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순호입니다!
이번 4강은 선배 강의 시간이었는데요, 윤이나 튜터님과 재이리 튜터님께서 강의를 맡아주셨습니다.
첫번째 강의는 윤이나 튜터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앞마당 관리를 통해 투자로 이어지는 노하우를 나눠주셨습니다.
앞마당 관리를 시작하는 분들께는 3-3-3 방법을 알려주셨고, 심화 버전인 9-9-9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저도 앞마당 관리를 꾸준히 한다고 생각했는데 튜터님처럼 체겨적으로 관리한다면
지역의 흐름을 읽고 투자로 연결 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앞마당의 선호도에 따라 가격만 입력하는게 아닌 그래프를 비교하면서
어디까지 흐름이 왔는지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이런 부분은 나의 임보에도 적용해야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앞마당 관리를 하면서 예전에는 꾸준히 전화임장을 하면서 관리를 하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앞마당을 관리 할 때 귀찮다는 이유로 전임을 게을리하게 되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투자로 연결되는 앞마당 정리법을 알려주셨는데요,
마지막 단계가 앞마당의 단지의 가격을 전부 조사하는것 입니다.
이 방법은 프메퍼 튜터님께서도 알려주셨는데요, 이 부분도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이유로
소홀히 하고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매일 보는 단지들만 익숙해지고 단지를 꼼꼼히 보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듯합니다.
이번 지투반에서는 꼭 전수조사를 하고 투자할 수 있는 단지를 꼼꼼히 뽑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M : 원페이지에 단지 비교하기, 전수조사 하기
두번째 강의는 재이리 튜터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재이리 튜터님께서는 아파트 투자를 할 때의 계약 프로세스에 대해 빠짐없이 알려주셨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되게 간과하는 부분이 계약서 작성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투자물건을 찾는데는 되게 공을 들이면서 정작 계약을 할 때는 꼼꼼하게 보지 않고
부동산 사장님이 잘하셨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으로 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투자 물건을 매도할 때도, 하나 놓친 부분이 가계약을 할때 계약금을 배액배상으로 걸어야하는데
부사님의 의견에 따라 가계약금을 배액배상으로 진행하였는데요.
이부분도 원래 알고 있었는데, 아차하고 나중에 생각이 난 부분이었습니다.
좀 더 신경쓰고 문구를 꼼꼼히 챙겼다면 이렇게 놓치는 일이 없었을텐데 하고 잘못한 점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연도에 꼭 투자를 하고자 하는데 그때는 튜터님께서 알려주신 매수 전 체크리스트와 계약의 특약사항들을 투자사항에 꼭 반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꼼꼼하게 검토하는 것도 습관인데 큰 금액이 오가는데도 너무 대충한다는 생각이 들어 스스로 반성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튜터님의 강의 중에 전세 빼는 방법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저는 운이 좋게 투자한 물건들을 크게 어려움 없이 매수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전세를 뺐기에 전세 문자를 돌리거나 전단지를 돌리는 경험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도 공급이 많은 시기에 전세를 빼기 어려운 시기가 분명히 찾아 올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잘 익혀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튜터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선배 투자자는 다르구나, 튜터님처럼 누군가를 가르칠 정도로 몰입해서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중한 경험을 나눠주신 튜터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