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안녕하세요, 지속의 아이콘이 될 지꿀입니다🍯
열중 3주차 잔쟈니 튜터님의 강의를 듣는 내내
백문불여일견, 백견불여일행이라는 말이 떠올랐어요.
‘이렇게 까지 떠먹여 주는데, 안 삼킬 거야?'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디테일한 실전 노하우와 경험을 말씀해 주셨거든요.
행동으로 옮기기에 앞서 후기를 통해 복기해보고자 합니다.
나는
투자하는 직장인?
직장인 투자자?
저는 제 자신이 ‘투자자’라는 정체성이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그 방향으로 가고 있어요.
그런데 제가 하고 있는 행동을 되돌아보면 ‘투자하는 직장인’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40억이 넘는 큰 자산을 목표로 하면서도, 당장의 안정이나 안위를 포기하지 못하는 건 오랜 기간동안 누적되어 온 습관과 습성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앞으로도 계속 고민은 하게 되겠지만,
여전히 저는 ‘투자자’라는 정체성을 가장 앞단에 두고 그 방향으로 가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목표자산을 기억하며 그에 걸맞는 시간들로 채워나가야겠죠.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오래된 진리처럼,
내가 바라는 것이 내 손에 쥐어지더라도 이질감이나 괴리감이 들지 않도록, 실력대로 버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나의 상황은, 장기보유? 중단기 갈아타기?
상황을 되짚어 볼 수 있는 파트였어요. ‘더 좋은 것을 더 싸게’라는 본질적인 소망은 버릴 수 없겠지만,
전략적으로 목표자산까지 다가가면서 때에 따라 장기보유, 중단기 갈아타기 매수 중 어느 것을 선택할 지
아직 마주한 상황은 아니지만 미리 고민해 보며 준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양한 상황을 대비할 수 있게 되고 여러 선택지에서 취사선택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어떤 상황에서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그렇게 되어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등이 아니라 우선순위
방향과 선택, 그리고 책임
최근들어 월부에서 더 많이 듣는 이야기, ‘1등이 아니라 우선순위’에 대해서 재차 언급해주셨는데요.
특히 좋았던 점은
지역내, 지역간, 단지내 비교를 통해 최종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셨던 부분이었어요.
기존에 앞마당을 만들며 배운대로 해오긴 했지만, 튜터님이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을 그대로 들으면서 제가 했던 방식 중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워볼 수 있었거든요.
사례까지 들어서 A to Z를 일일이 설명하는게 많은 에너지를 쓰는 일인데, 디테일하게 모두 말씀해 주신 것 같아서 감사했습니다. 그대로 다 필사해뒀고, 다음 앞마당 만들 때 그대로 적용해 볼 계획입니다.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정답지같은 투자대상 물건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과,
원칙은 모두가 동일하게 지켜야 잃지않는 투자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것도 말씀해주셨어요.
‘자신의 상황에 최선의 방향, 선택, 그리고 그에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확신을 가지는 것)’을 반복하며,
경험을 늘리고 점차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투자실력을 키우는게 우리가 할 몫이라는 점도요.
백문불여일견, 백견불여일행
앞서 서술한 내용들 뿐만아니라,
월세낀, 주전세를 비롯해 전략적인 투자방식 모두 알려주셨고,
정말 ‘직접 해보는 일’만 남은 상태가 되었습니다..ㅎㅎ
이전에 궁금해서 ‘이건 기회 되면 질문 드려야겠다’ 싶은 부분까지 인풋을 넣어주셨구요.
말씀하시는 중간에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긴 했지만, 직접 해보시는게 무엇보다 중요해요’라는 말씀도 해주셨는데,
절로 고개가 끄덕여 졌습니다…
받아 적은 내용이 아직은 결코 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만큼 디테일한 내용이 많았거든요.
다음 투자까지 아니더라도, 다음 앞마당 만들 때 매임을 하면서 최대한 적용해 보겠습니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는 건, 1년 반 전에 들었던 열중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개념들도 여러 강의를 반복수강하고 튜터, 멘토님들께 배우며 이제는 ‘강의에서 이전보다는 더 많은 단어가 들린다’는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에요.
그럼에도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단계’까지 가려면, 찐으로 직접 경험해보는 것 만큼 효과적인 건 없다고 생각도 동시에 들어요.
이번 강의도 바로 적용해봐야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지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