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긍정적인 현실투자자가 되고 싶은 누누맘입니다.
2주차 새벽보기님 강의는 '와~ 실전반 강의는 진짜 다르구나!!'를 느꼈습니다.
정말 실전투자에서 꼭 알아야하고, 실행할 수 있는 찐! 꿀팁 대방출 같은 강의였습니다.
#우리는 왜 현장에 가야하는가?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아실을 보면 호가와 실거래가, 구조 등 물건에 대한 기본정보는 다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손쉽게 부사님께 전화드려 물건을 브리핑 받을 수도 있죠~
그렇지만 우리가 왜 힘들게 하루 10시간씩 임장을 하고, 단지 하나하나 다 돌아다니면서 눈으로 보고 정리하고 하느냐!! 바로 현장에 가야만 보이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현장직' 이라는 말씀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저도 월부에서 1년정도 배우면서 정말 내 발로 밟아 본 곳과 밟아 보지 않은 곳은 천지차이구나 를 뼈져리게 깨닫고 있습니다. (그만큼 더더더더 많이 가보고 많이 봐야겠죠~)
#우리는 왜 모든 단지를 가봐야 하는가?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매가와 전세가를 보면 매전차이를 알 수 있고, 그 차이에 맞는 단지만 골라가면 안되나요?
'모닝을 봐야 아반떼가 싼걸 알수있다.'
투자할 수 있는 종잣돈이 충분하다면 제일 좋은 걸 매수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저희같은 월급쟁이 투자자는 한정된 종잣돈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해야하기 때문에 제일 좋은 단지부터 제일 좋지 않은 단지까지 모두 다 가보고 거기에서 내 종잣돈을 묻어 놓을 만한 단지를 찾아야 합니다.
제일 좋지 않은 단지의 컨디션이 어떤지, 실제 가격이 어떤지를 알아야만이 내 종잣돈으로 투자 가능한 단지가 싼지 비싼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호 요소에 따른 단지 선호도 차이
수도권과 지방은 단지 선호도를 결정짓는 요소들이 다릅니다.
수도권은 ㄷㅈㅋㅈㄷ, ㅇㅊ, ㅈㅂㅎㄱ, ㅎㄱ 으로 단지선호도가 결정되고,
수도권 평균이하지역이나 지방은 ㄷㅈ와 ㅎㄱ 두가지 요소로 선호도가 결정됩니다.
모든 지역이 같은 선호요소로 가격이 결정되는게 아니고, 지역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이 선호도 및 가격에 연결되는지 검증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특히 새벽보기님께서는 지역의 단지들을 예로 들어주시면서 더 이해가 잘되고 기억에 쏙쏙 남도록 알려주셨습니다.
#전화임장, 매물임장, 매물털기, 협상까지
실제 투자자로서 투자결정을 하기 위한 단계별로 해야할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학생인지, 실제 투자자인지 부사님께 검거당하지 않기 위해 투자자로서의 꿀팁을 마구마구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도 오늘 전임할 때 꿀팁 많이 활용했습니다 ^^)
특히 매물임장시 1개 부동산에서 3개 단지를 알고 나오기! 가 가장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매물임장할 때에는 지금 보는 매물에 심취해서 다른 단지들을 비교해서 여쭤보거나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매물임장 가기전에 주변 단지들의 가격과 특징, 같은 생활권 내 다른 택지들 중 동일 금액 단지들에 리스트업을 해서 꼭 여쭤보고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협상의 기술 = 정보의 싸움
협상은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결정을 하기 위해 여럿이 의논하는 것으로서 누가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협상의 우위를 점유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사장님, 세입자, 매도자 모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새벽보기님 강의에서 계속 강조하셨던 건
"투자를 해라" 라는 것이였습니다.
1년동안 투자공부를 하면서 그냥 공부하는 마음으로 절실하게 물건을 찾아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러 온게 아니고, 투자를 하러 온 것이기 때문에 절실하게 물건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때론 제가 한 선택이 제가 원한 결과로 나오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러한 실패를 통해 경험과 실력을 쌓으면 한층 더 발전한 누누맘이 될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Fail better!
댓글
누누맘님, 저도 실전반 강의 넘넘 좋더라구요~~~ (제가 다 흡수하지 못해서 그렇지 ㅜㅜ) 차분히 후기 써주셔서 저도 복습했습니다. 자음 퀴즈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