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비교평가에 대한 완벽한 강의[열반스쿨 중급반 3강 수강 후기 / 기칠운삼]

25.09.20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비교평가 #두가지 요소 #시장상황 #매물털기 #지방 비교평가 #행동력 #실력의 영역

 

비교평가는 내가 가진 돈으로 최선의 집을 고르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과정이다. 

이에 비교평가를 제대로 하게 되면 내 행동에 확신을 가지게 된다.

비교하고 또 비교하고 비교해서 나온 나의 최선의 물건 하나가 나오게 되니 내가 왜 그 물건에 투자를 하게 되었고,

어떤 상황이 와도 대응이 가능하며, 돈을 더 벌 수 있게 되는 것 이다.

이에 비교평가는 나의 돈을 더 벌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나의 돈을 지켜주는 필수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비교평가를 할 때는 두가지 요소를 신경써야한다.

눈에 보이는 것과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눈에 보이는 것은 누구나 다 볼 수 있는 것이기에, 

실력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잘 볼 줄 알아야 한다.

잘 보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잘 매겨야 한다.

어떤 부분이 사람들의 수요와 더 연관이 되는지? 어떤 부분이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지? 

우선순위를 매겼다면, 어떤 생활권이 더 해당이 많이 되는지? 어떤 단지가 더 해당이 많이 되는지?

보면 되는 게임이다.

 

투자를 오랫동안 해 나가야 하는데, 시장은 매번 바뀌므로 시장의 상황 역시 매번 바뀌게 된다.

절대적 저평가인 시장 / 상대적 저평가인 시장

이 두 시장 가운데 어떤 물건을 골라야 최선의 투자가 되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비교평가를 통하여 내가 투자 할 단지가 나왔다면, 이제는 매물털기이다.

매물털기 에서도 비교평가가 들어간다. 왜? 그 단지에 매물이 단 하나만 있는 게 아니지 않는가?

그래서 그 단지 안에서도 최선의 1개를 투자 하기 위하여 매물 털기를 하는 과정에서 비교평가를 적용시켜야 한다.

그러면 나는 더 싸고 좋은 물건을 살 수 있게 된다. 여기서 핵심은 실제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인지 체크 하는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매물임장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한번 더 깊숙하게 들어가서 내가 더 할 수 있는 부분은 없는 지 확인하는 것이 실력 있는 투자자로 가는 길이다.

 

수도권과 달리 지방은 비교평가하는 기준이 다르다. 지방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소가 다르다는 뜻이다. 

그래서 지방을 투자를 하고자 할 때 는 강의에서 나온 기준을 따라 똑같이 비교평가를 통해 최선의 물건을 찾아나간다.

비교평가하는 원칙을 알고 나니, 상황이 바뀌어도 그 원칙을 고수하면 되니깐 나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

 

실적투자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2가지 : 투자실력(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 / 꾸준히 행동 할 수 있는 환경

앞마당은 늘려가는데 투자 물건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나의 실력이 부족하고 욕심 때문에 그런 것 이다.

항상 내가 투자 하고 싶은 물건들은 내 투자금에서 벗어난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이 순간 투자를 해 나가야 한다.

그래서 앞으로 앞마당 늘려 나갈 때 에는 지금 당장 투자 할 수 있는 물건 3개를 선정한 후 그걸 가지고 가서 

다음 앞마당과 비교하여 투자 해 나가는 것이다. 고민 고민 하는 것 보다 행동 해 나가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그래서 저환수원리에 맞고 내 기준에 맞게 거르고 걸럿다면 잃지않는 투자가 될 것이다.

 

투자는 엄연히 실력의 영역이다. 

괜찮은 투자를 꾸준히 지속해야 은퇴도 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한 번이 아니라 꾸준히 좋은 투자를 하고, 잘 지켜 나가는 건 실력의 영역이다.

그래서 좋은 투자를 반복하고 오를 때 까지 가치를 믿고 보유하는 것 

자산을 지속적으로 불려 나가는 것이 실력 있는 투자자이다. 

내가 이번에 열중반을 수강하게 된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돈보다는 실력을, 결과보다는 과정을, 실력을 쌓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비교평가 3단계 #투자행동 #최종물건선택 #비효율 구간 #투자로 이어지는 행동

 

비교평가 3단계를 통하여 어떻게 세부적으로 나의 앞마당에서 전체적으로 비교평가 하는지도 알게 되었다.

우선 눈에 보이는 것을 먼저 고정 해 놓고 차근차근 알려준 프로세스 대로 진행을 하게 되면

어느 지역이든 비교평가를 적용시켜 최선을 물건 하나를 뽑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든다.

 

앞마당 내에서 비교평가를 할 때는 가격, 투자금, 평형 등 중구난방 다 뒤섞여 있는 것이다.

이럴 경우에는 기준을 잡고 그룹핑을 하여 하나 하나 씩 소거법으로 정리해 나가

1등뽑기가 아닌 최선의 물건 5개 내외로 정리해두자.

그리고 내가 투자한 물건의 포지션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그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해 나가면 되는 것이다.

서울수도권 구축에 투자 해놓고 전세가가 안오른다. / 경기도 외곽 신축에 투자 해놓고 매매가가 안오른다.

이거는 안맞는 소리라는 것이다. 그래도 원칙은 가치 있는 것을 먼저 고려하는게 맞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앞마당에서 투자 물건이 보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정확한 솔루션을 주셨다. 내가 앞마당을 늘려나가다 보면 항상 내가 하고 싶은 단지는

내 투자금에서 벗어난다. 그래서 항상 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길 바라면서 하염없이 나무 위만 쳐다보았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 나는 실력 있는 투자자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알려주신

솔루션을 토대로 내 앞마당에서 물건을 찾고 앞으로 앞마당을 늘려 갈 때 이대로 적용시켜 나갈 것이다.

맞고 틀리는 정답이 있는게 아니라 우선순위가 있고, 내 선택에 맞는 행동이 따를 뿐.

 

내가 어느 분야에서 성과가 나오려면 반드시 비효율적인 구간을 거쳐 지나가야 한다.

이런 구간이 올 때 마다 근심걱정을 하는 것 보다 ‘내가 지금 성장하는 구간에 왔구나’라고 말하며 앞으로 나아가자

그리고 그 구간을 지나 왔을 때,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뒤 돌아 보며 성장해온 나 자신을 칭찬하고 기특하게 여기자

그러면 내가 성과로 가는 길은 보다 쉬워지고 재미를 느낄 것 이다. 고통 없는 성장은 없다!

 

월부의 투자기준을 통해 투자를 해 나간다면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내 앞마당에서 여러차례 비교평가를 하고 나의 기준으로 거르고 걸렀다면

더이상 주저하지 말고 투자하러 나가자!

결국 투자라는 행위를 지속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댓글


기칠운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