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지역이 공급이 많은 곳이라 역전세가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다행히 세입자께서 계약 연장에 동의하셨습니다.
부동산에 문의해보니 주인이 바뀐 상황이니 계약서를 다시 써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리고 수수료가 임대인과 임차인 각각 10만원씩이라고 하셨습니다.
꼭 계약서를 새로 작성해야 하는지, 계약 연장을 받는 입장이라 임차인에게 수수료를 지불하시라고 해야하는지, 아니면 제가 지불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2. 제가 인수받은 전세계약서에 이전 임대인이 임차인께 냉장고 2대(일반 냉장고, 빌트인 냉장고)를 계약기간 동안 빌려 줬다가 반환한다는 특약이 있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는날 이전 임대인이 일반냉장고와 빌트인 냉장고(빌트인 냉장고는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에서 의뢰하신다고 합니다.)를 모두 가져가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임대인께서 계속 무표정한 얼굴로 계셔서 무슨 말도 꺼내기 힘든 상황이어서 알겠다고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런 경우, 저와 새로 계약하게 된 임차인이 냉장고를 새로 마련하셔야 합니다. 만일 그분이 저에게 냉장고를 이전처럼 빌리고 싶다고 하시면 저는 중고든, 렌트든 사서 빌려드려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새로 계약을 맺는 것이니 제가 굳이 그리할 필요는 없는 것 같은데요. 세입자와 관계를 잘 맺어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니 고민이 많아집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와이팅님 :) 우선 1번의 경우 기존 전세계약 내용과 변동사항이 없으면 자동으로 기존 계약이 승계되기 때문에 전세계약서를 따로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임차인께서 불안함을 이유로 새로 바뀐 집주인이 들어간 계약서를 원하신다면 상호 협의하에 부동산에 수수료 정도만 지불하고 전세계약서를 다시 써드릴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런 상황이 아니시라면 굳이 수수료를 지불해가시면서 계약서를 쓰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혹시 대출 연장이 필요하신 상황이시라면 전세대출을 받을때 임대인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리고 소유권 이전이 된 임대인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 할 수 있으니 그럴때는 필요서류를 은행에 확인해보시고 준비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번의 경우는 아직 매매계약만 하시고 잔금을 안하신 상황이라서 잔금을 하실때 기존 냉장고를 가져가시겠다는 말씀이신 것 같은데요~ 전세계약 연장시 이 부분은 임차인과 협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역전세가 예정되어 있는 지역에 계약연장을 해주셨기도 하고 임차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기 위해서 제공을 해드려도 되고, 그게 아니라면 협의를 해봐야 할 것 같은데요. 만약 제공해드리는 방향으로 생각을 하신다면 새로 구매하고 설치하려면 번거로우니 매도자분께 기존에 있는 냉장고를 중고로 팔고 가실 생각은 없으신지도 한번 물어볼 것 같구요~! 와이팅님 계약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랄게요!
안녕하세요 와이팅님!
투자를 진행하셨다니, 너무나도 축하드립니다!
1번 질문의 답변에 관하여는 저도 함께하는가치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이에 따라 만약 전세계약서를 새로 작성하시겠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셀프로 계약서를 작성하는 해피녀님의 글을 추천드립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5398003
2번 질문의 경우, 편익과 비용을 생각해볼 것 같습니다. 역전세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현재 임차인분께서 전세연장으로 추가 투자금이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 헷지되었는데, 그 분께서 변심하시게 되면 역전세를 맞을 수도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추가투자금의 비용보다 기존 냉장고를 처리하는게 여러 비용(돈, 시간, 정신적 스트레스)보다 적다면 세입자분의 편의를 들어드리는 쪽으로 선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드려 말씀드려봅니다 :)
안녕하세요 와이팅님! 가치님과 원쏘울님께서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서 참고 많이 될 것 같습니다! 1. 두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바뀐 것이 있다면 새로 전세계약을 부동산에 써도 돼고, 셀프계약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추가로 갱신권을 쓰는 계약서인지, 갱신권을 쓰지 않는 계약인지 정확히 명시하시면 2년 뒤에 매도 등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저도 위에 두 분 말씀처럼 임차인과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부탁을 들어드리는 것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대형가전 특성상 당근이나, 중고나라에 싸게 처분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저렴하게 구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ㅎㅎ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