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 기초반 2강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재수강

지난 1주차에서는 작년 열중 마지막 강의를 끝으로 거의 1년만에 다시 듣는 너바나님의 강의였습니다.

작년 내마기, 내마중을 듣고 처음 열기를 들었을 때 나는 내집 마련에서 투자자로 가려고 열기를 들었는데

갑자기 비전보드라니? 라는 생각과 함께 과제를 하면서도 왜 작성을 해야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그 뒤로 1년이 지나 다시 듣게 된 열기 너바나님의 강의는 내용은 비슷할지라도 나에게 다른 느낌을 주는 강의였습니다.

 

비전보드?

1주차의 과제는 역시 비전보드 작성하기!

과연 1년 전의 나와 1년 후의 나의 비전보드는 어떨까?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1년 전 썼던 비전보드를 비교해봤습니다.

큰 틀과 필요한 노후 자금은 비슷했지만, 1년 후의 저는 삶의 목표가 조금 바뀐거 같습니다.

강남에 집도 갖고 싶고, 좋은 차도 싶었지만 이제는 그런 것보다는 안정적인 노후와 노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경제력, 그리고 가족과 소중한 사람들의 관계가 중요해졌고, 좀 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어 졌으며, 

1년 동안 월부를  하고 나니 좀 더 건강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비전보드의 시스템 구축을 하려면 아직 1호기인 첫발 정도만 뗀 상태라~ 가야할 길을 아직도 멀었지만

작년에 그저 막막하기만 한 N호기는 언제 하지? 에서 다음 스텝은 어떻게 가야하지라는 생각이 변한 것 같습니다.

 

목표

월부에서 권장하는 투자 공부 방식은 계획을 세우는 겁니다.

5개년 계획, 1년 계획, 심지어 데일리 루틴과 함께 목실감까지!

솔직히 말하면 실전반을 들어갈때까지 왜 적어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아마 그게 저의 투자가 뒤로 밀리게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성공을 하려면 성공한 사람이 알려주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가도 모자른데, 저는 따라는 한거 같지만 왜 해야하지? 이게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을 계속 가지고 있었던거 같습니다.

실전반을 수강하면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처음 느껴본 거 같았습니다.

기초반과는 다르게 타이트한 한 달 루틴을 보내며, 1년 계획, 5년 계획이 아닌 당장 데일리 계획이 시급했습니다.

그렇게 데일리 루틴의 중요성을 깨달으면서 그런데 오늘 내가 계획한 10개 중 3개밖에 못했는데 작성의 의미가 있나? 라는 생각도 가졌지만~점점 내가 오늘 해야하는 일부터 우선 순위로 처리하는 방법을 습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목실감도 최대한 매일 작성하려고 하고, 처음에는 솔직히 귀찮았지만 지금은 좀 더 세부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가와 보상

평가 : 아직은 주간에 계획한 일 중 처리하지 못한 일을 그 주에 마무리하는 것이 어려워 그 부분을 개선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 주말에 임장을 다녀오면 체력적으로 어려워 연이틀 임장일 경우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다음날 임장할 때 체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점과, 임장 후 저녁에 투자 공부를 더 못하는 점이 고민입니다.

보상 : 이 부분도 좀 어렵습니다. 예전에는 나에게 보상을 많이 주려고 했다면 지금은 보상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그냥 쉬는 날에는 늦잠을 자고 집에서 조용히 못 봤던 OTT를 보면서 맛있는 저녁을 먹는 정도!

월부를 하면서 소홀히 하게 된 유리공인 부모님에 대한 보상도 고민해 봐야 할 점입니다. 

 

독서

책을 많이 읽는 편이었는데 오히려 투자 공부를 하면서 가장 후순위로 미룬 것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독서입니다. 최근 1년 동안 돈독모를 제외하면 거의 책을 읽지 못했습니다.

마침 12월 계획 중 독서가 있어서 그 동안 밀린 책들을 완료하는게 목표입니다.

독강임투에서 독서가 가장 앞에 있는 것처럼 독서의 중요성을 느끼며 최대한 틈시간이라도 독서를 해야겠습니다.

 

투자원칙

강의에서 말씀하신 너바나님의 투자 원칙인 저환수원리!!!

월부를 하면서 지겹도록 듣던 말 아닐까~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지만 투자를 진행하면서 저환수원리를 지키기가 참 어려웠던거 같습니다.

투자 1년차의 적정 수익률은 잃지 않은 것, 투자 2년차는 10%, 투자 3년차는 20%…

하지만 저환수원리를 지키면서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전문가로부터 시장 전망을 듣는 것은 시간 낭비라는 워런버핏의 말처럼 투자 원칙에 맞게 사고 기다려야 한다는 점!

 

물론 1년 전에 들었던 강의고, 유튜브나 다른 월부 강의에서 강사님들이 이야기 했을 비슷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지만

너바나님이 투자를 하라고 강조하시는 울림은 좀 더 깊었습니다.

아마 2호기를 하거나 1년에 한번은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을 거 같습니다.

작년 열기를 들었던 나와 지금의 나를 비교해 본다면 살짝 웃음이 나오는데요.

지금도 많이많이 부족하지만 1년 저환수원리가 먼데? 비전보드? 목실감? 귀찮은데라고 생각했던 나와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월부에서 투자 공부를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과 시간을 쓰는 방법, 나누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마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