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생활 어떻게 이어나가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1년정도 월부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는 부린이 입니다.


지난 9월 현재 살고있는 지역에 실거주 집을 마련했습니다.


인구 25만 지방 중소도시이고, 그중 가장 선호하는 생활권에 준신축 단지 전용84를 매수했고 가격도 제 생각엔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매수했습니다.

아이가 이제 곧 학교에 들어가기 때문에 거주안정성을 고려해서 지방 중소도시이지만 매수하게 되었고, 매수시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했습니다.


투자를 이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원리금을 상환하고도 연 3천만원 정도 저축 가능한 수준에서 매수하였고, 빠른시일내에 투자할 수도 있다는걸 염두해두고 현금으로 7천만원 정도를 대출상환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제가 받은 특례보금자리론 입니다.

대출 신청할 때에는 몰랐는데,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받으면 1년에 한번 추가 주택구입 여부를 금융공사에서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가 주택구입이 있을시에는 6개월 내 전액 대출금을 상환해야 하구요 ㅠㅠ


만약 1호기를 진행한다면, 실거주집의 대출을 일반대출로 대환하고 진행을 해야할 것 같은데 현재 시중 은행의 주담대 금리가 최소 5프로정도 된다고 합니다. (현재 특례보금자리론 고정금리 4.3% )

금리가 좀 조정되면 대환해서 진행하면 되겠지만, 현재 금리가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대환하는게 과연 맞는걸까요...? ㅠㅠ



아직 1호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만약 저에게 1호기 기회가 온다면 어떻게 정리를 하고 투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멘토님, 선배님들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user-avatar
줴러미user-level-chip
23. 11. 08. 13:31

안녕하세요 :) 대환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대환을 하고 투자 진행할 것 같습니다. 투자로 대환시 추가로 발생하는 이자 이상의 수익을 얻는다는 목표로 열심히 투자 물건 찾아볼 것 같습니다. 파이팅입니다 !

user-avatar
리리킴user-level-chip
23. 11. 08. 17:17

안녕하세요 누누맘님, 대환대출시 금리가 0.7%이상 증가하시는것 같습니다.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투자하려는 1호기가 그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수있는 가치인지 먼저 고민해보시고, 혹시 1호기를 투자하시게되면 (가능할시) 잔금을 공사에서 매년 확인하는 날짜 이후로 맞춰 대출 상환일을 최대한 미루는것은 어떨까 생각됩니다. 먼저 대환대출시 매달 이자로 얼마를 더 부담해야하는지 계산해보셔요♡ 누누맘님 화이팅입니다!!

user-avatar
신나는세상user-level-chip
23. 11. 08. 17:46

안녕하세요 누누맘님 특례보금자리론 때문에 1호기에 대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추가주택 구입시 상환을 바로 해야되는 점이 있습니다 근데 보니 대출을 엄청 많이 받으신 것이 아니라서 대환을 하시더라도 부담이 되지 않는 선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한 번 지금과 실제 매달 이자가 얼마정도 차이나는지 계산을 해보시고 각을 잡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호기 찾을때까지 공부하면서 대환을 하면서 투자를 해 나갈지 아닐지 판단해보고 1호기를 결정 내리고 나면 대환하시고 1호기를 마련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계산 반드시 해보시면 좀 더 생각이 정리되실꺼에요 투자 생활을 못하는 것이 아니니까 너무 걱정마시고 꾸준히 해 나가시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