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서기 8기 일오나 임장가자 까소]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제 1 순위 원칙 - 가치 대비 저평가된 물건을 찾아 싸게 산다.


가치을 판단하기 위한 입지 분석 방법에 대해 이론적으로는 배웠으나 구체적인 지역/단지에 따라 어떤 요소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와닿지 않아 답답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가치 대비 현재 가격이 싼지/비싼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 양파링님의 2강 강의를 통해 구체적인 지역을 생활권 단위로 같이 분석해봄으로써 이전보다 시야가 트였다는 느낌이 듭니다.


동북권 (성동, 동대문, 성북, 광진)은 특히 제 생활권에서 가장 멀리 위치하여 친하지 않은 동네였고, 특히 광진구가 왜 비싼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성동구 또한 옥수동이 언덕 지형임에도 불구하고 왜 선호되는 생활권인지 가격이 납득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옥수동은 압구정에 거주하는 부모들이 자녀들의 집을 마련해주는 동네-뒷구정 / 광진구는 강북에서 유일한 학군지를 가졌으며 광남 학군지라 불리는 광남중을 보내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고 (주변 학군 수요를 끌어모으는 학군지), 이번 강의와 놀이터 질문 답변들을 통해 단순히 땅의 위치 뿐만 아니라 그 입지에 모이는 사람들의 특징, 그들의 커뮤니티에 들어가고자 하는 수요에 대한 이해를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수도권 입지 판단시 아무리 직장/학군이 우선순위라고 하더라도 아파트 가격이 무조건 직장/학군에서 가까운 순위로 비싼 것은 아님을,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네, 그 지역 사람들의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깨달은 점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자면,

-      사람들은 끼리끼리 모이고 싶어 하고, 부자일수록 특히 더 그러할 것 – 커뮤니티

-      옷이나 신발, 가방의 브랜드처럼 동네의 브랜드 가치, 즉 사람들의 인식에 이 동네는 이런 사람들이 산다는 이미지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


양파링님 덕분에 친하지 않은 동북권 동네를 같이 인터넷 임장 다녀온 느낌입니다. 내년에 성동구와 광진구는 꼭 앞마당으로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댓글


user-avatar
희망코이user-level-chip
23. 12. 26. 06:36

까소님 !! 인터넷임장 너무 공감입니다 저도 아직 이해하기 어려운부분들이 많아요 계속 하나씩 배워갑시다 까소님은 복습을 너무 잘하사니까 ..!! 저도 많이 놀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