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비교평가는 필수다!
4개월만에 다시 월부에 입성한 행복한 투자자가 되고 싶은 카일남입니다.
작년 와이프와 투자코칭을 받을 때, 쟌자니 튜터님이 많은 도움과 조언을 주셨는데 이렇게 영상으로 다시 뵙게 되니 감회가 새롭고 또, 그때 당시에도 와 튜터님 인사이트가 장난아니다~라고 느꼈는데 강의역시 7년간의 실전투자 경험치가 물씬 느껴지는 강의였습니다. 1강에서는 왜 비교평가를 해야하는지 비교평가를 잘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1호기를 투자하면서 물건에 대한 비교평가를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저 주인전세니 투자금이 싸게 들겠네. 다른 물건들과 비교하는 것을 등한시 했고 다른 후보군들과 비교평가를 해보지 못했던 점이 아직까지도 마음에 짐처럼 남아 있습니다. 내 소중한 종잣돈을 한번에 밀어 넣는데 비교평가를 해보지도 않고 물건을 제대로 찾으려는 노력도 게을리하고 참 미숙한 투자였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수도권2호기를 준비하면서 이런 부분을 좀 더 뾰족하게 만들어 투자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겠다는 생각을 정말 많이 한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비교평가 시,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를 파악하는 노력부터 먼저 게을리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임보, 임장을 나의 임계점을 넘어서는 노력을 통해 더 키워야겠다는 생각도 하게되었습니다.
1강정리
*비교평가 이유
가. 확신을 갖고 내돈을 All-IN
나. 더 벌수 있는 투자를 위해서
다. 좋은 투자는 운영관리가 용이
*지역내 비교평가
지역내에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가치 파악이 중요
지역내 비표평가 방법
2강에서는 생활권을 공유하는 지역내 비교평가에 대해서 강의해 주셨습니다. 사실 임보, 임장을 하면 좋은 건 비싼건 알겠는데 가격이 비슷하고 애매한 것들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이런 부분이 이 단지는 좋은데 단점도 있고 이 단지는 이 부분이 약한 대신에 이 부분은 아주 좋은데?라고 생각을 했지만 막상 정리해서 핵심가치를 우선에 두고 비교평가해보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당연히 핵심가치를 먼저 파악하지 않고 그냥 뇌피셜에 의한 비교평가를 하니 정리가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의중에 말씀해주신 이 지역에서 핵심가치가 먼지, 그 핵심가치에서 어떤 단지가 더 우선 시 되는지, 그리고 무턱대고 가격이 싸다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제가 가진 앞마당에서 비교평가를 연습해서 새로운 임장지에 적용하고 또 적용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뾰족히 보라~, 더 넓게 보라는 의미도 알게 되면서 현재 수도권 시장은 절대적으로 싼 시장은 아니니 좀 더 넓게 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2강정리
*지역내 비교평가(핵심가치 파악이 우선, 내 투자금이 감당가능하다면)
가. 같은가격: 지역내 선호 핵심가치에 더 부합하는 단지투자
나. 다른가격: 가격이 싸다면 가치가 더 좋은 단지 투자
BM: 비교평가 장표 정리해서 내 앞마당에 적용해보기(기존앞마당, 매일 하나씩)
지역간 비표평가 방법
3강에서는 이제 범위를 넓혀서 핵심가치도 다르고 가격도 다른 지역간의 비교평가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물론 나중에는 단지만 보고도 바로바로 비교평가가 되겠지만 아직도 배우는 입장에서는 하나하나 연습해보면서 내 것으로 만드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가격이 비슷한 단지들을 그룹핑해서 단지들의 입지가치(핵심가치)에 따라 어떤 단지가 더 우선순위인지 파악하고 그 다음에 내 투자금에 맞는 단지를 선별하는 과정을 반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단, 비교평가는 1등을 뽑는 것이 아니다. 더 입지가치가 좋다고 하더라도 내 상황에 맞는 투자가 아니라면(난 다주택이니 전세상승분이 중요)다른 대안지가 더 투자 우선순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결국 1등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상황에 따라 1등은 변할 수 있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이 부분 역시 내 앞마당들에서 지역내 비교평가를 하고 그 후에 지역간 비교평가를 하면서 실력을 쌓아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3강정리
*지역간 비교평가
가. 가격고정→가치비교
나. 내 투자 상황도 고려(현금흐름, 다주택, 물건상황 등)
BM: 비교평가 장표 정리해서 내 앞마당에 적용해보기(기존앞마당, 매일 하나씩)
단지내 비표평가 방법
4강에서는 단지내에서 물건 상황에 따른 비교평가 방법에 대해서 강의해주셨습니다. 물건 별 비교평가를 잘하면 더 싸고 조건 좋은 집을 살 수 있고 결국 더 버는 투자로 이어질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전 1호기 투자를 하면서 지역내, 지역간 비교평가는 그래도 했다고 생각했지만(많이 부족하지만…)물건에 대한 비교평가는 거의 못해보고 매수 결정을 내린 것 같습니다. 단지 조건이(주전) 좋아서, 아 이만하면 괜찮겠지라는 나와의 타협으로 하지만 그 때 더 깊숙히 찔러보는 노력을 했었어야 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는 투자로 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호기부터는 좀 더 깊숙히 찔러보고 여러 협상을 통해 정말 괜찮다고 아쉬움이 없는 투자로 이어나가 볼 생각입니다.
4강정리
*물건상황에 따라 어떤 물건을 골라야하는지
-동+향+층(선호/비선호. 남향인지 동향인지…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은 어떤동인지….4층이상이지만 옹벽이 있잖아?)
-수리상태(올수리<실거주/임대용>, 기본집, 신축이라면 옵션유무)
-점유자조건(전세, 월세, 집주인)
BM: 수리상태표(가격) 숙지하기
강의를 마무리하면서
모든 일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정말로 그 일에 미쳐봤나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나의 몸과 마음을 많이 쓰는 과정에서 더 효과적인 결과가 도출되고 비효율이 효율을 만든다라는 강의 말미에 나온 말들이 정말 절실히 와 닿았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강의를 들으면서 전 다짐했습니다. 두려워하지말고 힘들어도 끝까지 해보자!! 내 임계점이 어디인지 모르겠지만 임계점을 넘어서는 노력을 해보자라고… 투자를 쉽게 생각하고 월부에 들어왔지만 결국 투자는 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번강의를 통해서 배우고 또 배우게 됩니다.
좋은 강의와 인사이트 튜터님 감사합니다!!!
************************BM 모음집(비교평가 앞마당 적용하기)**********************
BM: 비교평가 장표 정리해서 내 앞마당에 적용해보기(기존앞마당, 매일 하나씩)
BM: 수리상태표(가격) 숙지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