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는왜더부자가되는가 + 로버트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기요사키 민음인
읽은 날짜 : 25.07.20~08.0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자아빠확장판 #왜더부자 #학습원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공식 소개)
재테크 분야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 수천만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다. 사업가이자 교육자이며, 나아가 일자리를 창출할 사업가가 세상에 더 많이 필요하다고 믿는 투자가다.
돈과 투자에 대해 기존의 통념과 대조적인 사고방식, 직설적인 화법과 대담한 태도로 국제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 돈과 투자, 금융 및 경제와 관련된 복잡한 개념을 단순하게 설명하는 놀라운 재능을 지녔으며, 재정적 자유를 얻게 된 자신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로 세대와 국적을 초월한 다양한 독자들에게 울림을 주었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어서,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 투자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평한다.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투자하라.” “저축을 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등 그의 가르침과 철학은 커다란 논란을 일으켰지만, 지난 20년간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비롯해 25권의 저서를 펴냈으며, 그의 책들은 전 세계 베스트셀러 명단에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금융 교육 회사인 리치대드 컴퍼니를 설립해 많은 사람들을 경제적 안정으로 가는 길로 안내하는 한편, CNN, BBC 등 다수의 언론 매체와 「래리 킹 라이브」, 「오프라 쇼」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투자와 경제적 성공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두잇나가 생각하는 저자와 도서)
로버트기요사키는 부자아빠를 둔 부자로서, 이제 부자가 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부자아빠가 되어주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또한 이 책은 그런 부자아빠를 직접 가질 수 없지만, 멀리서도 다른 나라에서도, 다른 시대를 살면서도,
우리에게 부자아빠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은 참 많이, 그리고 자주 읽어온 책들이었다.
특히나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의 책은 나에게 자산과 부채를 명확하게 갈라준 책이었고,
이번의 이책 부자는 왜더부자가되는가 에서는 금융 문맹이 얼마나 위험하고,
금융지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금융지식을 통해 계속 부자가 되어 간다는 의미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왜더부자 1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193페이지부터 쓰여있는 금융 문맹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의 지난날 이었다.
1.금융 문맹은 사람을 무력하게 만든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힌 채 거짓 안정감에 집착하며 산다. 두려움은 사람들을 가난하게 만든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인생의 기본적인 금융 문제도 해결 할 수 없다.
2.금융 문맹은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금융 문해력이 없으면 자존심과 자아 존중이 낮아져서 효과적이고 단호하게 행동할 수 없게 된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은 돈을 어떻게 다루는지 아는 척하며 살아간다.
3. 금융 문맹은 사람을 좌절시키고 화나게 한다.
가장 큰 이혼 사유는 돈 문제로 인한 다툼이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그 문제의 올바른 답을 찾지 못한다.
항상 돈이 부족할까 봐 걱정하기 때문에 행복하고 풍요롭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가 어렵다.
4.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나는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의 마음이 열려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들은 대체로 부자는 사악하고 탐욕스럽고 잔인하다고 믿는다. 또한 돈이 많으면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거라고 믿는 사람이 많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여기서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라는 말을 자주 한다. 그 사람들은 금융 문해력이 있는 사람들이 바로 눈앞에서 그렇게 하고 있는데도 자신의 믿음을 고집한다. 금융 문명은 그들의 삶을 제한한다.
고정관념이 교육 부족으로 인한 고통, 혼란, 어리석음, 무력감도 덮어버린다.
5.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자신이 피해자라고 믿는다.
금융 문해력이 없는 사람은 세계 경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자신의 돈 문재물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그들 중 대다수는 자신의 돈 문제에 대해 부자들을 탓한다.
금융 문명인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세금 제도의 희생자라고 믿는다.
그래서 부자들이 세금을 거의 내지 않는다는 말을 들으면 화를 내는 것이다.
사람들은 부자들이 어떻게 세금을 적게 낼 수 있었는지 그 방법(또는 자신들이 내야 할 세금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기 보다는 부자들을 "도둑놈',"사기꾼"이라고 부른다.
6. 금융 문맹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한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수백만 달러를 벌 기회가 바로 눈앞에 있어도보지 못한다. 그리고 이들은 만난 적도 없는 낯선 사람을 자기 자신보다 더 신뢰한다. 그래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내 돈은 이떻게 해아 할까요?”라며 묻고, 실제로 누가 자기의 돈을 '관리'하는지도 모르면서 신뢰에 의존해 투자한다.
7. 금융 문맹은 빈곤의 원인이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돈이 넘쳐 나는 세상에서 중산충은 줄어들고 빈곤층은 증가하고 있다. 은행이 수조 달러를 찍어 냈는데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은 계속해서 '돈이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자율이 사상 최저 수준이지만 여전히 수십억명이 대출을 받지 못해 집을 사지 못한다.
8.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가난한 투자자가 된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장소에 있으며. 대개 잘못된 이유로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것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비싸게 사서 싼값에 팔아 버린다. 월마트에서 할인 행사를 하면 그들은 잽싸게 달려가 물건을 산다. 그렇지만 월스트리트에서 할인 행사를 하면 낮은 가격으로 '할인 중'인 최고의 투자로부터 도망가기에 바쁘다.
9.금융 문맹은 판단력을 떨어뜨린다.
질을 보지 않고 값이 싼 것을 구매한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은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가치 있는지, 무엇을 헤야 하는지, 자기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이 부분들의 이야기가 모두 두잇나 이전의 모습을 적어놓은 것 같아서 너무 마음이 쓰렸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이 모습이었던 두잇나 이전의 모습을 지금의 두잇나의 모습으로 볼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도 있었다.
이 책에 나오는 part1,2,3,4의 모든 부분의 시작임을 알게 해주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이 경제 경영, 금융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책들을 3년이 넘게 챙겨서 읽었기에 지난 40개월의 시간에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서 배웠던 부분인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부분의
자산과 부채를 나누는 부분은 과거에도 이번에도 가장 유용했다.
특히나 현재 자산재배치를 고민하고 있는 우리 가정에
돈을 빼가는 것은 부채.
돈을 더해주는 것은 자산.
이 부분이 한단계 더 나아간 개념으로 와닿았다.
자산 재배치에 있어서, 참 복잡한 상황과 개인 사정, 직장, 아이의 학교, 등등 고려할 것들이 많았는데,
그 고민들을 통해 정해지는 방법들 중에,
어느것이 우리 가정에 돈을 더해주는지,
어느 것이 우리 가정에서 돈을 빼가는지를 고민하면 되는 것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 책에서 얻게 된 것은 학습원뿔 이었다.
학습을 하고 2주후 기억의 정도를 보면,
책을 읽은 경우는 10퍼센트 ~ 실제로 행동하는 경우 90퍼센트까지
(p.342-343) 학습 원뿔 과정은 부가 아버지가 아들과 나를 가르치던 것과 같은 학습 과정을 보여 주기에 효과가 있다고 확신한다.
이유 : 이 부분을 읽으며, 이 돈버는 독서모임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학습 원뿔 과정에서 보면, 책을 읽는 경우는 2주 후 기억의 정도가 읽은 내용의 10퍼센트 밖에 되지 않는데, 토론에 참여하는 경우나, 말을 하는 경우는 말한 내용의 70퍼센트 정도를 기억하게되고, 실제 경험을 시뮬레이션 하는 경우는 90퍼센트까지나 기억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렇게 돈버는 독서 모임을 하는 것의 의미는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책을 통해 토론을 하고, 나의 투자까지 연관지어 보면서, 최상단의 학습을 하고 있는 것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자아빠 가난한빠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두잇나 멘토님! 멘토님을 오늘 저의 첫 돈독모 멘토님으로 만나뵙게 되서,, 오래도록 많이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앞으로 월부에서 자주자주 뵐께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