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기 저평가는 어떻게 볼까?
몇 년 전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전고 대비 -30%면 싼 거라고 말씀해 주셨던 걸로 기억합니다. 당시에는 그게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그런데 강의를 계속 듣다 보니 점점 하락률 수치가 -30%에서 -25%, - 20%, -15% 로 수치가 달라지더라고요. 그러면서 전고 대비 하락률이 어떤 걸 의미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점점 매매가는 오르는데 열심히 앞마당을 늘리지 못한 제 상황에서 불안하고 조급해지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기회는 있고 절대적 저평가를 충족하는 단지 중 내 투자금 범위 안에서 가장 가치가 좋은 걸 하자!
수익률 vs 수익금
대세 상승장이 오기 전과 후 사람들의 심리와 그에 따른 가격 변동 등을 설명해 주시는데 부동산은 인문학이라는 말씀이 이해되었습니다. 수학 공식처럼 외워서는 안 되고 ‘이런 상황일 때는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하겠구나.’ 이렇게 생각하면서 시장을 이해해보려 노력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가격 그래프를 그려주시면서 설명해 주시니 훨씬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그려주신 그래프와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며 설명해 주신 내용 되새기겠습니다.
6.27. 대출 규제 후
규제 이후 ‘이제 투자 못하나?’ 걱정했는데 강의를 들으며 그게 아니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시장이 두려움에 휩싸여 있을 때 조금만 용기를 내보겠습니다. 오히려 지금이 다시 돌아온 기회라고 말씀해 주셔서 힘이 되었습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
결론
지금은 다시 나에게 온 기회다. 규제니까 무조건 안 된다고 지레 겁먹지 말자. 두려워 말고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가장 좋은 걸 하자. 저환수원리 모두를 충족하는 물건에만 투자하자. 열심히 트래킹하고 전화도 하면서 현장에 가서 나를 놓고 오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