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코스톨라니
저자 및 출판사 : 코스톨라니 , 미래의창
읽은 날짜 : 9.1~9.1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소신파 #투자자정의 #4g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6점 ,책 자체가 쉽지는 않았고, 주식얘기가 전반적이라서 엄청 와닿는 부분이 많지 않았다. 그럼에도 투자자란 어떤 생각을 해야하고, 어떻게 소신있게 투자를 이어가야하는지 전반적인 과정과 생각을 레버리지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에 두번 읽으면 좀더 괜찮을 것 같다.
1. 내용 및 줄거리
: 돈의 매력 35p : 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라는 점이다. 투자자란 지성인이며, 경제의 발전, 정치 ,사회를 제대로 진단하고 그것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심사숙고하는 증권거래인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시작하지만, 어느새 즐기게 되고 결국은 돈을 벌려는 목적으로 그 뒤를 쫓는다.
63p : 투자자의 무기는 첫번째도 경험이고, 두번째도 그리고 세번째도 경험이다.
증권심리학 157: 부화뇌동파와 소신파의 차이는 무엇일까? 네가지 요소, 즉 4g를 가지고 있다. 4G란 돈, 생각 인내 그리고 행운을 의미한다.
돈이 있다는 것은 온전한 자기 자본을 보유하고 있으며 부채가 없음을 가리킨다. 어떤 상황이라도 빚을 내서 주식을 사는 것은 금물이라는 것.
생각, 거래를 하는 데 있어 심사숙고하는 동시에 상상력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자산의 생각을 신뢰해야 한다. 젼락을 세웠다면 친구나 여론, 일상생활 등에 흔들려서는 안된다.
인내, 증권거래소에서는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로 돈을 버는 것이다. 인내는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실수를 줄여준다. 인내심이 없는 사람은 애초에 증권거래소 근처에도 가지 말아야 한다.
행운, 투자자에게는 행운도 필요하다. 전쟁, 자연재해, 정치적혼란, 새로운 발명, 사기 등 온갖 요소들이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를 결정하는 밑바탕이 되었던 기본 전제 조건들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211 : 순환하는 주식시장의 사이클에서 투자자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대유행과 이어진 경제위기를 참고하면 이 질문에 답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 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
2.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자란 어떤 가치관과 행동을 해야하는지 책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4G 즉, 돈, 생각, 인내, 행운 4가지 모두가 다 필요하다고 생각했도, 리스크 대비를 하기 위해서 그리고, 내 실력을 아직 믿지 못하기때문에 최대한 잃지 않는 투자로 접근해야한다.
그리고 내가 투자 결론을 내는 과정에서 내가 발로 밟고 눈으로 본 것들을 믿고 이를 기반으로 투자 결론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내린 결론에 투자한 물건에 대해서 믿음을 가지고, 수익이 날 때까지 힘듬이 있어도 보유해 내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으로 번것에 대해서 내 실력이라고 착가 하지말아라, 항상 겸손할 필요가 있고, 운에도 감사함을 느끼되 절대 거만해지지 말자.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책을 통해서 투자자란 어떤것을 생각하고 행동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책에 대해서 많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많지만, 꼭 한가지를 남긴다면 4g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4g는 열기에서 배우는 것과 일맥상통하다는 생각도 들었고, 내가 배운대로 잘 행동해 낸다면 절대 망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