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8기 93조 부홍s]

  • 23.12.18


[ 느낀점 ]

자모님의 단전에서부터 올라오는 힘있는 강의.

많은 경험으로부터 쌓인 실력과 통찰력으로 진심을 다해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것이 느껴진다.

이걸 떠먹여줘도 받지 않는다면 직무유기! 수강생으로서 죄인이 되는 것이다.

내 손바닥으로 올려주시는 강의 내용 하나하나를 꼭꼭 눌러담아 꽉 쥐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서울. 하지만 가격은 높고 투자금은 많이 들어가니 지금 당장은 막연함뿐.

우선 다시 내 목표를 점검하고, 내 상황을 보자.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서울 시장은 1~2년 사이에 많은 일이 일어났다. 그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서울은 현재 어떤 상황인지 잘 파악해야 한다. 막연함을 걷어내고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서울의 시장이 오고 있는지, 어떤 요소로 올 수 있는지 확인하고, 내가 바라던 그 시기가 올 때까지 잘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서울의 가치와 가격을 잘 알고, 익숙해져서, 내가 바라던 시기에, 가장 좋은 선택을 하도록 하자.


[ 적용할점 ]

1. 거래물량, 매매물량 파악하기

2. 새로운 정부 정책, 금리변동 파악하기

3. 공급물량 파악하기



[ 느낀점 ]

기회가 오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다만 아직 나에게 기회가 온 것은 아니다.

만약 투자금이 많이 있다면 지금 이 시기에 정말 싼 것을 살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정말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을 사기에는 아직 보는 눈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서울 시장의 흐름과 양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좋은 땅과 좋은 아파트가 무엇인지 보는 눈을 기르며,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소액 투자와 저축으로 투자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하나의 서울이지만, 서울 안에서도 선호하는 땅과 단지에 따라 거래 양상, 가격 흐름, 전세가율의 정도, 기회를 주는 기간 등 모두 다르다. 그러므로 그런 것들을 보는 눈을 만들어야 한다. 모르고 하지 말고 알고 투자하자.

막연하게 서울은 오를 것이야, 내릴 것이고, 서울은 다 똑같은 흐름이야, 라고 생각하지 말고 하나하나 뜯어보고 나를 위한 최선의 선택을 하자.

조급해하지 말고 하나씩 쌓아나아가면 커넥트닷 할 수 있다.


[ 적용할점 ]

1. 예제로 나온 단지들 찾아고 비교하기



[ 느낀점 ]

구별 특징을 한번에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구별 입지요소 및 강도에 따라 투자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재개발이 되면서 환경이 많이 좋아질 곳이 어디인지 알아두고, 각 지역별 사람들이 선호하는 요소가 어떤 것인지도 알아둬야 한다.

서울에서 외곽이면서 독보적인 입지가 떨어지는 지역은 그 안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들이 신축인지 교통인지를 파악하면 투자의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 적용할점 ]

1. 구별 위치를 기억하자.

2. 구별 특징, 입지, 선호도를 알자.



[ 느낀점 ]

서울 vs 지방 이렇게 나누지만 서울 안에서도 쪼개서 나의 투자 방향을 정할 수 있다.

가치성장투자인지 소액투자인지? 상급지인지? 하급지인지? 똘똘한 한채인지 아닌지?

무엇을 하든 근거를 가지고 선택하고, 내가 감당하고 평온하게 보유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앞으로 무슨일이 벌어질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지방은 아닐 수도 있지만 우리는 가치있는 자산을 모아가는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가치보다 가격이 싼 자산을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매수하고, 이후 내가 계속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 적용할점 ]

1. 뉴타운의 위치와 진행단계를 보자.

2. 구별 단지들을 엑셀 시트로 정리해보자.





댓글


완주자
23. 12. 19. 16:12

느낀점과 적용할 점을 구체적으로 잘 적어주셨네요~ 부홍님 덕에 다시 한번 복기해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