우는 아니실지, 혹은 세입자분이 현금으로 전세보증금을 내실 경우이실 수 있는지 판단해보시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모쪼록 원하시는 방향으로 잘 해결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후바이
25. 08. 05. 16:22

부리왕국님 안녕하세요 :D 본계약까지 잘 마무리 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많이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은데요. 사실 저 문구는 제가 매도인으로서 매도 계약을 할 때, 또 임차인을 들이는 입장에서 임차 계약을 할 때도 넣고자 하는 문구이기도 한데요. 매도인은 매수인과의 계약으로 다음 투자나 갈아타기 등 의 계약들을 연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위에 잇나님과 적투님께서 상세히 말씀해주셨든 본 게시글의 내용만으로는 정황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현 시점에서는 크게는 수도권이나 지방이느냐에 따라서 대출 조건이 까다롭게 진행 되고 있기에 자세한 답변이라기보다는 추론되는 의견을 드릴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만. 형식 상 넣으신 문구로 이해하기에는 부사님께서 또는 계약 당사자인 매도인이나 예비임차인이 계약 중 대출 반려를 받아 계약을 파기했던 경험이 있으셨던게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해 봅니다. 그렇다보니 계약금을 넣고 매수인이되실 부리왕국님의 대출 승인이 나지 않아 계약금을 돌려달라고 해도 그것은 생각해 볼 문제라는 취지로 그런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으로 계약금 넣기 전에 대출 승인 여부를 꼼꼼히 사전에 여러 은행에 알아봐 두실 것, 차선으로 계약금을 넣기 전에 알아보지 못했더라도 이제는 잔금전까지 꼼꼼히 타이트하게 내가 계약금을 잃을 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신의성실'에 맞는 태도를 서로 보이자는 취지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에서 대출 안나온대요. 계약 파기해야할 것 같아요. 제 잘못은 아니니 계약금 돌려주세요'라고 요청하여도 그럴 수 없다. 그러니 꼼꼼히 알아보시고 서면으로 이뤄지는 약속인 '계약'이니 잘 알아보셔라 라는 취지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차 마무리까지 부디 잘 마무리 되셨으면 좋겠씁니다 :D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