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워런버핏 삶의 원칙(가리옹)

25.11.14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워런버핏 삶의 원칙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32 원칙은 지켜야만 가치가 있다.  

중요한 것은 실패한 방법을 결코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 내가 하고 있는 행동들과 선택이 기존 실패했을때와 같음을 항상 경계하자.

=> 내가 또 다시 쉬운 경로를 택하고 있진 않은가?

 

다시 한번 투자를 앞두고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는 채로 있다. 

가치 파악을 위한 임장보고서를 제대로 쓰지 않아서 인 것같다.  투자의 절차를 제대로 밟지 않았던 다시 과거의 행동이 반복 되고 있는 것 같다. 

 

정말 투자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보는 단지인가. 아니면 일단 매물임장을 가보기 전이라 가치판단이 안되는 것인가.  

어떤 가치가 있는지 잘 모르겠는채로 매물을 보러가는게 맞는것인가.  

그 전에 가치 분석을 해보았는가. 에 대해 ,  보완이 되지 않았다… 

 

Q. 매물 임장을 가기전에 가치분석을 위한 작성되지 않은 임보 부터 작성을 해야하는 것일까. ?동시에 할 수 있는건가?

어떻게..?

 

 그렇게 흘려보낸 시간이 지나면 투자하고싶은 물건이 날아가는게 두려운 것 같다.  물론 지금 당장 투자하기도 벅찬 단지이다. 그럼 다시 차곡차곡 가치분석부터 쌓아가는게 맞겠다.  다만,  매물임장은 그냥 간다. 그게 어렵다면 전화임장. 

행동하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책을 읽으며, 투자의 원칙이 바로 서있는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  투자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소중히 아껴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p.19 버핏에게 “투자자로서 큰 성공을 거두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고 묻는다면, 그는 늘 이렇게 대답했다. 

“닥치는 대로 읽어야 합니다.”

매일 몇 시간씩 읽고 생각하며 관심 있는 기업을 조사하고 판단해 행동하는 것이 오랜 세월 변함 없는 버핏의 방식이다.

=> 깊이 탐구하는 것 

 

p.20 버핏이 얻은 중요한 교훈은 ‘큰돈을 손에 넣고 싶다면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였다. 

성공하고 싶다면 시작은 빠를수록 좋다. 

=> 빨리 실행하는 것 

 

버핏의 말처럼 성공에 가장 가까운 사람은 결국 스스로 행동하는 사람이다. 

 

버핏에게 주식 투자란 결국 가장 가까운, 무엇보다 가장 잘 아는 세계가 되어 간 것이다. 

 

=> 관심을 갖고, 생각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것 

 

p24 적은 금액이어도 좋으니 투자하세요. 책만 읽어서는 안 됩니다. 진짜 배움은 경험에서 온다. 그는 첫 주식 투자를 통해 이를 깨달았다.

=> 투자를 실행해야만 배울 수 있는 게 있다. 

 

p29 버핏은 신문 배달을 비롯해 본인이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그만두고 싶지 않았다. 백만장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사업을 계속해야 했던 그는 학업에 힘쓰는 것은 물론 평소 행실도 바로잡기 시작했다.

=> 목표의식을 분명히 하면 현재 행동, 태도를 바로 잡을 수 있다.

 

p32 원칙은 지켜야만 가치가 있다.  

중요한 것은 실패한 방법을 결코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 내가 하고 있는 행동들과 선택이 기존 실패했을때와 같음을 항상 경계하자.

=> 내가 또 다시 쉬운 경로를 택하고 있진 않은가?

 

p60 그에게 중요한 것은 존경하는 사람의 곁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중요한 건 내가 영웅이라 부를 수 있는 사람을 만드는 겁니다.”

영웅이 살아가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배우고, 가능하다면 그 영웅과 발맞춰 일하는 것. 그것이 틀림없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 준다. 

=> 내가 따르고 싶은 멘토 한명을 정해 깊이 파헤쳐보쟈 

 

p78 쓰고 말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통하는 능력은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지요.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밖으로 뛰쳐나가 많은 사람을 접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성장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두어야 합니다. 

=> 현장에 가자. 부딪히자.

 

p79 투자자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치기 좋은 공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배트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공이 올 때까지 휘두를 필요가 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공이 올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심지어 다른 투자자나 월가 등이 관심을 주지 않는 공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공이면 자신있게 배트를 휘두르면 된다. 

=> 내가 투자하고자 보는 단지들은 정말 나에게 맞는 단지인가? 그냥 워낙 유명한 단지여서 궁굼한가? 제대로 가치 파학은 했는가?   가치를 제대로 파악해야 배트를 휘드를 확신이 들 것 같다. 

 

p88 투자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결코 침착함을 잃지 않는 자세와 생활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투자하는 현명함이다.

=> 좋은 것에 투자하고 싶은 욕심에 무리하게 투자하고 싶은 마음을 내려 놓자. 

 

 


댓글


가리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