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24조 부율] 나의 인생서_보도섀퍼의 돈

25.12.06

 

1. 저자 및 도서 소개

책 제목: 보도섀퍼의 돈

저자 및 출판사 : 보도섀퍼 /에포케

읽은 날짜 : 2025년 12월 1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신감 #자기이해 #경제적자유

 

2. 이 책에서 본 것

 

1장. 기본 생각부터 바꾸자(1~5/~156p)

 

p 25 돈 버는 것, 쓰는 것, 그리고 재산이라는 것에 대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가? (→설문)

  • 돈은 우리 가족의 행복, 건강을 지켜나가는 소중한 자산이다.

p35 낙관주의가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일의 긍적적인 면을 보도록 하는 반면, 자신감은 그 어두운 면까지도 감당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준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과거 경험을 토대로 나는 문제 없어 라고 스스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리란 사실을 알기 때문에 어떤 일에도 주저하지 않는다. 벌써 여러차례 이런 사실을 몸소 입증한 바 있기 때문이다.

 

p37 당신이 계속 지금처럼 산다면, 7년 후에도 당신은 비슷한 액수를 또다시 적어 넣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해가 갈수록 그것은 점점 확고한 경향으로 굳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어떻게든 다른 결과를 얻고 싶다면, 당연히 무언가를 해야한다. 당신은 새로운 길을 가야만 하며,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그 첫걸음이다. 

 

p43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꿈과 목표. 가치와 전략을 한데 묶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꿈과 목표와 가치와 전략을 서로 조화시킨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p53 아무리 싫다고 버둥거려도 우리는 책임을 피할수 없다. 우리는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할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돈의 분포가 이전과 같은 상태로 되돌아 가는 데는 1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p56 남에게 책임을 미루는 것은 그 사람에게 권한을 넘기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그렇다면 당신은 회사나 동료나 건강에 자신의 권한을 넘기기 원하는가? 책임이 있는 사람한테는 권한도 있다는 생각은 안 하는가? 나는 모든 책임을 기꺼이 나 자신에게 돌린다. 내 삶에 대한 권한을 나 스스로 행사하고 싶기 때문이다. → 적용1) 책임=권한 다른사람에게 넘기지 않기.

 

p63 모든 문제는 성장의 기회를 동반한다. 문제가 생기는 것 역시 관리 영역을 넓힐 좋은 기회가 된다. 아울러 우리는 ‘ 이런 문제가 더이상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어떤 상황을 만들어야 하나’라고도 물어봐야 한다. 문제를 피해서는 부와 행복을 얻을 수없다. 남보다 돈을 더 많이 갖고 싶은 사람은 그만큼 더 많은 문제들과 싸워야 한다.

p67 하지만 일단 결정을 한 다음에는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 조금 문제가 생겼다고 ‘내가 결정을 제대로 하긴 한 걸까, 차라리 다른 쪽으로 가야 하지 않았을까’라는 방정(ㅋ)을 떨어서는 안된다. 그렇게 되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생각나지 않고, 맨 처음 질문인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p81 제1경기 : 책 읽기 / 책읽기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우리의 수입이 우리가 책을 읽는 양에 비례해서 늘어나기 때문이다. 맨 먼저 속독법 배우는 책부터 읽어라.  제2경기: 자신만의 성공일지 쓰기 / 누구나 자신의 성공일지를 매일 기록할 필요가 있다. 그날그날 당신이 올린 성과를 하나도 빠진없이 기록하라. 약속을잘 지켰거나,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거나,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서 당신이 받은 칭찬과 감사를 모두 기록해라. 

 

p88 어느 유명한 투우사가 말했다. “겁이 없어서 황소와 싸운다면, 그건 아무것도 아니다. 그리고 겁이 나서 황소와 싸우지 않는다면, 그 또한 아무것도 아니다. 하지만 겁이 나는데도 황소와 싸우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내게 큰 성공을 가져다 주었던 모든 일은 처음 시작할 때, 나는 차라리 죽고 싶을 만큼 두려웠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에 두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왜소한 일이라는 뜻이다. 

 

p99 우리는 잠재의식의 숫자나 글자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반응한다.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으면 우리의 잠재의식과 동맹을 맺어야 한다. 잠재의식이야말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자동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자신의 잠재의식에 필요한 그림을 제대로 주고 있는가? → 적용2) 비전보드수정 및 배경화면

 

 

p104 설사 어떤 문제가 생겨도 그것들은 내 목표에 비하면 작은 문제에 지나지 않았지요. 그래서 나는 문제로 인해 내가 가야할 목표를 잃어버리는 일이 결코 없었습니다. “네가 살아있는 동안 다 이룰 수 없을 만한 목표를 세워라.”

 

p113 110%를 발휘한다는 것은 곧 성장을 의미한다. 당신이 근육을 단련하려고 역기를 열 번씩 들어올린다고 하자. 그럼 이 열 번 가운데 몇 번째가 가장 중요할까? 그리고 언제 근육이 가장 많이 발달할까? 열한 번째라고 한다. 당신이 만약 목표를 110%에 맞춰 잡으면 비교적 수월하게 100%를 달성할 수 있다. 100%는 상대적이라는 것을 금방 알게된다. → 적용3) 목표 110%잡기 임보 110장 / 매물 33개 / 전임55개 /독서 및 후기 33권 

 

p158 경제적 목표에 도달하려면 세가지 신념이 필요하다. 1. 반듯이 변해야 한다. 2. 내가 그것을 바꾸어야 한다. 3. 나는 그것을 바꿀 수 있다. 위대한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은 모두 90%의 ‘왜’라는 질문과 10%의 ‘어떻게’라는 질문으로 일을 시작한다. 

 

2장. 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6~14/~375)

 

p173 많은 사람들이 자책으로 자기 자신을 파괴한다. 자신을 스스로 넘어뜨리는 것이다. 나는 이렇게 제안하고 싶다. 앞으로 당신이 자신을 심판대에 세울일이 생기면 곧바로 자신에게 큰 소리로 외쳐라!!! "그만" 그리고 당신이 성공일지를 꺼내 스스로 마음에 드는 장점 열개를 적어라. 그리고 당신이 처한 상황은 자신이 갖고 있는 신념의 결과란 사실을 다시한번 분명하게 인식해라. 신념은 당신을 언제든지 바꿀수 있다.

 

p179 이전에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게 자유라고 정의했었다. 그러나 현재 자유에 대한 나의 새 정의는 이렇다. 자유는 자신의 계획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커피가 아무리 고급이어도 잔이 없으면 가치가 없습니다. 절제력이 없으면 당신의 재능도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p185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적은 것에 절대 만족하지 마라. 그리고 절대로 자신에게 ‘ 나는 이 이상 못번고’말하지 말아라. 당신이 얼마를 벌 수 잇는지 결정하는 것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당신의 기대가 당신의 몫을 결정한다. 당신이 있을 곳은 밝은 곳이다. 

 

p196 대신 모든 일을 아주 특이하게 잘하라. 모든 일을 남과 다르게 하라. 모든 일을 눈에 띄게 하라. 오직 눈에 띄는 일만이 다른 사람의 인상에 남는다. 결정적 포인트는 더나은 능력이 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다르냐이다.

 

p225 저축하고 투자하라. 그리고 또 저축하고 투자하라.

 

p235 갖고 있는 돈의 이자로만 살 수 있어야 당신은 정말로 부자이고 경제적으로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스스로 돈 버는 기계를 갖고 있지 않는 한, 현재 얼마를 버는지에 상관없이 이미 당신은 돈 버는 기계가 되버린 것이다. 

 

p274 기본원칙1 : 자신이 투자를 하는지 투기를 하는지 직시하라 투자자는 팔면서 돈을 버는게 아니라 사면서 돈을 번다. 뿐만아니라 투자란 처음부터 고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장사꾼은 시장을 보고 판단할 줄 아야 한다. 반면 투자자는 기업이나 부동산이 지닌 가치 자체를 평가할 줄 알아야 하며, 그것들로부터 가능한 수익을 계산해낼 수 있어야한다. 

 

336p 경제적 에어백을 마련하려면 최대한 안전한 곳에 투자하라.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려면 12%의 수익을 올릴 수잇는 곳에 투자하라.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려면 경제적 안전을 확보하고 난 다음 여유자금을 활용하여 성장형과 공격형으로 50%씩 투자하라.

 

3. 이 책에서 느낀 점

 

  저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첫 출발점은 기술이나 재테크 지식이 아니라 생각의 전환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돈을 잘 버는 사람들에게는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고 말하며, 그것이 바로 자신과 삶에 대한 책임감, 그리고 스스로 변화할 수 있다는 신념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동안 저는 돈을 쓰고 버는 방식에 대해 어느 정도 기준이 있다고 생각해 왔지만, 책의 초반을 읽으며 제 내면 깊은 곳에는 아직도 돈에 대한 기준이 애매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돈은 무엇인가?”라는 항목에 대해 저는 돈을 단순한 도구가 아닌, 제 삶과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수단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정의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장을 적는 것만으로도 돈에 대한 태도가 미묘하게 달라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또한 저자는 자신감과 낙관주의의 차이를 설명하며, 진정한 자신감은 어려움까지 감당할 수 있다는 전제 위에서 만들어진다고 말합니다. 저는 이 대목에서 크게 공감하였습니다. 실제로 투자 과정에서는 불확실성과 두려움이 늘 동반되는데, 스스로 선택한 길에 대한 신념 없이 행동한다면 작은 문제에도 흔들리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책에서는 지금의 삶을 그대로 유지한 채 미래가 달라지길 바라는 것은 모순이며,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생각과 행동을 바꿔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메시지는 단순한 동기부여가 아니라 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을 다시 세우는 과정이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계획을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가 의지 부족이 아니라 꿈, 목표, 가치, 전략이 서로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목표를 적어왔지만, 그 목표가 왜 필요한지, 어떤 가치를 기반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깊게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책에서 강조하는 것처럼 방향성이 있는 사람은 계획을 실천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다시 원래의 삶으로 돌아간다는 문장도 제 행동을 다시 점검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두려움이 느껴지지 않는 목표는 스스로를 성장시키지 못하는 작은 목표라고 말합니다. 다시 한번 제 투자 목표와 삶의 계획이 충분히 도전적인지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비전보드와 배경화면을 수정하며 앞으로 행동에 더 동기부여가 생기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는 특정한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이 아니라, 사고 방식과 습관을 훈련하고 유지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결과물이라고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단순한 투자 안내서가 아닌, 삶의 태도와 성장 방향을 함께 제시해주는 인생서에 가까웠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 저는 이 책을 단순히 읽었다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행동과 시스템투자로 연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두려움이 따라오더라도, 그것이 성장의 신호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나아가고자 합니다.

 

4. 이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임=권한 다른사람에게 넘기지 않기.

2) 비전보드수정 및 배경화면 적용

3) '목표 110%잡기 임보 110장 / 매물 33개 / 전임55개 /독서 및 후기 33권 

 

5. 추천 책 부동산 투자황금 로드맵-김사부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자유고
25.12.07 00:27

완벽한 후기네요 읽어봐야 겠어요 후기 감사합니다 🥰

민트704
25.12.07 12:19

부율님~ 다독왕!!!!!! 가즈아~~~~!!!!!

응원하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