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접수중]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12.07
4. 총 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너나위님’ 이라는 내가 꿈꾸는 미래가 ‘현재의 나’에게 건네는 확신
지금 나와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있던, 막 경제 서적을 펼쳐 들었던 너나위님의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1인칭 시점으로 지켜보았다. 책의 1장은 나의 과거이자 현재였고, 이후 이어지는 내용은 내가 앞으로 겪어내야 할 치열한 투자 과정이었다.
책을 읽는 내내 '왜 이렇게까지 치열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과 함께, 앞으로 지녀야 할 삶의 태도를 배웠다.
과거의 너나위 님이 첫 경제서적의 저자를 찾아갔듯, 이 책을 통해 나는 '내가 원하는 미래'인 저자를 만나는 순간이었던것같다. 내가 꿈꾸는 미래인 너나위님이 건넨 조언은 현재의 나에게 닿아, 앞으로 내 삶의 방향을 송두리째 바꿀 것이라는 강한 확신이 들었다.
p42.
인플레이션으로 가격이 치솟는 동안, 나는 무엇을 했는가? 이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래야 앞으로 닥칠 위기를 헤쳐 나갈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혹시모를 기회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어려워 보인다는 이유로 자본주의의 본질을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그렇게 살아간다면 결국 자본주의와 친해지지않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 대책을 강구해야한다.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150.
'나는 당시 대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여러 제테크서를 읽은 뒤엔 대출도 잘만 활용하면 레버리지 효과로 빠른시일에 훨씬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지만, 막상 경험이 없으니 그 두려움을 완전히 떨칠수가 없었다. 이 기회에 오랜 기간 내 마음속에 자리 잡고있던 두려움을 극복해보고 싶었다.'
Q1. 너나위님도 처음엔 대출에 두려움을 느꼈다고 하셨는데, 현재 '대출'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감정이 먼저 드시나요?
- 1호기 투자 하신분들: '첫 대출'의 순간이 기억나시나요? 실행하기 직전의 망설임을 어떻게 극복하고 ‘실행’ 버튼을 누를 수 있었는지, 그 결정적인 계기나 마인드셋의 변화를 공유해 주세요
- 1호기 투자 전인 분들: 만약 '대출'에 두려움이나 거부감이 있다면, 그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걱정(금리 인상, 원금 상환 압박, 하락장 등)에서 기인한 것인가요?
Q2.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레버리지 효과를 누리면서도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이 정도 선까지는 대출을 받아도 안전하다'라고 생각하는 본인만의 기준(예: 월 소득 대비 이자 비율, 현금 흐름 등)이 있으신가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갬개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