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부부공동명의로 자금조달계획서 작성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5시간 전

안녕하세요! 

‘올해 안 1호기 투자한다’는 목표로 월부에서 공부하고 있는 초보투자자 입니다. 

얼마 전 목표하던 1호기 매수 계약을 하였고, 

부부공동명의로 매수를 진행하게 되어, 자금조달계획서도 부부 각각 한장씩 작성중에 있습니다.

지금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 중에 궁금한 것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1. 전세낀 매물을 매수하게 되었는데요, 부부공동명의로 진행할시 전세보증금을 반반씩 나눠 적어도 될까요?

예) 전세 5억인 경우, 차입금-임대보증금 각각 2.5억 기재

  2. 자본재배치로 기존 살던 집을 전세를 주고, 받은 전세금을 투자금 중 일부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런 경우 예금 항목에 적으면 되는 건지요?

  3. 매수한 주택은 향후에도 입주하지 않고, 전세를 주고 임대를 놓을 계획인데요, ‘입주계획’ 칸에 임대를 체크하면 되는지요? 임대에 제한이 되는 것은 전세대출규제인데도 불구하고(현재 투자금에 대출금은 없습니다만) 임대란에 체크를 하는 것이 맞는지 살짝 고민이 됩니다.^^  

 

처음 전세를 활용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서 모르는 것 투성이이지만, 가계약 전후, 계약 전후, 지금까지 q&a글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제글 뿐만 아니라 다른 글들에 답글을 달아주시는 월부 많은 선배 및 동료 투자자님들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우도롱
25. 10. 13. 18:58N

안녕하세요 행복한부자엄마님~ 먼저 1호기 계약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부부 공동명의에서 지분을 5:5로 나누신다면 자금도 5:5로 마련하시기에 승계하는 전세 보증금도 5:5로 나누어 기재하시는 것이 문제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지분비율과 자금비중이 다른 경우 부부간 증여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자금 출처를 예금으로 할 것인지 이전 출처로 할 것인지는 정답은 없으나 예금의 경우 출처 소명이 복잡한 부분이 있어 저라면 부동산처분대금란에 기재할 것 같습니다. (추후 자금출처 소명이 필요한 경우, 출처 변경 가능하기에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험블creator badge
25. 10. 13. 19:01N

행복한부자엄마님 안녕하세요 :) 먼저, 1호기 투자 정말 정말 축하드립니다! 어떤 과정을 겪으셨을지 짐작이 가기에, 격하게 축하드리고 싶네요! 자금조달계획서 관련해서는 공동명의로 부부가 지분을 50%씩 취득한다는 가정 하에 1) 임차보증금은 절반씩 적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예금에 적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3) 임대에 체크하셔도 무방합니다. 현 전세보증금은 차입금 항목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부자엄마님께서 적극적으로 게시판 활용하여 질문해주신 덕분에 다른 분들도 많이 도움되셨을거라 생각해요~ 1호기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세요! 화이팅입니다!

허씨허씨creator badge
25. 10. 13. 19:31N

안녕하세요~! ㅎㅎㅎ 행복한부자엄마님 매수 축하드립니다. 저도 공동명의를 진행하면서 이 부분이 제일 고민 됐었는데요. 1) 전세 보증금은 공동명의 비율에 맞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네 예금으로 적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매도 하신 것이 아니라 전세를 준 것이니까요. 3) 임대로 체크하셔도 괜찮습니다. 전세대출 규제와 자금조달계획서는 완전히는 아니지만, 별개로 보는 항목이기에 현재까지는 크게 문제 됐다고 들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는 질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궁금한 점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빠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