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아파트4고8기위해서 40권 독서할조 정상부자] 1주차 독서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후기

25.12.0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알에이치 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 12. 1.~ 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부동산 투자에 대해 무지했었는데, 깨달음을 주었기 때문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 1-2. 월급은 절대 오르지 않는다.]

자본주의의 특징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일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의 증가속도는 더디다. 월급이 오르지만 물가상승률이 더 높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월급이 오르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Chapter 2-3. 내가 부동산을 택한 이유]

투자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단순히 돈을 은행에 넣어두는 예,적금의 방법이 있지만 이는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잃는 투자’다. 그리고 주식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흔히 말하는 ‘세력’들로 인해 손해를 보기 쉬운 구조이며 부동산은 정보의 대칭성과 주식에 비해 쉽게 매도하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모두가 공정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방법으로 부동산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Chapter 4-5. 인생을 바꾸는 시스템 투자의 원리]

똘똘한 한채도 물론 좋지만 변동성이 크기에 인내심을 갖고 버티는게 매우 어렵다. 너나위님은 초반에 적은 투자금을 활용해 시스템(다주택)을 구축할 것을 추천했다. 그리고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을 극대화해 투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투자기간이 길어지면 언젠가는 반드시 역전세를 맞이하는 시기가 온다 

이 때 현금을 보유하지 않으면 좋은 물건임에도 눈물을 머금고 매도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 마통이나 신용대출까지 끌어서 투자하지 않을 것을 알려주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가장 먼저 깨달은 것은 자본주의를 살고 있는 현재에 투자는 필수라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고 충분히 준비한 다음에 투자해야지, 절대 조급한 마음으로 쫓기듯이 투자하면 안된다.
  2. 책을 읽고나서 지금까지 했던 투자는 투자라기 보단 ‘투기’였다고 생각했다. 아무런 기준없이 그저 남들이 추천한대로, 하자는대로 했기에 어쩌다 운좋게 수익을 보았지만 대부분은 손실을 봤던 기억이 크다. 잘못된 투자로 인해 모든 투자가 투기처럼 잃을 확률이 커서 ‘죽을 때까지 일만 해야하나?’라는 생각을 수차례 했던 것 같다. 그리고 투자로 자산을 잃지 않기 위해선 확실한 기준을 세워야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3. 부동산 투자는 소액으로도 가능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책을 읽기 전엔 부동산 투자는 그저 돈이 많은 사람들이나 할 수 있는 투자쯤으로 여겼는데 책을 읽고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해 소액으로도 가능해 종잣돈을 잘 모아서 1년에 한 채 씩 투자하겠다고 생각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매일 사무실에 출근하며 독서를 습관화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투자기간이 길면 반드시 멘탈이 흔들릴 상황이 오기 마련인데 독서를 통해 멘탈을 다스리며 위험한 시기에서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유지하고 싶기 때문에 독서를 습관화 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30) 똘똘한 한채도 좋지만 변동성이 커서 인내심을 갖고 버티기 어렵다.

(소액투자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추천해주신 너나위님) 

(P.242)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투자기간이 계속되면 반드시 역전세를 맞이하는 시기가 온다. 이 때 현금을 보유하지 않으면 좋은 물건임에도 매도해야하는 상황이 생길수 있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서 투자하지 않는게 좋다. (여윳돈은 항상 남겨두며, 영끌해서 투자하는 건 금물)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 투자생활을 지속하다보면 불가능한 일도 있지만 반드시 해야하는 일도 있는데, 예를 들어 해야하는 일(시세트래킹)과 할 수 있는 일(임장)을 동시에 처리해야하는 상황이 매순간 온다면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활용해 두가지 모두를 잘 끝낼수 있는지 논의해보고 싶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에코드파리
25.12.10 16:18

후기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