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부의 전략 수업[럭키쿼카]

25.09.06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의 전략 수업, 폴 포돌스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51 안정과 혼란 결국 투자자로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군중심리에 휩쓸리지 않고, 시장의 감정변화(낙관과 절망)를 읽어야한다.

 

p53 변동성과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법 변동성은 피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잘 다루는 첫걸음은 변화가 닥쳤을 때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차분하고 명확한 생각을 할 수 있다. 물론 불안해지지 않을 수는 없다. 나 역시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하지만 불안에 휩싸여 무력해지는 것과, ‘지금 불안함을 느끼고 있구나’라고 인식할 수 있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처럼 갑작스러운 변화는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 예측할 수 없는 변화 자체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불안함과 평온함의 차이를 꺠닫게 되면, 차분한 상태에서 수입, 저축, 은퇴 계획을 세우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p202 투자원칙 투자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투자 방법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훈련하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

 

p301 가장 무서운 저격수, 질병, 거리 두기의 중요성 이처럼 사람들은 우리의 돈과 자산을 갉아먹을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을 알아보고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 .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거리를 둘 수 없다면, 감정적으로라도 멀리해야 한다. 그들과 깊이 얽히지 말고, 표면적인 관계만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 역시 투자의 기본은 불확실성에 대한 마음 가짐을 올바르게 하고 건강을 챙기는 것이 가장 큰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에서 새로이 접근한 부분은 나를 갉아먹을 수 있는 사람들을 가능한 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사람으로부터 받는 요인이 나의 전체 멘탈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도 있을 것 같다. 
     
  2. 이전 돈독모 책이었던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에선 분산투자 하지말라고 했는데, 이 저자는 포트폴리오를 잘 짜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이 책  p 314, p315에서.. ‘투자에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철학을 찾거나, 더 나아가 스스로 구축해야한다.’ & ‘돈에 대한 조언을 맹신하지 마라. 절대적인 ‘돈의 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했듯이 답은 없는 것 같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1호기 투자 후 기력이 쇠해서(?) 투자 공부에 시간을 많이 안 쏟고 자체 방학을 즐기고 있다.  치료 부지런히 받고, 건강을 잘 챙겨야겠다고 또 한 번 다짐했다. 그리고 독서를 꾸준히 해야 오래오래 갈 수 있을 것 같다.
  2. 주변사람들로부터 나와 나의 멘탈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거리를 유지해야겠다. 그리고 외부 요인에 휘둘리지않고  의연해지도록 노력해야지.
  3. 아직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기엔 어느 하나 실력(기술)이 출중하진 않아서… 나는 우선 부동산에 올인하고 싶다. 

 

 

 

 


댓글


코농
25. 09. 07. 01:19

와!! 벌써 후기까지.. 쿼카님. 수고하셨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