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서기7기 1취월장하는 투자자로 날아5를조, 디온아]


안녕하세요.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디온아입니다.


벌써 2주차가 되었네요 ㅎㅎ


연말이라 회사는 바쁜데 조장 역할, 강의, 과제를 하다 보니 본업에 재대로 집중을 못했던 이번 한 주였습니다. 본업에서 가지는 책임감을 놓은 채 투자 공부에만 매달리다 보니 "이게 맞나??" 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저에게 성장하는 단계라 생각합니다. 투자 공부를 안 했어도 연말이라 뒤숭숭한 마음 때문에 일에 재대로 집중을 못했을 겁니다. ㅎㅎ


심란한 마음을 가진 채 꾸역꾸역 강의를 듣고 완강을 해서 후기를 또 작성하네요.. 계속해서 할 수 있다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케파는 조금 는 것 같습니다. 긍정의 힘이 무섭다는 것을 또 한번 깨우치는 이번 한 주입니다.


이번 2주차는 양파링 멘토님께서 동북권의 주제를 가지고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멘토님과는 열중 때 온라인으로 한번 뵙었습니다. 그때는 구체적인 투자 과정, 전세 잘 놓는 방법, 인테리어 등등 투자의 딥한 면을 설명해준 반면, 이번 서기 2주차에는 서울의 동북권을 와이드하게 잘 설명을 잘 해주셨습니다.


멘토님은 동북권의 각 지역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입지 분석을 해주셨습니다. 서울의 입지는 어떤 부분을 깊게 가져가야 되는 것에 대해 많이 강조해 주셔서 제가 평소하는 입지 분석에 대해 많이 반성을 했습니다. 설명 해주신 것 토대로 bm 할 부분들은 따로 정리하여 다음 입지 분석 때 적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 지역들에 생활권 별로 '투자금이 적게 드는 단지', '하락률이 높은 단지' 를 추려 내시고 그 생활권의 입지를 더해 한 지도 상으로 정말 쉽게 설명해주셔서, 마치 임장을 갔다 온 것 같이 생생했습니다.

물론 그 지역이 제 앞마당이었다면 조금 생동감 있게 와닿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그래도 각 장표별로 강조한 부분은 따로 마크와 필기를 했기에, 다음에 그 지역이 임장지일 때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비교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이번에 저는 1호기 하면서 수많은 칼럼과 강의를 통해 변형된 주관적인 방법으로 비교 분석을 하여 매물을 찾고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멘토님이 설명해주시는 찐 '비교 분석'은 저에게 반성하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셨습니다. 6년의 투자 생활을 하신 멘토님도 기본에 충실하여 비교 분석을 하고 투자를 하신 반면, 저는 "내 투자인데 내가 하는 게 맞겠지 뭐" 라고 생각하며 기본에 한참 벗어난 비교 분석이었습니다. "가격을 고정하면 입지를 통해 비교, 입지가 같으면 가격을 통해 비교" 가장 기본이 되는 비교 분석 틀에서 넘어가지 않고 기본에 충실하는 투자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양파링 멘토님!!

7시간의 긴 강의 동안 동북권을 재대로 뽀개??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입지 분석, 비교 분석, 각 지역 생활권에 대하는 관점 등등 너무 좋은 설명에 제가 평소에 안일하게 생각해오고 행동했던 것들을 잘 잡아주셨습니다. 멘토님을 통해 올바른 길을 다시 갈 수 있을 것 같아 지금 많이 벅찹니다. 정말 감사하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에는 오프라인으로 한번 만나 뵙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직접적인 강의 내용은 배제하고, 인상 깊었던 것에 대해 느낀점과 BM 작성하겠습니다.


1) 절대가 기준을 애매하게 잡지 말고, 높은 것까지 보라.



비교평가 시 투자금만 보고 절대가 기준을 애매하게 잡아버려 더 좋은 것을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멘토님이 많이 아쉬워 하셨습니다. 저도 물론 이번 1호기를 하면서 잔금 범위 내에서 애매한 절대가 기준을 잡고 비교 평가를 통해 단지를 추려 냈습니다. 제가 이 강의를 진작에 들었다면... 조금 더 좋은 물건을 살 수 있지 않았을까요?? ㅎㅎ

그래도 후회는 없습니다. 복기하고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멘토님!! 기준만 보지 말고 더 높은 단지도 충분히 투자가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투자에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M. 애매한 기준 NO... 잔금 범위 내에서 충분히 높은 단지도 눈 여겨 봐라. 협상이 가능하다.

트레킹 범위도 넓히기.


2) 리스트업을 해도 가치를 모르면 의미 없다.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별로 각각의 투자 가능 범위를 자모님께서 알려주셨고, 그 범위를 바탕으로 각 구별로 리스트를 양파링님께 짜주셨습니다. 1억으로 투자 가능 단지, 2억.. 3억.. 등등 하지만 도통 거기가 어딘지 모르겠습니다. 단지 투자금이 제일 적게 드는 곳이 리스트 상단에 위치하는데.. 그것이 과연 투자금이 적게 든다고 투자 1순위가 될 수 있을까요??.. 양파링님께서는 리스트를 아무리 잘 짜도 뭐가 좋은 지를 알려면 가치를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가치는 어떻게 알아야 할까요?? 임장을 가야 됩니다!! 그 지역을 직접 가보고 아는 상태가 되어야 리스트를 봤을 때 그것이 싸고 비싼지 알 수 있습니다. 저도 강의를 들으면서 "와 1억으로 투자가 가능하다고?? 그런 단지들로 리스트업을 해주셨잖아. 와.." 이정도만 생각을 했지, 거기서 좋고, 안좋고는 판단을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임장을, 현장을 가야 합니다. 지역을 하나씩 앞마당으로 만들고 리스트를 짜서 투자 가능 후보를 늘리는 연습을 하겠습니다.


BM. 결론은 현장을 가고 앞마당을 꾸준히 늘려야 리스트업도 가능하다. 꾸준히 1달에 1 앞마당 가기. 그 후 리스트업 직접 해보기.


3) 월급쟁이는 한번 투자를 목표로 두면 안 된다.



한번의 투자로 성공하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월급쟁이는 경제적 자유를 누릴려면 절대로 한번만으로 투자로 성공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소액이라도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를 잘 알고 멈추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해야 합니다.

멘토님은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를 알고 행동을 하는 것" 을 계속 강조하셨습니다. 맞습니다. 서울 투자를 멀리 있는 남의 투자라고 생각하고 하염 없이 투자금만 모으고 공부만 한다면 돌아오는 결과는 없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을 투자하고 꾸준히 자산을 모아나가는 게 직장인으로써 경제적 자유를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저도 1년이 넘게 공부를 하면서 기회만 보며 기다리지 않았습니다.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하여 투자를 했고 2년 뒤의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떤 투자자분들은 투자 기회만 기다리는 동안, 실제로 행동한 투자자들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것을 명심하시고 가능한 선에서 꼭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BM.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를 알고 행동하기. 서울 투자 가능하다.


4) 15조의 동료들의 소중함.


요즘 매일매일 고비입니다. 연말이라 일도 바쁘고 조장으로써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게 투자 생활에도 집중 하다보니 본업의 일도 재대로 잡히지 않습니다. 그렇게 녹초가 된 체 집에 오면 침대에 눕고 싶은 날이 너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제 조원분들이 올뺌 참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시 일어나 책상에 앉고 투자 공부를 이어 갑니다. 1시간만 하고 자고 싶은데 같이 공부하는 조원분들은 한마디도 없이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인증 시간이 2시간이 더 남았기에 저는 어쩔 수 없이 다시 공부에 집중합니다. 퇴근 후의 공부, 주말의 눈 임장, 과제 마감 등 저 혼자였으면 절대 못합니다. 진짜 우리 동료들, 15조원분들 덕분에 지금까지 공부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M. 할 수 있다면 할 수 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우리 15조를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말기.



댓글


허브솔트user-level-chip
23. 12. 25. 22:50

와우...조장님 양파링님 강의를 한 번 더 듣는 느낌입니다^^ 깔끔한 요약으로 다시 한번 내용 정리해 봅니다. 항상 저희 조원분들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주시며 이끌어 주심에 늘~감사드립니다. 같은 직장인이고 시간없는 것은 마찬가진데....몸이 3개인 것처럼 일하시는 조장님의 모습에 매번 놀라고 있습니다...조장 아무나 하는 것 아니라는 것을 조장님을 통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