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3복더위 보내고, 이번달은 함께 독서하며 4색(思索) 하조,W원트] 독서후기 7. 그릿

25.10.01

저는 오랫동안, 어쩌면 지금도 "열심히 하면 된다"라는 생각을 해왔어요.

그런데 회사 면접을 보면서 면접관의 한 마디가 계속 머릿속에 맴돌더라구요

"열심히 하지 말고 잘 하세요" 라는 말.. 

그릿이라는 책을 여러번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와닿는 문구가 다른데.. 아마 지금의 제 상황에 맞는 문구가 와닿는거겠죠? 이번에는 "의식적인 연습"이라는 문구가 가장 생각이 나더라구요

  

내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결과를 내는 것.. 

어쩌면 이 당연한 것을 저는 그저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했을까요? 그게 끈기라고 생각하면서요.. 

읽을 때마다 깨달음을 주는 그릿이라는 책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려해요


그릿의 정의(우리말로 표현하면 열정과 끈기의 조합)

  • 열정: 단순히 잠깐 불타오르는 흥미가 아니라, 오래도록 일관된 방향으로 이어지는 관심.

  • 끈기: 어려움과 좌절 속에서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힘.

재능이 뛰어나더라도 중간에 포기해버리면 성과를 내지 못한다. 반대로 재능이 조금 부족해도 꾸준히 끝까지 가는 사람이 결국 성과를 낸다.

노력의 공식

책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노력의 2배 공식”이다.

  • 재능 × 노력 = 기술(skill)

  • 기술 × 노력 = 성취(achievement)

즉, 노력은 단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반영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아무렇게나 노력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전략적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노력해야만 성취로 이어진다

의식적 연습(Deliberate Practice)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단순히 오래 연습하는 게 아니라, 의식적으로 몰입하여 연습한다고 말한다.

①명확한 목표 설정: 단순히 ‘열심히’가 아니라 구체적인 개선 포인트를 정한다.

②집중: 방해 요소를 차단하고, 오직 그 목표에 몰입한다.

③피드백: 스스로 점검하거나 외부 피드백을 받아 잘못된 부분을 수정한다.

④반복과 수정: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서 다시 연습한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친다고 할 때, 그냥 2시간 동안 건반만 두드리는 건 열심히지만, 어려운 부분만 골라서 10분 동안 반복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의식적인 몰입이다.(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몰입(Flow)와의 연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면, ‘몰입’의 개념과도 이어진다. 몰입은 내가 완전히 빠져들어 시간이 흐르는 줄 모르는 상태다. 하지만 몰입이 무조건 찾아오는 게 아니라, 적절한 도전 수준과 집중 환경이 있어야 한다. 『그릿』은 바로 이 점을 강조했다.


이 책을 읽고 깨달은 점은,

① 그냥 열심히는 부족하다

나는 그동안 “열심히”라는 생각에 스스로 만족했던 것 같다. 투자공부도 "실전투자"가 아닌 열심히라는 행위에 만족했던 것 같다. 그래서 결과를 만들지 못했던 것 같다. (1학년만 6년 반복한 느낌이었다) 이유는 아마도 전략이 없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투자"라는 목적이 없이 열심히하는 행동에 만족하며 내 에너지를 소비했던 것 같다. 

하고 있다는 스스로의 위안이 아닌 결과물을 남기자

② 목표는 구체적으로 쪼개야 한다

상위목표가 정해지지 않으니 하위목표까지 정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 문구는 많은 책에서 말하는 부분인데.. 사실 나는 내 목표를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보니 막연하게 타인의 목표를 나도 목표로 생각했던 것 같다. 그래서 더 해야한다는 목적의식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아직도 목표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사실 잘 모르겠다. 

장기 목표는 아직도 고민중이지만 단기목표는 확실해졌다. 그에 맞는 목표와 방향성을 정하고 몰입해보자

피드백의 중요성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점을 알고 그 부분을 의식적으로 개선할 때 진짜 성장이 일어남을 깨달았다. 

(이미 투자공부로 결과를 낸 사람들에게 받은 피드백대로 개선하고 행동하자)

④몰입은 훈련으로 가능하다

특별히 타고난 사람이 더 집중을 잘 한다고 생각했는데.. 몰입 역시 훈련으로 가능하다는 사실을 이번 열중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다. 다만, 방해 요소를 차단하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에 두어야 한다는 것! 그래서 환경이 중요하구나.. 


[B/M]

1) 전략적으로 몰입하자

    : 모든 일을 내가 다 해낼 수는 없다! 

      함께 일하는 직원들에게 나눠주고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그 시간에 나는 또 다른 성장의 영역으로 노력하자)

2) 몰입환경만들기

     -. 구글 타이머를 활용해서 통 시간 확보하자(1시간)

     -. 강의듣고 임장동료와 함께 하자

3) 목표를 잊지 않도록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왜 이것을 하고 있는지 기억하자

4) 그리고 무엇보다 나는 해낼 수 있는 사람임을 믿자!!

#그릿 #열중 #열반스쿨 #열반스쿨중급 #독서 #후기


댓글


W원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