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낙엽즈 효확행] 독서후기_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5.09.21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예스24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본 것

#돈을 대하는 자세 #돈을 버는 마음가짐

이 책에서는 돈에 대한 태도와 돈을 벌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요령을 다룬다.

  • 대중의 심리에 휩쓸리지 않는다.
  • 모두가 알고 있는 호재는 더 이상 호재가 아니다.
  •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4G를 이해한다. 4가지 모두 중요하다.
  •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각 국면의 특징과 행동요령을 안다. (코스톨라니의 달걀 - 조정국면, 적응국면, 과장국면)

 

깨달은 것 & 기억하고 싶은 것

p.27 - 나의 정의에 따르면 백만장자란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 데 있어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신의 자본을 가진 사람들이다. 백만장자는 일할 필요도 없고, 고용주 또는 고객에게 머리를 숙이지 않아도 된다. 그렇게 사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백만장자라고 할 수 있다. p.28 -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그런 사람은 마술사의 조종을 받는 항아리 속의 뱀처럼 돈의 최면에 걸려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 백만장자는 일정 금액 이상의 부를 축적한 사람이라기 보다는 얼마를 가지고 있던 백만장자로서의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이런 태도를 갖기 위해서 사람마다 필요한 돈의 양은 다르다. 따라서 진정한 부는 내가 얼마를 벌었는지 보다 어떻게 사느냐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p.31 - 자신의 돈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은 잃어버릴까 봐 두려워 절대 투자하지 못한다. … 백만장자가 된다는 것은 ‘독립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지독한 자린고비는 절대 독립적일 수 없다. 무엇이든 아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절대 비싼 자동차도 사지 못할뿐더러 언제라도 살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지 않는다. → 돈에 대한 태도를 잘 정해야 한다. 돈을 펑펑쓰는게 좋다는게 아니지만 그렇다고 돈을 쌓아두고 쓰지 못하는 것도 부자의 태도는 아니라는 것이다. 돈을 모으는 것이 그 자체로 목적이 되면 안된다. 돈으로 무엇을 할지도 명확해야 하고 쓸 때는 쓸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

p. 117 - 성공하려면 수면제를 복용한 뒤 몇 년은 푹 잠들어 주식시장을 보거나 듣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야 호황기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바로 그 앞의 침체기를 견디지 못하고 모든 것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주식을 파는 시장의 분위기를 뛰어넘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투자로 돈을 벌려면 시장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아야 한다. 사 놓고 아예 들여다보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내가 정말 잘못된 것을 산 게 아니라면 대중의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지던 내 물건을 지킬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 대중들과 반대로 행동하라는 말이 생각나기도 했는데 특히 부동산이 과열되는 요즘같은 시장에서 너무 필요한 것이 아닐까 한다. 임장하면서 매수세가 붙는 시장을 경험하고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분위기를 타기보다는 신중하게 투자를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p.128 - 절대적인 안정이란 그저 환상에 불과하다. … 자유주의 경제 체제하에서 상품의 가격은 늘 오르고 떨어지기를 반복한다. 그리고 이 변화에는 자연적 환경과 대중의 심리적 반응이 크게 영향을 준다. 그러한데 이러한 환경에서 어떻게 절대적 안정에 도달할 수 있단 말인가. → 절대적으로 안정된 시장은 없다. 항상 가격이 서서히 오른다거나 서서히 내리는 것은 너무 이상적인 일이다. 시장에는 대중의 심리, 경제 상황, 각종 사회적 문제들이 모두 반영되는데 이 모든게 항상 안정적일 수는 없다. 시장의 불안정성을 받아들이고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해나가면 된다.

p. 157 - 4G(돈, 생각, 인내, 행운) p.165 - 인내는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실수를 줄여준다. … ‘투자를 통해서 번 돈은 고통의 결과물이다.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나중에 돈이 생긴다’ →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 생각, 인내, 행운의 네 가지가 필요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생각과 인내가 와닿았다. 투자자는 본인의 신념과 생각이 있어야하고 그에 따라서 움직여야 한다. 그리고 매수했으면 버틸 수 있는 인내, 매수해야 하는 시점까지 버틸 수 있는 인내, 인내가 참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것 같다. 이건 초반에 나온 수면제 얘기와도 관련이 있는데 다른 사람들의 분위기에 휩쓸려서 자산을 팔아버리거나 홧김에 사버리는 실수를 줄여주는 것이 인내이다. 참고 기다릴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p.212 - 오랜 경험을 가진 사람만이 손 끝으로 목욕물의 온도를 알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온도의 물로 목욕해본 노련한 투자자일지라고 틀릴 수 있다. 이런 실수는 투자에 필수적인 경험을 쌓는 데 필요하며, 각종 징후와 증상, 신호를 알아채고 과잉매수 또는 과잉매도가 일어난 상황을 조기에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경험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실제로 투자를 하면서 성공하고 실패하는 경험을 많이 겪게 될텐데 그런 경험들이 하나하나 소중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내 투자를 돌아보면서도 실전 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얻지 못했을 경험이 많이 쌓였다. 매물털기만 봐도 그 자체로 하나의 경험이 된 것도 맞지만 아쉬웠던 부분들은 다음에 더 보완할 수 있는 교훈을 주기도 했다. 무엇보다 경험이 중요하다.

p.217 - 명확한 주관의 문제, 만약 대중심리에서 벗어나 하강운동의 과장국면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데 성공했다면, 그 후에는 주가가 계속 떨어지더라도 그 주식을 계속 보유할 수 있는 강한 주관을 지녀야 한다. … 투자자는 언제라도 결정적인 순간이 닥치면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버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투자자는 단단한 동시에 유연해야 한다. → 본인의 신념을 가짐과 동시에 시장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대중의 분위기와 시장의 상황이 다르다는 것부터 알아야 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기 때문에 나도 조급해져서 산다거나/파는 것은 대중의 분위기에 휩쓸리는 투자자일 것이다. 반대로 시장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매수/보유/매도를 결정하는 것이 유연한 투자자이다. 시장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전략을 스스로 짤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적용할 점

  • 시장의 분위기에 흔들리지 않는다 → 실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기. 시장의 분위기가 왜 이렇게 변했는지에 주목하고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지금 모두가 수도권 시장을 보고 있지만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지방 투자이기 때문에 지방에 소홀해지지 말 것
  • 경험 쌓기 → 다양한 투자경험 쌓기. 하지만 부동산 투자는 주식처럼 빈번하게 투자 과정을 경험하기 어렵다. 그럼 동료들의 경험 레버리지 하기. 실투경 다시 시작하기
  • 돈이 그 자체로 목적이 되지 않게 하자 → 내가 왜 돈을 벌고 싶은지 직접 적어보기, 적어서 모니터에 붙여두기. 나는 단순히 돈을 모으고 싶어서 투자를 시작한게 아니다. 내가 하고싶은 것들을 자유롭게 하고싶어서 시작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희망보리
25. 09. 21. 00:22

시장분우기 흔들리지 않는다. 돈이 목적이 되지 않게 공감이 되옵니다.

열꾸
25. 09. 21. 00:26

돈이 목적이 되지말아라.. 돈은 도구다.. 도구야 좀 잡혀줄래 ?

와이케이91
25. 09. 21. 09:20

ㅋㅋㅋ 돌도끼라도 겟하고 싶은 마음이에옄ㅋ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