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제목+저자) : 가치투자의 비밀/ 크리스토퍼 브라운
저자 및 출판사 : 크리스토퍼 브라운 /흐름출판
읽은 날짜 : 25, 1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가치투자기본원칙 #투자원칙 #성공하는투자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가치투자의 창시자인 벤저민 그레이엄과 워런버핏, 월터 슐로스 톱냅등 주식의 전설적인 투자자들을
보며 자라온 크리스토퍼 브라운가 과거 가치투자자들의 성공과 원칙을 알려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주식투자 입문서, 교과서 같은 책이다. 도서 내용의 주는 주식에 관한 이야기다. 이미 투자자의 아들였던 크리스토퍼 브라운, 어릴적부터 가치 투자가 무엇인지 가치투자는 어떻게 하는지 트위디 브라운&냅 이라는 주식 중개 사무실에서 일하며 배워 왔다. 버핏의 평생 파트너 였던 저자의 경험을 담은 가치투자에 대한 역사와 모든 기본적인 원칙을 담고 있다. 주식에 대한 이야기 가 주 이지만. 전설적인 투자자들이 어떻게 가치투자를 해왔는지. 직접 투자를 했고 가치투자로 성장하고 성공한 그들만의 비밀 정석이 적혀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주식을 잘 모르지만 비슷한 가치 투자는 부동산에서도 적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가치 있는 물건을 내재가치보다 싸게 사서 오를때까지 기다리는 것. 안전마진과 내재가치를 알아가는 것이 투자의 기본이라고 알려준다. 말은 쉽지만 여기서 내재가치와 안전마진을 어떻게 생각하고 기준을 세워야 할지 함께 방법과 원칙을 알려주는 책이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주식에서 가치 투자란 내재된 가치 보다 싸게 사는 것 환경이나 사건에 상관없이 기업의 근간을 구성하는 가치에 근거하여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한다. 저평가된 좋은 주식을 찾는 것은 좋은 품질의 물건을 가능한 싼 가격으로 사는 쇼핑이다.
-→ 이 책을 읽으며 내내 열기때 너바나님에게 배웠던 투자의 기본 원칙이 함축되어 있는 느낌이였다. 단 주식을 예로 책이 적혀 있지만 투자의 기본 원칙은 부동산도 주식도 비슷한것 같다. 주식은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인데. 가치 있는 기업을 저평가된 시점에 투자해서 오를때 까지 기다리는 것. 귀에 못이 박히도록 배웠던 투자의 기본이라고 새삼 느꼈다.
가치 투자란, 얼마가 걸릴지 모르지만 언젠가는 저평가된 주식이 제 가치를 찾아간다고 믿고 투자하는 것이다. 내재가치 보다 싸게 샀으면 주가가 떨어진다 해도 불안할 이유가 없다. 언젠가는 주가가 내재 가치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편안하게 기다리면 된다.
-→ 싸게 투자하고 기다리기, 단 가치 있는 것을. 그렇게 투자 했다면 불안해 하지 않아도 된다고. 다 해보았던 검증된 원칙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면, 여기서 내재가치를 아는 것과 안전마진까지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가치투자자들은 주가가 내재가치의 3분의 2 이하를 안전 마진으로 생각하고 투자했다고 한다. 함부로 좋아 보인다고 투자 한 것이 아니였다. 다중의 의견에 따라 가는 투자가 가장 위험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주가의 등락을 맞추는 게임에 골몰하는 것보다는 상승 잠재력이 높은 가치주에 투자한 뒤 기다리는 것이 훨씬 낫다. 타이밍을 맞춰 가며 시장을 들락날락 하는 것 보다는 가치주에 투자한 뒤 진득하게 시장에 머물러 있는 것이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얻을수 있는 방법이다.
-→ 부끄러웠다. 코로나19 모두가 주식에 환호하고 오를것 같은 주식에 내재가치 따위 아랑곳 하지 않고 소중한 자산을 턱턱 사버렸던 나의 모습이 그려져서. 오르면 기분좋고 떨어지면 보기 싫어서 쉽게 팔아버렸던 그때의 모습이 왜 실패 했는지 알수 있는 문장이였다. 상승 잠재력도 몰랐고, 높은 가치주인지도 몰랐기에 당연한 결과였다. 타이밍은 아무도 모른다. 워럿 버핏도 모른다. 그져 내가 할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는 가치주에 투자하고 진득하게 시장에 머물러 있는 것. 부동산 또한 내가 열심히 알아보고 조사해서 투자 했다면 의심하지 않고 즐겁게 기다리는 것이다.
당신은 보유 하고 있는 주식의 가격을 매일, 매순간 기회가 있을 때마다 확인하는가? (중략) 좋은 가격에 매수한 주식은 부동산과 같은 장기자산이며 부동산과 똑같이 취급해야한다. 가격이란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한다. 중요한 점은 시장이 올라갈때 좋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그래. 투자를 해야 올라갈때 결과를 알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공부하고 책읽고 임장을 다녀도 행동하지 않는다면 열매를 얻을수 없는 것같다. 매일 환경때문에 일희 일비 하지 말고, 스스로 가치를 알아보고 내가 할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했다면 장기자산으로 가격이 떨어지기도 오르기도 하지만 잘 보유 하는 것. 이것도 투자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우석님의 “인생투자”
인생은 마라톤이라고, 주식 부동산등 다양한 투자와 삶에 대한 기준과 원칙을 알려주는 우석님의 인생투자 책과 닮았다.
댓글
3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