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초보자 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투자시 가치의 유무와 타이밍이 중요한데 타이밍이 시간적 개념이 아닌 저평가된 가격인지 아닌지 유무로 결정된다는 것이 특히 인상 깊었다.
목표가 소액투자이므로 가치가 보통인 것을 좋은 타이밍에 사는 것이 중요.
주식처럼 부동산도 상장 폐지 투자가 있다. 가치가 나쁜 아파트는 타이밍과 상관없이 절대로 매수해서는 안되고 가장 좋은 투자는 가치 있는 부동산을 좋은 타이밍에 사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저환수원리!를 통해 가치 유무를 판단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앞마당을 3개 이상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투자시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아무리 가치가 있어도 타이밍이 나쁘게 사는 것은 좋은 투자가 아니고 안전마진을 확보하며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또한 현재 집값 상승 기사가 연일 나오고 있고 사람들의 매수심리가 올라가고 있는데 조급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내가 가치를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 공부해야 한다. 언제나 가치가 있으면서 지금 오르지 않는 좋은 투자처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 독서, 강의, 임장. 실전투자, 그리고 인맥을 쌓아야 하며 스스로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월부라는 환경에 나를 밀어 넣는 것이 지금 가장 좋은 대안이라 생각된다.
내가 원하는 곳에 다다르기 위해서 누군가 한다면 내가 한다는 마음으로 할수 있을까 라는 마음보다는 해낸다 라는 마음으로 임해야겠다.
이번 강의는 특히 왜 내가 이 공부를 시작하려 했는지 초심에 대해서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과정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게한 시간들이였다.
안전한 곳에서 정리되고 정돈된 삶을 추구했던 내게 우당탕탕 살면서 오히려 반대 급부로 성장했다고 말씀하신 자모님의 말이 깊게 울렸다.
내가 살아오던 관성을 버리는 것. 그 시작점이 월부여서 다행이고 앞으로의 과정에도 꼭 좋은 결실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