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월부학교 성장경험담 [에이스1반 제이든J]

25.09.19

3개월간 성장경험담

 

첫 에이스반 3개월간을 바라보면 가장 달라진 것은 튜터링과 돈독모 입니다.

만 2년이 넘게 배워온 부동산 투자 지식들을 저의 언어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전반 제자분들의 질문을 통해 제가 잘 알고 있는지 대답해볼 수 있었고, 해당 주제로 글도 써볼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에 대답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독/강/임/투/나눔

 

독서

기브앤테이크,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미라클 모닝, 부의 전략 수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Strat with why, 평균의 종말,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히든 포텐셜

 

현재까지 총 9권을 읽었습니다.

 

가장 와닿았던 독서는 "Start with why" 였습니다.

거기에 더해 이 책으로 너나위님과 오프독서모임을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익숙함에 빠지면 다시 재미<->성장의 선순환으로 돌아오는 것이 중요한데,

거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의미" 였습니다.

 

특히 하나만의 why가 아닌 여러개의 why를 가져도 된다는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재미/의미/성장 -> 3가지 카테고리

1. 재미

- 투자 : 동료들과 지역의 이야기, 투자 전략 이야기, 멘토님의 넓은 시야 등의 이야기가 재밌었습니다

- 튜터링 : 제자분들에게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효능감이 재밌었고 할 수 있다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2. 의미

- 단단하고 그릇을 넓히고 싶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며, 특히 튜터링을 하면서 여러 케이스를 만나고 도움 주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게 또 저의 그릇을 키워줬습니다.

- 실제 투자를 하면서 자산이 늘어가는 경험, 노후대비를 해나가는 과정의 의미가 있습니다.

3. 성장

- 해보지 않은 튜터링, 돈독모, 부동산 QNA를 하면서 성장합니다. 본질적으로 더 나은 답변은 무엇일지 고민합니다.

- 부동산 QnA, 튜터링을 하며 제가 겪지 못한 투자 사례 케이스를 더 겪으며 경험을 늘려갑니다.

 


강의

 

인상 깊었던 강의는 월학 1강 양파링멘토님의 복기 내용 + 빈쓰튜터님의 지방투자 이야기

더해서 실전반 4강 김인턴 튜터님의 앞마당 관리법입니다.

 

양파링 멘토님 의 복기 내용은

과정 / 결과 각각을 복기 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월학 6강 너나위님의 말과도 이어졌던 말인것 같습니다.

 

오래 투자하다 보니, 결과를 쫒아가다보면, 그게 어려워진다는 말처럼요.

투자 했는데 결과가 안 좋으면 보유하지 않고 매도할 거냐는 물음에 수긍이 갔습니다.

10년 넘게 장기적으로 투자를 해오신 분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과정에 충실하며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너나위님의 현재 시장 판단하는 4가지 요소도 좋았고,

월부학교 아니면 어디서 이렇게 직접적으로 시장에 대해서, 그리고 인사이트에 대해서 들을 수 있겠는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실전반 강의에서는 인턴 튜터님의 앞마당 관리법

매달 각각 앞마당을 정리하고, 거기에 내 생각을 써놓는다. 이게 추후에 인사이트가 된다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월학 5강 리스보아님의 복기 내용과도 일맥 상통했는데요.

모의투자까지 하면서 키워드로 인사이트 정리해나가는 것도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이런 것들이 쌓이면 튜터링을 할 때 조금 더 양질의 튜터링을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제자분들에게 더 실효적인 방법들을 알려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부분을 적용하면서 꾸준히 인사이트 채워나가야 겠습니다. 앞마당 관리..!! 파이팅 해보겠습니다.

 


임장

수도권, 지방 모두 임장을 갔었던 이번 학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저에게 실제적으로 유효했던, 그리고 지금 시장에 봐야할 지역을 가볼 수 있어서 특히나 뜻 깊었습니다.

지방 임장을 하고, 그걸 임보에 쓰면서 현장감 있는 임보를 좀 더 완성시켜보는 경험을 했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서 이 임장지역에서의 투자전략을 뽑아보는 생각을 하니 재밌었습니다.

이 임장지가 지금 당장 내가 투자할 수 없을텐데 라는 생각보다는

이정도 투자금을 가지신 분이라면 여기도 고려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임장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소액투자, 아니면 여기서 가장 유의미한 투자 가능한 전략을 뽑아내려고 했던 것이 이번 3개월간 가장 달라진 점입니다.

 


투자

 

이번 월부학교 첫 시작만 하더라도 지방 1호기를 막연하게 매도하고 수도권 투자로 이어나가야 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3개월간 저의 상황도 변하면서, 여기에 더해 현재 정책, 시장 상황까지 변하면서 저의 next 투자 방향성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투자 하는 것 또는 실거주로 하는 것

인생에 대해서도 많이 배워 나갈 수 있었습니다.

 

양파링 멘토님과의 소통을 통해 방향성도 잡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정책, 대출, 세무 등을 하나하나 알아보고 네이버엑스퍼트 까지 알아보면서 현실적인 준비도 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매도를 위해서 임차인분과의 연락까지 해보면서 3개월 이전과는 참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아직 끝맺음을 하지는 못했지만요.

덕분에 유리공과 투자코칭까지 가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눔

튜터링 / 열기 선배대화 / 부동산QnA

 

실전반 튜터링을 통해서 제자분들의 성장을 함께 할 수 있어서 뜻 깊었습니다.

제자분들 각각의 원씽을 따로 잡고, 주간 복기 해주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양파링 멘토님과 제가 이제까지 만나뵈었던 튜터님들도 생각이 났었습니다.

 

열기 선배대화

1) 지금 시장에서도(규제임에도) 투자 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2) 현재 LH 주택 거주하는데 이걸 포기하면서 투자 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저축을 해나가는 것이 맞는지 고민이셨습니다.

3) 배우자분의 반대를 어떻게 극복해야하는지

4) 3년이 넘어가는데 조장 지원 해야하는지, 실전반 신청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슬러프 같은데 극복 방법이셨어요.

5) 가장 많은 질문은 투자 방향성이 컸던 것 같습니다.

6) 투자공부 몇시간 해야하는지, 임보를 써야하는지 등 전체적인 시간, 방법을 궁금해하셨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분은, 부동산 QnA에 제가 답글 달았던 조원분께서 오늘 선배대화 참석하셨습니다. 그분이 저를 기억해주셨고, 부동산 QnA 댓글을 정말 10번 넘게 보신다는 말에, 진심으로 도움이 필요하셨구나라는 그 마음의 크기나 절박함을 실제로 느꼈던 점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게시판에 더 잘 달아야 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QnA

정말 절박한 분들도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여기 게시판을 들리시는 분들도 많아 보였습니다.

조금 더 이 게시판에서 도움이 될 수 있어야 겠다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댓글에 대댓글을 달아주시며 뿌듯한 효능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개월간 매주 주간복기 피드백 해주신 양파링멘토님

매번 세심하게 챙겨주시고 방향성도 잘 잡아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무엇보다 3개월이 지나고 나면 성취한 것이 있도록 방향과 멘탈 모든 조언을 해주셔서 잘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과의 3개월 덕분에 나눔에 대한 생각도, 투자에 대한 재미도, 나아가는 방향성도 즐겁게 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모든 걸 다 주시는 윤이나 반장님

정말 많은 일들을 하면서도 우리 반원들을 일일히 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잘 하고 있다고 더 해도 된다고 응원과 격려를 해주셔서 고민없이 해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과정속에서 즐겁게 할 수도 있었어요. 무엇보다 저를 더 위해주시는 반장님의 마음에 3개월 즐겁고 알찼습니다.

 

에이스반에 진심이신 멤생이 부반장님

항상 재밌어하시고 정말 저희에 대한 관심 많으신 멤부님

덕분에 진심으로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높은 수준으로 다 해나가시면서 타인을 위한다는 마음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따수운 마그온 부반장님

항상 따뜻하게 들어주시고 공감해주시면서 전화통화도 해주시는 곤부님

덕분에 에이스반에 대한 고민도 이야기 나눌 수 있었고 성장에 대한 고민도 이야기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곤부님 덕분에 적응도 해나가며 첫 에이스반 잘 해볼 수 있었습니다.

 

따뜻한 선배 미요미우

한번씩 전화도 카톡도 주시면서 본인의 이야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정말 솔직하게 다 이야기 해주셔서 좋았어요. 중간에 해주시는 말, 기프티콘이 참 힘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지막달 목표에 대한 이야기 나눈 통화도 좋았어요. 저도 더 좋은 동료가 되도록 할게요 미요님

 

협상의 대가 행복한노부부

행쀼님과의 매임, 투자경험담 발표를 보면서 투자에 진심이구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쩜 이렇게 협상도 잘 하는지에 대한 것, 집요함에 대한 것등 배울 점들도 많았습니다. 튜터링을 하면서도 행쀼님의 조언을 많이 받을 수 있어 든든했어요. 덕분에 즐거운 3개월 보낼 수 있었습니다.

 

스윗한 드림텔러

텔러님도 바쁘시고 폭풍성장 해나가시는 와중에도, 저희들 안부 걱정되는 것은 없는지 잘 챙겨주셔서 감사했어요.

돈독모도, 튜터링도 덕분에 도움도 많이 받았고 어떻게 나아가는지에 대해서도 방향 잡아볼 수 있었습니다.

든든한 페이스 메이커 텔러님 처럼 저도 되고 싶습니다.

 

폭풍성장 성공루틴

든든한 동기이자 이제 벌써 6개월째 같이 하고 있네요. 거기서도 매임조도 3번이나

덕분에 틴님을 많이 알아 갈 수 있어서 좋았고 같이 의지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폭풍성장하는 틴님 보면서 저도 열심히 해볼 수 있었어요.

 

너나위님 오프독서모임 하면서, 오프강의 6강을 들으면서

무엇보다 이런 인사이트를 어디서 들을 수 있나 싶습니다.

저의 인생에서의 자신감의 원천이 되는 것도 같습니다.

덕분에 태도도 달리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너나위님 처럼 저도 어른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그렇게 행동해나가겠습니다.

 

앞으로의 3개월 역시 기대가 되는 나날입니다.

 

대문사진_가로.jpg

 

 


댓글


등어
25. 09. 19. 23:23

너무나도 멋진 이든님 또 한단계 더 성장하셨네요!! ㅎㅎ 너무 고생많으셨고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ㅎ

양파링creator badge
25. 09. 29. 19:41

이든님. 여름학기 3개월 너무 수고많았어요. 처음 도전하는 일들이 많았지만 잘하기 위해 고민하고 좋은 결과 내준 것도 고마와요. 가을학기도 열심히 성장하고, 열심히 나누는 이든님이 되었으면 해요! 이든님 할 수 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