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강의를 듣고 있는데, 그전에 제 상황이 너무 복잡하게 느껴져 조언을 구하고자 글 남깁니다.
저는 25년 6월, 0호기 때 광명 분양권을 매수했고, 27년 7월 입주 예정입니다. 문제는 완공 시 잔금 여력이 없어 입주 전 매도를 고려하고 있었는데, 최근 광명이 규제지역이 되었다고 해서 2년 실거주 의무가 생기는지가 가장 궁금합니다.
(해당 분양권은 24년 1월 당첨, 저는 25년 6월에 매수했습니다.)
또 하나 고민되는 부분은 오피스텔 보유 여부입니다.
현재 *왕십리 오피스텔(20년 2월 구입) 을 전세 2억4천으로 운영 중인데, 2억 6천에 매도를 올려놓았습니다. 매도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월세로 전환해서 수익을 내는 방향이 나을지 감이 잘 안 잡힙니다. 전세 만기가 올해 12월인데, 올해까지만 연장해도 괜찮을지도 고민이고요.
지금 고민되는 포인트는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광명 아파트 → 매도 vs 실거주
2. 왕십리 오피스텔 → 매도 vs 월세 전환
현재 제 판단이 너무 흐릿해져서 부동산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제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트루초이님 ! 다양한 자산투자를 진행하셨군요! 1) 광명 분양권의 경우 25년 6우러에 매수했기에 실거주 의무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해당 분양권이 분양가 상한제를 받아 실거주 의무가 있거나 유예기간이 있을 수 있으니 분양권의 조건을 시행사화 함께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왕십리 오피스텔의 경우는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없어 매도를 해야한다 말아야 한다 라는 판단을 내리기는 어려운것 같습니다. 트루초이님이 해당 오피스텔의 감가상각과 매수했을 당시에서 지금까지 상승율, 그리고 주변 아파트의 상승율을 비교해보고 이 물건을 계속 보유해도 될지, 아님 매도해야할지 판단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보통 오피스텔은 대지면적이 거의 없어 건물의 가치가 떨어지면 가격이 오르지 않기는 합니다. 그렇기에 해당 오피스텔의 연식과 상승율을 같이 고려해서 결정하시길 바래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트루초이님!! 광명에 분양권을 매수하고 입주 전 매도를 고민하고 계시군요. 분양가 상한제와 실거주 의무, 유예기간 등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 분양권의 조건, 계약서 등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시행사에 연락하셔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는 보통은 가격이 잘 오르지 않아서 보유를 권장하진 않는데요, 정확한 매수 금액, 위치 등을 알 지 못해 매도에 대해 이야기 하기 어려운 듯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상황과 방향성을 원하시는 경우 월급쟁이 부자들에 투자코칭이라는 과정이 있는데 해보시면 어떨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엄청 중요하고, 큰 돈이 연결된 일이니까요. 좋은 결정 내리시고, 좋은 결과 얻으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초이님 :) 앞서서 분양권 실거주 의무와 관련한것은 정확한 조건을 시행사에 확인해보라고 두분께서 잘 말씀해주신 것 같습니다^^ 확인 잘 해보시고 잔금시 문제 없이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 오피스텔과 관련해선, 아무래도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같은 가치가 없기 때문에 연식과 위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피스텔의 수요는 대부분 20대 대학생, 사회초년생~1인가구 등으로 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한곳이라면 그나마 전월세수요는 꾸준히 있지만 문제는 오피스텔이나 원룸, 빌라 등의 경우 면적이 좁은 공간에 건축허가가 아파트보다 훨씬 더 수월한 면이 있어 언제든지 경쟁할 물건들이 나오면 내 물건이 밀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손해를 보는 구간이 아니시라면 부동산에 대해 좀 더 공부해보시면서 같은돈으로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더 높은 자산으로 갈아타기 계획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성급하게 결정하시지는 않으셔도 될것 같으니 판단이 어려우시다면 좀 더 공부해보시거나 혹은 투자코칭으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초이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