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내집마련의 이유와 필요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던 강의, 내집마련 기초반 너나위님 1강 후기

25.09.27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하기 전 꼭! 알아야할 A to Z

내집마련 기초반 1강을 현장으로 수강하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 

1강은 너나위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현재 시장 상황과, 내집마련의 원칙과 계획, 그리고 실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나가야하는지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너나위님께서 현재 시장을 보시는 관점과 내집마련에서 어떤 것을 유의해서 해나가야하는지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현재 집값이 싸냐 비싸냐 (현재 가격)
- 뇌피셜이 아니라 과학적인 사고와 데이터로 접근할 것 

 

누군가는 서울이 싸다, 누군가는 비싸다라고 말하곤 합니다. 각자 예산이 다르고 바라볼 수 있는 단지가 다르기 때문에 그 안에서 각자 입장이 다르다는 생각도 듭니다. 

 

너나위님께서는 현재 가격 수준을 어떻게 판별할 수 있는지 개념을 알려주셨습니다. PIR, 그리고 전세가율의 개념을 가지고 스스로도 앞으로의 시장을 판단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또한 내가 바라보고 있는 단지의 실거래 양상이 어떤지에 따라서 싸다/비싸다를 가늠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해주셔서 내집마련을 고민하는 많은 분들께서 꼭 알아야할 개념이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인구가 감소하는데 집값이 왜 안떨어지냐에 대한 질문에 있어서도 뇌피셜이 아니라 실제 데이터를 보고 스스로 판단을 내릴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편견을 깨주시고 어떻게 하면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지 너나위님의 사고 흐름을 보면서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지금 시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 금리, 공급, 정책 

 

앞으로 집값이 어떻게 될거다라는 전망보다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현재 결과가 만들어졌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알려주셨습니다. 

 

금리가 가격에 영향을 어떻게 주었는지 과거부터 현재를 살펴보면서 최근 10년간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공급으로 인해 가격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면서 향후 예정된 공급 물량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정책적으로는 23년 보금자리론, 24년 신생아 특례, 토허제 해제 등 부양책을 내던 정부의 방향이 현재는 어떻게 변했는지를 살펴보면서 

 

현재 시장이 어떻고,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너나위님과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방/수도권 상관없이 적절한 내집마련은 언제나 옳으며, 향후 떨어지더라도 내가 버틸 수 있는 체력 안에서 버티면서 한번이 아니라 여러번 징검다리를 통해 최종 목적지까지 가면 된다는 생각도 할 수 있었습니다. 

 

 

괜찮은 시기라고 해서 아무거나 사도 될까요?
- 내 집 마련을 잘하는 방법 그리고 실행법

 

내집마련을 하기 아주 퍼펙트한 상황일지라도 어떤 단지를 사느냐에 따라서 향후 자산 가치가 달라지는 것은 우리가 흔히 봐오던 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부동산이 아니더라도 주식투자에서도 “나 그때 이거 살껄” 하는 후회는 모두 한번쯤은 해보지 않았을까 싶기도 한데요, 

 

너나위님께서 어떻게 해야 ‘최선’의 내집마련을 해나갈 수 있는지 여러 사례와 로드맵을 그려주셨습니다. 

 

핵심은 지금 “최고”의 자산을 사지 못하더라도 현재 기준에서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징검다리” 자산을 쌓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꾸준한 관심과 실행을 통해서 최종 목적지까지 나아가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그 징검다리 조차도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나의 현금흐름과 종잣돈을 기준으로 살 수 있는 최선을 고르기 위해 노력을 해야하며, 

 

어떻게 예산을 점검하고 지역을 고르고 다양한 후보를 찾을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이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절대 뒤로 가는 선택은 하지 않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주신 “나의 드림 하우스” 과제와 “내집마련 로드맵” 과제 꼭 수행하면서 미래의 내집을 잘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 
- 내가 걸어온 시간이 내 결과를 만든다

 

강의 마지막에 질의응답을 하면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시장과 가격은 변화해가는데, 나는 잘 못하고 있는 것 같은 불안감, 그리고 나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여 내 선택에 대한 확신이 없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너나위님께서 어떤 길을 선택하든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그리고 우리는 모든 것들을 너무 정해놓고 가려고 하지만 인생이란 것이 다양한 형태로 기회를 주며 내가 언제든 그 방향을 틀고 다시 연결시켜나갈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자고 하셨습니다. 

 

편하게 하고 싶은 마음,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마음, 실패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모든 것을 정해놓고 하려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것일 수 있다는 말씀에 반성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내가 걸어온 시간이 나를 만든다는 말씀을 믿고, 그 결과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도록 부단히 가보겠습니다 :) 

 

 

강의가 끝나고 1시간 동안 질의응답을 하면서 총 강의 시간이 8시간 가까이나 되었는데, 

토요일 귀중한 시간에 좋은 강의 해주신 너나위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함께 강의장에 있었던 모든 조장님들 내집마련, 또는 갈아타기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물론 저 포함이요!)

 

짧은 후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쇼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