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나의 인기, 나의 행복, 나의 자존감 모두는 사람을 다루는 능력에 달려있다 (p.18)
나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게 인간관계다.
몇 년 전 이 책을 읽을 때나 지금이나 그 스트레스는 여전하다.
차이가 있다면 옛날에는 이 책의 행동지침이 더 눈에 들어왔다면,
지금은 나의 부족한 면들을 적나라하게 묘사해놓은 것같아 수치심까지 든다는 것..
나는 관계에서 문제를 겪을 때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충동적인 행동’들로 상황을 악화시키곤 했다.
그래서 항상 궁금했다.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그리고 내가 몇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은 문제에 시달리는 이유를 알았다.
문제가 발생하면 그 순간만 괴로워하고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려하지 않은 채 넘어간 것.
이 책을 반복적으로 읽고 적용하면서 주기적으로 점검해야하는 이유다.
나에게 가장 부족한 건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으면 관계에도 진전이 없고, 투자가 이루어지지도 않는다.
나에게 쏟는 에너지 중의 10프로만이라도 다른 사람에게 쏟아보자.
관계를 위해 내 시간, 에너지, 노력이 드는 건 당연한 일이고, 이걸 아까워하는 순간 망한다.
인간관계로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아하면서, 지금까지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게 부끄럽다.
나에게 가장 필요한 건 이 책의 내용을 내 삶에 적용시켜보는 것.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한 달에 하나씩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을 반드시 적용시켜보자.
계속해서 열심히 읽어 보고 적용하는 것을 통해서만 이 책의 원리들이 당신 몸에 익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p.20)
- 한 달에 한 번씩 밑줄 친 부분이라도 훑어보고, 한 가지 행동 정해서 무조건 적용시켜보기. 그러고 나서 한 달 뒤에 어떻게 수정하고 보완할지 되돌아보기.
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왜 그 사람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 보자. 비판보다는 훨씬 더 도움이 되고 재미있을 것이다. 그러다 보면 공감, 관용, 친절도 몸에 베게 된다. “모든 것을 알게 되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p.40)
- 요즘 남편이랑 관계에서 느끼는 거. 습관적으로 남편의 행동을 지적할 때가 있는데 그때마다 남편의 행동이나 말에서 반발심이 느껴짐. 비판하는 말을 하기 전에 이해해보려고 노력하자.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상으로 어떤 것을 받아내지 못한다면 어떤 소소한 행복도 나누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인정해 줄 수도 없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경멸을 받아 마땅한 이기적인 사람이다.(p.134)
- 경계해야할 테이커의 마인드. 누군가가 내게 해줄 것을 기대하면서 행동하지마라.
댓글
끝까지간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