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AY1 강의를 듣고 느낀점, 적용할 점
노후 대비를 위한 우리 부부의 미래 자산을 추정해본다는 것이 나에게는 막막하고 모호한 일로만 여겨졌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투자수익률 계산기를 활용해 보니 연 몇 프로의 수익을 달성하면 신랑과 나를 위한 노후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지 어느 정도 예측이 되어서 기쁘다.
물론 부동산 사이클이나 금리 변화 등 외부 환경을 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꼬박꼬박 일정한 수익을 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으리란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먼 미래에 ‘나는 얼마를 달성하겠어’가 아니라, ‘올 한해 몇 프로 수익률을 달성하겠어’라는 단기 목표를 세워서 매년 그것을 채워나간다면 장기 레이스에서는 목표 지점에 어느 정도 가까워져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해본다.
목표를 세우는 것 자체가 동기부여가 되고, 그 목표가 구체화될 수록 동기와 목표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들 얘기하는데, 단기 목표와 장기목표를 나누어서 생각해본 것이 나에게는 동기부여와 목표의 실현 가능성을 높여주는 계기가 될 것 같다.
또한 투자와 투기의 차이에 대해서도 얘기해주셨는데, 이 얘기는 주식투자에서도 참 많이 들었던 얘기이다. 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을 투자하지 못해 아직까지 고생하고 있는 나로서는 주식에서 저지른 잘못을 부동산 투자에서도 번복하고 싶지는 않다. 앞으로의 부동산 투자에서는 저평가된 가치있는 부동산을 발굴해서 산다라는 원칙에 집중 또 집중해야겠다.
2. 수익률 계산기를 통해 나온
나의 은퇴 목표 금액, 목표 연수익률,
가능한 은퇴 시기는 언제인지 적어보세요.
(3단계 플랜 이미지 첨부)
댓글
타파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