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질문하며 성장하는 와케입니다.
1년 만에 재 수강하는 열중 강의!
1강을 밥잘튜터님께서 찢으셨…다!!
강의를 들으면서 와? 이것까지? 와? 이렇게 다 떠먹여주신다고? 라는 생각으로 강의를 듣고 이번 1강에서 꼭 남겨야 할 딱 3가지를 정리하며 앞으로 투자자로 성장하면서 적용해보려고 한다.
1. 말해 뭐해 저환수원리
반복적으로 강조하신 저환수원리!
당신은 투자 원칙을 알고 있습니까? 그럼 그걸 토대로 투자 검토를 하고 있나요?
늘 곁에 두고 생각해야 하는 투자원칙과 그리고 원칙을 알고 행동하기 위해서 가치 판단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새기고 적용하겠습니다.
투자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는 것이지만 이것의 정확한 의미는
싸게 사서
모진 풍파에도 인내하고 감내하며 제 가치를 찾아 수익이 날 때까지 지키고
기다려서 비싸게 판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진 풍파를 인내하고 감내하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물건을 찾아 투자원칙에 맞게 사는 것이 우선되야 하기에 올바른 투자를 하기 위해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2. 매물을 깊숙하게 찌르세요!
매물을 찾을 때 사장님이 해주는 브리핑에만 머무르면 투자하기 어렵다는 점. 따라서 ‘조건’을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
이를 위해서는 매물을 깊숙하게 찔러서 나에게 맞는 조건으로 나올 수 있도록 사장님께 협상카드를 쥐어줘야 한다는 것!
(이전 강사와의 임장에서 밥잘튜터님께서 해주신 말씀과 이어지는 내용이어서 더욱 와 닿았습니다.)
사장님께 여러가지 협상카드를 쥐어줘야지 그걸로 매도자와 협상이 가능하기에 나와 맞는 사장님을 찾고, 매물을 보면서도 매도자와의 대화를 통해 협상의 여지를 볼 수 있는 질문을 자연스럽게 하는 것!
(이사 갈 곳, 잔금 길게, 전세 세팅 등)
3. 그 단지는 애매해요… 너님이 더 애매해요!
돈에 맞고 살 수 있는 것이 아쉬워 보이는 것은 ‘아직 안 올라서’이다. 더 좋은 것을 비싸게 사는 것보다 가치 있는 것이 저렴할 때 사는 것도 중요하다.
가격이 먼저 오른 것들이 더 좋아 보이는 건 당연히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지만, 가치 판단을 제대로 해서 같은 가치인데 아직 오르지 않았거나, 같은 가격인데 더 좋은게 있게 있다면 그것을 투자하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새기게 되었습니다. 지금 내가 보던 물건이 날아가면? 그럼 바로 다음 물건을 찾아 떠날 수 있도록 내 손엔 투자 물건들이 여러게 있어야 하고 그래야 협상을 하면서 더 좋은 가격과 조건을 만날 수 있다는 것. 한 단지만 보고 있으면 투자할 수 없다. 안되면 다음 물건 그리고 다음 물건, 시간이 지났다면 다시 전수조사 그리고 협상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더 많이 보면 투자 단지가 점점 손에 잡히는 것이다.
강사님들이 강조하는 것이 점점 더 이해가 잘되기 시작한다. 왜 그렇게 말씀하셨을까? 이것을 계속 생각하고 시장에서 가격을 계속 지켜보는 것이 초보 투자자가 해야 할 일인 것 같다.
그냥 하자!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