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안녕하세요
티벳여우 입니다 :)
자모님의 강의를 시작으로 서울투자기초반 1주차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저번 강의는 오프라인 강의로 수강을 하여 다시 듣기(?)를 할 수 없었지만 이번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자모님의
한마디 한마디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럼 제가 강의를 들으며 느꼈던 점과 벤치마킹 할 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느낀점
1. 투자의 목표지점
투자 공부를 해오면서 각자의 개인사정으로 인해서 첫 비전보드를 작성했을 때와는 다른 현실에 타협하는 저를 자주 발견 하고는 했습니다.
육아 문제, 회사 문제 등으로 인해서 투자자로써 성장 보다는 '한 건을 대박 터뜨리자' 라는 월부에서 배운 것과는 다른 목표를 향해 가고 있는 저를 발견하고는 했습니다.
이번 자모님께서 말씀 하신 부분 중 저한테 하신 말씀이라고 생각 될 정도로 얼굴이 뜨거워졌습니다.
"여러분의 상황을 기반으로 해서 투자의 목표지점을 잡는 것이 아닌 '투자의 목표'를 바탕으로 상황을 판단해야 한다.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목표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상황을 가지고 판단을 하면 서울도 투자를 할 수 없게 된다' 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저의 상황에 맞춰서 "나는 ooo니깐 0000면 충분하겠지..." 라는 생각을 고쳐먹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사람들이 좋아하는 땅의 아파트 vs 사람들이 덜 선호하는 땅의 아파트
투자자로써 당연히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의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투자자로써 나의 투자금 대비 얼마의 시세차익과 자산으로써의 가치가 있는지가 중요한데요. 사람들이 덜 선호하는 지역의 신축 또는 구축으로도 시세차익을 구현 시킬 수 있으며 전세금 상승분으로 인해 종자돈도 마련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땅(ex. 강남, 서초, 용산, 성동) 만 공부해서는 안되며 덜 선호하는 땅(ex. 서대문구, 동대문구, 강북구, 은평구, 노원구, 도봉구, 중랑구)에서도 가치가 있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지' 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단지가 충분히 가치가 있는지와 실제로 투자를 할만큼 저평가가 되어 있는지가 우리의 실제 투자까지 이어지느냐 중요한 척도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임보를 작성하고 있는 동대문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급지의 앞마당도 열심히 넓혀나가고자 할 것입니다.
3. 투자를 한 후 내가 벌어질 상황에 대한 아는 것
투자를 하기 전에 내가 이 단지 왜 투자를 하는 근거를 찾고 그 근거가 옳다고 생각이 된다면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지금 서울 시장에서는 그 이후에 내가 어떤 상황이 벌어질 지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을 해야 합니다.
첫번째, 제가 모은 종자돈을 거의 모두 서울투자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저는 종자돈이 거의 모두 소진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종자돈을 다시 빠르게 모으거나(단 기간에 1억 이상) 아니면 전세상승분을 받을 때까지 종자돈을 모으며 앞마당을 넓혀 나가야 하는데요. 원래였다면 아내와 맞벌이를 하며 종자돈을 빠르게
모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육아로 인해 외벌이를 하기 때문에 빠르게 종자돈을 1억 이상 모아나가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세금 상승분과 종자돈을 모아나가면서 앞마당을 넓혀나가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두번째, 투자를 한 이후에 빠르게 매매가가 상승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난 몇 년간의 시장에서는 서울에 집만 사면 부자가 될 것 같이 집값이 날라갔었는데요.
저도 그런 시장을 눈에 보고 부동산에 관심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다만 18년~22년도까지의 시장은 금리 인하, 코로나, 임대차보호법 이라는 외부적인 요소로 인해서 급격한 상승이 발생한 것이고 저희가 투자하는 지금 시장에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투자한 단지가 빠르게 매매가가 상승하지 않을 확률도 염두를 하고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투자를 한 곳이 빠르게 오르지 않아도 제 삶의 평안해야 할 것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의 자산재배치 또는 큰 대출을 끌어서 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내가 산 곳이 상승의 방향으로 빠르게 전환되지 않는다면 매우 초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금 제가 살고 있는 질적인 부분이 바뀌지 않는 선에서 투자하려고 합니다. 그래야 제 아내도 제가 투자자로써 공부하고 성장하는데 응원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강남구 25개구 빠삭하게 공부하고 외우기
이번 강의에서 자모님께서 숙제를 내어주셨는데요!
바로 서울 25개구의 위치와 급지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에 따른 백지에 다가 직접 그려보라는 숙제까지 내어 주셨습니다.
만약 25개구를 그냥 외우라고 하면 정말 안외어지거나 머리에 연상이 되질 않을텐데 자모님께서 강의에서 위치와 등급, 그리고 그 구에 맞는 특징을 설명해주시면서 이해와 더불어 암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고 선호하는 지역의 신축, 구축 그리고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덜 선호하는 지역의 신축, 구축 또한 25개구를 알게 되면서 더욱 정량적이게 분석 또한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안에서 '가치' 있고 '저평가' 된 물건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벤치마킹 할 점
1. 거래되는 속도, 양 , 매매가, 금리 추이, 대출 규제 정책 트레킹 하기 (위에 조건으로 인해 전세가가 움직이게 된다)
2. 상급지, 하급지 모두 앞마당으로 넓히기. (상급지는 투자 할 수 있는 타이밍이 짧기 때문에 사전에 앞마당 확보를 하여 시세트레킹이 중요하다!!)
3. 투자한 곳이 빠르게 상승한다는 기대를 하지말고 무리해서 투자하지 않기(자산재배치, 대출끌어 투자하기)
4. 서울 25개구 백지에 그려가면서 나중에는 특징까지 적어보기
댓글
티벳여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