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너무 감사드립니다.
비규제지역에서 매물털기를 하는중인데
매임이 처음이다보니 가치판단이 너무 어렵네요 ㅠㅠ
신도시 택지라 84타입 위주로 보는중이긴 한데
7-8년정도된 균일한 연식이라 살짝은 손봐야되는 매물들이 있는 와중에
택지에서 유일하게 4년된 신축단지 74타입을 봤는데 오히려 방4개가능에
정말 손델게 전혀없는 풀인테리어(시스템에어컨,실링팬,간접조명,붙박이장,식세기,인덕션 등등)에
매매가는 당연히 84보다 저렴한데
전세가는 오히려 다른 단지들 84타입과 같은 가격이라 고민이 너무 됩니다.
사실 첫 투자다보니 수리에 대한 부분도 부담되어서
투자금 적게(2~3천) 들면서 손델게 없는 74타입으로 해도 되는건지
아니면 그래도 면적 넓은게 좋으니 84타입으로 더 털어봐야 하는건지
방향이 갈팡질팡 합니다. (가용자금은 84도 가능하긴 합니다.)
74를 제껴야하나해서요..
경험 많은 분들의 조언좀 부탁드려볼께요.
시간내주시는 선배님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제발좀하자님! 경쟁력 있는 74타입이라면 충분히 투자로 검토 가능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형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결국 해당 단지에서 어떤 타입이 더 선호되는지, 그리고 해당 물건이 가진 조건과 현재 상황이 어떤지가 훨씬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같은 단지라도 84타입과 74타입이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고, 그럴 때는 오히려 가격 대비 가치가 좋은 74타입이 더 매력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 부분들을 추가로 살펴보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같은 단지 내 다른 평형과의 가격 비율 비교 -지금 보신 74타입이 84타입 대비 가격 메리트가 충분한지 (가격이 저렴해서 싼 것인지 vs 진짜 가치대비 싸게 나온 매물인지 구분하기) *전세 수요가 안정적으로 받쳐주는지 -74타입이 전세도 잘 나가는 평형인지 (인근 경쟁 단지 전세 흐름도 함께 체크) *실사용성이 충분히 좋은지 -74타입이라 하더라도 구조가 잘 빠지고 관리가 잘 된 곳은 오히려 84보다 선호되기도 하더라구요 말씀해주신 상황처럼 수리 부담이 적고, 인테리어 상태가 매우 좋으며, 방욕실 구조가 실사용성 측면에서 충분하다면 84타입보다 빠르게 실거주와 전세 수요가 붙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요! 부사님을 통해서도 단지에 대해 잘 파악해보시고 투자까지 이어나가시길 응원드려요 :)
제발좀하자님 안녕하세요. 74타입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위에 온길님께서 상세하게 설명해주셨듯이 74라고 해도 투자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가치가 있는 단지라면, 전세가가 84랑 같아서 투자금도 줄일 수 있어서 내가 투자하지 못하는 단지에 투자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다만 그전에 평형도 동, 층, 향과 같은 옵션이라고 생각하고 단지 자체의 가치를 우선으로 판단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나서도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74라는 옵션을 선택한다는 개념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안녕하세요 제발좀하자님 낀형평 고민이 많이되시죠? 저도 매물임장을 하다보면 투자금에 맞는 물건이 낀 평형에 걸리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어떤게 우선이냐는 부분에서는 당연히 84가 우선인건 맞습니다 낡고 망가진건 고치면 되지만 평수는 늘릴 수 없으니까요 74와 같은 투자금이면 당연히 84가 우선순위이고 투자금이 84가 조금 더 높다면 84를 최대한 깎아서 해볼 것 같아요. 그래도 도저히 깎이지 않아 84가 투자범위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74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단지 내의 모든 84를 본다는 마음으로 탈탈털어보시면 결국 74를 하시더라도 최선을 다 하셨기에 나중에 후회와 아쉬움을 크게 줄이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