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짱이사랑맘] 일본전산이야기 독서후기

25.09.17

안녕하세요?

개즐소충!!! 

짱이사랑맘입니다.

 

오늘은 ”일본전산이야기” 후기를 들고 왔습니다.

이 책은 월부 추천도서에 들어 있는 책들 중 하나입니다. 사실 이 책을 리스트에서 봤을 때 난 회사도 안 다니고 현재까지는 창업할 생각도 없는데 내가 굳이 다른 나라 회사 이야기를 읽어야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글씨가 크고 읽기가 수월할 것 같은 목차에 읽어보자! 하고 시작했는데요.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간결하고, 번역된 책이 아닌 한국인 저자가 쓴 책이어서 읽기가 수월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일본전산이야기

2. 저자 및 출판사: 김성호/ 쌤앤파커스

3. 읽은 날짜: 20250916완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9점

 교토에서 시작한 작은 회사 일본전산이 모터로 세계에 진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그리고 리더쉽에 대해 쓴 책. 정열, 열정, 집념을 가지고 "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라는 모토로 회사를 일구어간 이야기를 통해. 안되는 일은 없다. 꾸준히 하기만 하면 된다는 단순하지만 진리인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책.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위기에 강한 직원이 회사를 살린다]

#이익도 성과도, 위기를 헤쳐 나갈 묘안도 ‘사람’에게 있다

일본전산을 표현하는 단어 세가지는 “정열, 열의, 집념”이다. ‘못할 것’이라는 관념을 버린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해내기로 한 것은 결국 해낸다.

사실 못할 것 같은 일도 고민하고 궁리하다 보면 풀리고, 하다 보면 해낼 수 있다. 세상엔 할 수 없는 일보다, 할 수 있는 일이 훨씬 더 많다.

무엇인가 꼭 해야 하는 것을 절대 포기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찾아내 해결한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된다고 믿는 사람을, 제 아무리 똑똑한 사람들이 머리 써서 요령껏 하려 해도 결국엔 당해낼 수 없다. 

: 할 수 있다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면 할 수 없다.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대로 된다. 

 

[2장. 채찍을 아끼지 않는 리더가 회사를 살린다]

#리더의 열정은 회사와 직원들에게 고스란히 전염된다

실패와 포기의 패턴은 마치 유전자 코드처럼 사람의 몸과 마음에 세팅된다. 그 세팅을 한 번이라도 어그러뜨려서 뒤집어 놓아야 동일한 패턴을 다시 반복하지 않게 된다. 그때 필요한 것이 바로 ‘진보적 반발심’이다. 

‘내가 이 정도에 굴하면 안되지’, ‘여기서 포기하면 패자가 된다.’는 집요함! 그걸 가져야 한다. 우리 회사는 그걸 키워 주는 곳이다. 한두 번 시도해서 안 되면 말겠다는 정신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인생도 비즈니스도 결코 만만한 싸움이 아니기 때문이다. 

: 실패도 성공도 습관이다. ‘진보적 반발심’을 가지고 성공하는 습관을 들이자. 

 

[3장. 조직 전체를 휘감은 열정이 회사를 살린다]

#열정만큼 뛰어난 동기 부여 에너지는 없다

하고자 하는 의욕과 하겠다는 자신감, 그리고 움직이는 실천력만이 무언가를 바꾼다. 가만히 앉아서 머리를 굴리는 것으로는 작은 조약돌 하나도 옮길 수 없다. 시작과 끝은 언제나 ‘I Can Do It!’이다. 

‘남들도 하기 싫어할 때’, ‘그만 하고 싶은 생각이 턱까지 올라올 때’, ‘그래도 하는 것’이다. 그게 전부다. 때로는 ‘승리의 비결’따위는 너무도 간단하다. ‘끝까지 하는 습관’이 들었을 뿐이다. 그냥 하는 시늉만 하거나, 머리나 입으로만 하겠다고 장담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하는 것이다. 

: 열정을 가지고 끝까지 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현대의 분위기에는 맞지 않을 수 있다. 내가 만약 젊은 사람이라면 이게 무슨 소리 냐는 생각을 할 것 같다. 세상이 바뀌었고 회사는 나를 책임져주지 않는데 왜 내가 그렇게까지 해야 하냐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인생의 진리는 매우 단순하다는 것을.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정리정돈을 하고 주변을 말끔히 하고 예의를 지키고 내가 좋아하는 일에 그리고 해야하는 일에 정열, 열정, 집념을 가지고 재고 따지지 않고 즉시, 반드시, 될 때까지 하면 되지 않는 일은 없다는 것을. 그리고 그 일을 꾸준히 반복해서 하는 것이 인생의 보람과 성공을 가져온다는 것을.

복잡한 진리는 없다. 그냥 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
  2. 머리 굴리지 말자. 내가 해야 할 일, 맡은 바 일을 성실하게 해 나가자.
  3. 안되면 어떻게 하면 될까를 고민하자. 지적을 당하면 화내지 말고 진보적 반발심을 가져보자. 그래야 발전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8

세상에 능력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또 유별나게 출중한 사람도 없습니다. 신이 아닌 이상 인간의 능력이란 다 거기서 거깁니다. 문제는 ‘못할 것’이라는 생각, 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해내기로 한 것은 결국 해냅니다. 그래서 강합니다. 

 

핑계를 댈 이유가 정말 많지만 그러지 말라고 채찍질하는 책이다. 열정과 집념과 끈기로 인생을 살아간다면 성공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알려주는 책이다. 포기하지 말자. 미래에 눈을 맞추고 앞으로 나아가자. 

좋은 책 감사합니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큄주술
25. 09. 17. 12:54

즉.반.될!! 즉시 반드시 될때까지👍👍👍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