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연말정산으로 낸 세금을 돌려받는 건 좋은 게 아니다. 애초에 안 내도 되는 세금을 더 냈다'는 의미라 화가 나야한다는 말씀에 놀랐다.
그래도 '냈지만 가능하면 다 돌려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결정세액을 낮추기 위해 연금저축도 들고, 청약도 넣고, 총소득의 25% 이상 카드도 쓰며 그동안 머리를 굴렸던터라 다행히 최근 몇 년은 거의 돌려 받았던 것 같아 덜 억울한 마음이 들었다.
사회 초년생도 아니고 나름 돈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자부했는데, 강의를 듣고 보니 절반만 잘하고 있었던 것 같다.
강의를 듣고 작년부터 하려고 했던 신용카드를 잘랐고, 기존에 있는 입출금 계좌들을 나열하고 체크카드를 꺼내서 용도별로 나누어 이름을 붙여 봤다.
통장쪼개기는 생각보다 어려웠고 한 달 간 쓰고 항목별로 얼마를 사용했나 정리하던 가계부 대신
한 달치 예산을 미리 나누어 그 안에서만 쓰는 것을 목표로 삼고 보니 벌써 함부로 결제하지 못하게 된 것 같다.(결제 전 한 번 더 고민하게 됨)
첫날은 익숙하지 않아서 쓰던 대로 신용카드로 결제했으나 이후엔 계속 되뇌이며 체크카드 결제 성공!
고작 하나 시작했지만 벌써 ‘숲’이 된 느낌이다.
작년에 진작 들었더라면, 1년 동안 더 많이 모을 수 있었을 것 같은데?! 너무 아쉽다.
그래도 이제라도 듣게 되어 다행이다! 좋은 강의해 주신 너나위님께 감사드린다.
나의 ‘티끌 모아 태산’ 만들기! 빠팅!
[적용할 점]
아직 보험은 못 건드렸는데 시간 내서 점검해 보기
기존 적금 만기 되면 연금저축은 매달 적립식으로 납입하는 방법 적용해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