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만원 아끼는 부동산 지식은?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든든한 노후를 함께 하고 싶은 제이든J입니다.
저는 이번 수도권 실거주 내집마련을 하면서 인테리어를 계약을 했습니다.
복도식 24평 방2개 화장실 1개 인 구축입니다. 해당 인테리어 업체 계약까지 어떻게 진행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인테리어 금액 대략적 파악
기존에 저는 투자로 진행했기에 세입자 인테리어 수리에 들어가는 금액을 대략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20평대 구축은 샷시 포함 약 2500만원
30평대 구축은 샷시 포함 약 3500만원
이정도 선이면 최소 수리로 임대 맞출 수 있는 정도겠구나로만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집주인 수리를 하면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입자수리(화장실, 싱크대, 샷시, 장판, 도배, LED등) 이정도가 2500만원이라면 집주인 수리는 여기서 추가되는 것이 있었습니다.
1. 강마루
2. 실크도배
3. 다운라이트 (석고 덴조 추가)
4. 중문
가장 큰 차이점들은 모노륨 장판을 강마루로 변경하는 것
합지 도배를 실크 도배로 변경하는 것
저희 구축 집은 천장이 시멘트 그대로라서 다운라이트 조명을 하기 위해서는 목공을 해야하는데 천장 목공 비용만 2~300만원 정도 들더라구요.
더해서 중문도 약 100만원 추가 되었습니다.
이런 금액은 어떻게 파악했냐면, 인테리어 업체에 전화해서 가견적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 컨택
통상 인테리어 업체 10군데를 알아보라고 많이 하시더라구요.
저는 일전에 숨고를 통해서 각 항목마다 인테리어 업체 미팅을 하고 싸게 진행했었는데, 각 사장님마다 의견차이, 디자인 차이 그리고 하나가 무너지면 다시 수리해야하는등 에너지와 마무리가 조금 아쉬웠었습니다.
그래서 턴키(한 업체가 모두 주관하는 것)로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그렇기에 숨고 업체를 수리 항목마다 하나씩 찾는 노력을
턴키 업체 10군데를 알아보고 비교해보자는 전략으로 나아갔습니다.
1. 단지내 인테리어 업체
2. 부동산 사장님 추천 업체
3. 지인 추천 업체
3가지 정도로 진행하였고, 저는 8군데 업체에 전화하고 가견적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해서 최종 4군데 업체는 실제 방문하여 1시간씩 미팅을 하였습니다.
미팅을 통해서 사장님들의 인테리어 설명, 어디를 수리해야하는지 등등이 달랐습니다.
*단지내 인테리어 업체는 무조건 가야합니다.
저희 집에 천장이 시멘트 그대로라는 것은 단지내 인테리어 업체가 잘 아셨습니다. 그 단지마다 수리하신 경험도 많으시고 특징이 있기 때문에 단지 내 인테리어 업체는 무조건 방문상담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업체 방문해서 미팅하면 사장님 마다 스타일이 다르셨습니다.
유형1. 디자이너 출신
디자이너 출신 사장님은 확실히 3D 도면등을 이용해 pc에서 쉽게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간혹가다가 디자이너 출신 사장님은 디아망 벽지 추가하면 자기가 많이 하기 때문에 40만원만 추가금 받겠다 등등을 이야기 하시는 분이 있는데요.
디아망 추가하면 그냥 40만원만 추가 되는게 맞습니다. 딱히 그 사장님 통해서 싸게 하는건 아닌거 같아요.
디자이너의 미적 감각을 이야기 하시는 사장님도 계셨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강했습니다.
유형2. 목공 등 현장 같이 하시는 분들
목공 일을 직접 하시는 인테리어 사장님도 계셨습니다.
자세한 설명과 시공 등의 이야기가 좋았는데요. 주중에는 현장에 일을 하시는 경우가 많아서인지 소통이 빨리 되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인테리어 부분 수리했던 경험 + 선배님들의 경험을 들어보면서
3가지를 중점적으로 보았습니다.
1. 소통력
2. 가격
3. 마무리 마감
소통력은 직접 대면하는 경우 느껴보고 사장님과 사전에 연락하면서 답장이 빠르신지 여부도 체크해보았습니다.
가격 측면은 8군데에서 가견적을 받아보면 평균 금액이 어느정도인지 바로 가늠이 되실거에요.
마무리마감은 사장님들이 블로그 운영을 많이 하시기 때문에 그 부분을 직접 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해당 인테리어업체에서 현재 공사진행중인 곳을 방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정리
1. 전화 미팅 8군데 가견적 받기
2. 실제 업체 찾아가 4군데 오프미팅 1시간씩
3. 소통, 가격, 마감 기준으로 실측할 인테리어 업체 3군데 선정하기
전화미팅 8군데를 하면서 가견적을 받고 나면 어느정도 가격이 들지 감이 서실겁니다. 저의 경우 3천만원초반~4천만원후반 까지 다양한 가견적이 나왔었습니다.

업체마다 견적이 참 다르긴 했습니다만 8군데로 늘리다 보면 평균가격으로 수렴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Tip 실제 업체를 찾아가 오프미팅을 할 때 미리 선수칩니다.
"저희 예산이 3천만원 초반 밖에 안되어서 거기에 맞추면 좋겠습니다." 라고 말해봅니다. 그 이후 오프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인테리어 실측
3군데 업체를 선정했다면, 실측 날짜를 정합니다.
3군데 모두 한 날짜로 정해서 실측을 하는 것이 편합니다. 저는 11월 18일에 3군데 모두 실측 일정을 잡았습니다.
저의 경우 현재 매수진행중인 집이 공실이었기 때문에 사장님들이 편하게 보실 수는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날짜를 하루에 맞추는 것이 좋은 점은, 실측을 하고 나면 실제 상세견적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상세견적을 받고 나서 1주일 안으로 최종 인테리어 업체 선정하여 계약하는 것이 협상에서 좋았기에, 실측 날짜 역시 3군데 업체 모두 같은 날로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측을 하고 나서 추가된 부분은, 바닥이 데코타일로 되어있어서 철거비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외에는 달라진 부분이 크게 없었습니다.
실측시에는 저는 현장방문을 하지 않고 부동산 사장님께 부탁해서 공실 문을 열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인테리어 업체 사장님 3분께서 실측 하셨고 상세견적을 보내주셨습니다.
#최종선정
저희는 안방에 붙박이장 + 작은방 시스템 행거 추가하는 조건으로 3천만원 후반대 금액을 3500만원으로 맞출 수 있었습니다.
3군데 사장님과 소통 하던 도중, 한 사장님이 적극적이셨고, 저도 솔직하게 3군데 중에 고민중이며 돈이 3500까지만 가능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전달드렸습니다.
그 사장님께서 오늘 중으로 계약한다면 3500만원 맞춰주겠다고 하셔서,
중문, 배관분배기 수리, 강마루, 실크벽지, 샷시, 욕실, 싱크대 ㄱ자, 안방 붙박이장, 작은방 시스템 행거, 천장 목공+다운라이트 등등을 포함해 최종 계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Tip
해당 사장님은 '오늘의 집' 어플 이벤트를 하고 계셨습니다.
이런 이벤트를 하시는지 체크해보시고, 저는 '오늘의 집' 어플로 계약한 후 후기 쓰는 조건으로 디아망 벽지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

댓글
우와 든부님 인테리어 어떻게 알아보고 맞췄는지 궁금했는데 이렇게 비교평가를 하셨군요~ 1. 소통력 2.가격 3.마무리 미감 이건 실거주용 인테리어 시에도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네요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