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로 인해서 투자 방법이 많이 달라졌음을 느낀다. 과거에 어떻게 했어야 했는지에 대해서는 곱씹을 필요 없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인 활동이라는 것을 강의를 보면서 또 느꼈다.
강의를 보면 볼수록 1호기 매도 시점이 되게 애매하다는 것을 느낀다. 신혼집 내집마련 하기에도 시기가 애매하고, 비규제 지역 투자하기도 시점이 조금 애매하고.. 조금 더 고민을 많이 해봐야겠다. 이런 고민을 계속해서 하게끔 만들어주는 것이 강의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서울 전체 지역과 경기도 전체 지역을 전반적으로 요약해주시고, 핵심 가치를 꼬집어서 얘기해 주시다보니 더욱 더 잘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변화하는 시장에 따라 변화된 가격 또한 브리핑을 해주시니 더욱 좋았다. 이제는 안가본 곳도 아는 단지가 많아졌다.
서울에서도 다 같은 가치성장 투자가 아니라는 점에 공감했다. 주우이님이 말씀주신 부분도 와닿았고 실제 투자를 한 입장에서 매수한 물건을 언제까지 끌고 가면 좋을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어서 좋았다. 물론 앞으로 매수할 물건에 대한 팁도 많이 얻었다고 생각한다. 보유하고 있는 물건에 대한 복기와 이후 방향에 대한 고민까지 할 수 있게끔 강사님이 다뤄주셔서 좋았다.
현재 시장 상황을 과거 시장과 비교하면서 설명해주시는 부분도 좋았다. 투자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역사는 반복된다’는 사실이다. 바뀌지 않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지 않을까.
강사님이 말씀하신 ‘성공하는 방법’에도 큰 공감을 한다. 하지만 분명 쉽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성공에 큰 비결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비결은 단순한 것 같다. 매순간 안주하지 않기에 때론 지치기도 하지만 지나고나면 항상 미화된다는 강사님의 말씀에 사람 사는게 다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