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머릿돌이 될 버린돌 입니다.
이번 책은 마냥 가벼운 책은 아니었는데
워낙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이 유명해서 그런지
이입은 좀 더 되었던 것 같습니다.
PART 1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65P) “중산층이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이유는 부자가 아니라 영업사원의 조언을 듣기 때문이다”
영업사원은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반드시 무언가를 팔아야 한다. 그들은 돈이 필요하다.
아무것도 팔지 못하면 굶어야 한다.
“보험이 더 필요한지 보험 영업사원에게 절대로 묻지 말아라.
그들은 항상 ‘그렇다’라고 대답하기 때문이다”
E : 봉급생활자
S : 자영업자, 소규모 사업가 또는 의사나 변호사, 부동산 중개업자나 운동선수 같은 전문직 종사자
B : 직원 500명 이상을 고용한 대규모 사업가
I : 수동적 투자자가 아닌 적극적인 투자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은 I 사분면에 속한다.
111p) E와 S 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 더 많은 수입, 더 높은 급여, 그리고 보너스라는 인센티브에 반응한다. E와 S 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B와 I에 속한 사람들은 세금 혜택을 위해 일한다. 그들은 간접적으로 세금 감면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번다.
113p) “여기서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E 사분면이나 S 사분면에서 안주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그래서 그들 대부분은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이다.
117p)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았을 뿐이다”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130p) 사분면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들
영적지능: 내면의 조용한 지능이다. 당신 안에 더 위대한꿈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는 힘.
정신적 지능: 배우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말한다.
감정적 지능: 실수로부터 배우는 능력이다. 최소 3배 이상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다른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비난하지 않도록 하라. 비난은 감정적 지능이 낮다는 신호일 뿐이다. 감정적 지능은 동전의 옆면에 서서 양쪽 면을 모두 이해하는 능력이다.
신체적 지능: 실천력이다. 배운 것을 받아들이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이다.
모든 동전에는 앞면, 뒷면, 그리고 옆면이라는 세가지 면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감정적 지능은 동전의 옆면에 서서 양쪽 면을 모두 이해하는 능력이다.
PART 2 왜 돈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188p) ‘짐바브웨는 가난한 나라라서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그런 사람들에게 50년 전만 해도 짐바브웨가 ‘아프리카의 곡창지대’라고 불렸을 만큼 굉장히 부유했던 나라였다는 점을 상기시켜 준다. 오늘날 베네수엘라는 짐바브웨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증가하면서 짐바브웨 국민은 짐바브웨 달러에 대한 신뢰를 잃었고, 정부는 광범위한 통제 조치를 시행해 물가를 관리하면서 물가 상승률을 조작했으며,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도록 ‘모호한 언어’를 사용했다”
192p) 금융 문맹에 따르는 대가
1 금융 문맹은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든다.
2 금융 문맹은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3 금융 문맹은 사람을 좌절시키고 화나게 한다.
4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5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자신이 피해자라고 믿는다.
6 금융 문맹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한다.
7 금융 문맹은 빈곤의 원인이 된다.
8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가난한 투자자가 된다.
9 금융 문맹은 판단력을 떨어뜨린다 :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가치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기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10 금융 문맹은 삶을 혐오하게 만든다.
11 금융 문맹은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12 금융 문맹은 현실을 왜곡한다.
198p)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세상이 바뀌려면 먼저 내가 변해야 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이 결정된다.”
PART 3 진정한 금융 교육이란 무엇인가
222P)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돈을 벌기 위해 일하라고 가르친다.
이것이 빈곤층 혹은 중산층과 부자들 사이의 격차가 벌어지는 주된 이유다.
사람들에게 돈을 더 많이 주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복지 프로그램이 많아질수록
빈곤층과 중산층은 더 가난해질 뿐이다. 왜냐하면 복지 프로그램은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 즉 빈곤층과 중산층이 납부한 세금으로 충당되기 때문이다.
236p) “내가 그 과정을 들어보지 않았으니 내가 어떻게 알겠니? 알아 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306P) 플랜B
실제 플랜B에는 공부와 연습이 포함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부동산을 구매하기 전에 나는 부동산을 찾는 일을 100회 시뮬레이션했다.
주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나는 3년 동안 주식 옵션 투자 과정을 들었다.
실물을 거래하기 전에 3년 동안 종이 자산을 거래했다.
돈을 저축하거나 혹은 주식 시장과 전통적인 연금에 의존하는 사람은
누구나 재정적 재앙의 위기에 빠질 수 있다.
320p)
모든 사관학교에서 가르치는 첫 번째 단어가 ‘사명’ 그 다음은 ‘의무, 명예, 규범, 존중, 성실’ 영적인 소양에 관련된 단어들.
진정한 교육은 영감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는 소득을 위해 일하는가, 자산을 위해 일하는가의 차이였다. 일반소득보다 투자소득·수동소득을 만드는 것, 그리고 실수를 피하려는 태도보다 실수를 통해 배우려는 태도가 결과를 만든다는 점이었다. 나는 현재 E와 I 사이에 있었지만, 지금까지 해온 반복을 계속한다면 결국 I 사분면에 도달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사분면 이동(E→I, S→B)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도조차 하지 않는 일이었다. 시작 단계에서는 영적·정신적 지능이, 진행 단계에서는 감정적·신체적 지능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하면 속도가 늦어지고, 이는 기회비용을 높인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투자 성과는 작은 실수를 줄이는 것보다, 복기를 통해 배우는 데 달려 있다는 점이 다시 한 번 확실해진 것 같다.
댓글
버린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