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접수중]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퓨처셀프 / 벤자민 하디
저자 및 출판사 : 벤자민 하디 / 상상스퀘어
읽은 날짜 :26.12.1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미래의 나 # 비전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벤저민 하디는 조직 심리학자로 미래의 나를 적용하는 과학 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이다.
이 책은 인생을 다른 시점에서 보게 하며 성공하기 위한 마음 공부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된다 말할 수 있다.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으로 변화를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과 명확한 목표 의식에 대해 통찰이 담긴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1.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요인 7가지
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현재는 의미를 잃는다.
P82 원대한 희망을 품으려면 과정이 아니라 목표에 전념해야 한다.
②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스토리는 미래를 위협한다.
P92 과거는 의미다. 과거는 스토리다. 그 스토리를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미래의 나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③ 주변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면 아무 길이나 가게 된다.
P99 현재 상황을 벗어나 미래의 나를 상상하기 시작했다면, 자신을 그 방향으로 끌어당길 환경을 만들어라.
④ 미래의 나와 단절되면 근시안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다.
P104 미래의 나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 나중에 미래의 내가 돈을 더 많이 쓸수 있도록 지금의 소비와 즐거움을 희생할 것이다.
p108 미래의 나와 단절될 때 미래의 나는 큰 빚더미에 앉아 크나큰 대가를 치를 것이다.
⑤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가 당신의 발목을 잡는다.
p114 다람쥐 쳇바퀴에서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다. 현재 상황 너머를 생각할 여유를 갖고, 자신에게 투자하기 시작하라. 시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
⑥ 경기장에 들어가지 않으면 당연히 패배다
p122 경기장 밖에 있으면 졌다는 느낌이 들지 않겠지만, 당신은 날마다 패배하는 것이다. 경기장 안에 있다는 것은 “현실”을 직면하고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경기장 안에 있다 보면 마침내 미래의 내가 되어 현실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
⑦ 성공이 실패의 기폭제가 될 때가 있다.
p133 한 번의 성공만 맛보고 주저앉는 것을 피하려면 성공할 때마다 미래의 나를 명확하게 그려야 한다.
#2.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7가지(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모두 변한다. 사건이 여러 가지 상황이 사람을 변화 시킨다.
① 당신의 미래가 현재를 이끈다.
p155 몰입 상태에 있으려면 한 번에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에 의도와 의식을 가지고 솔직하게 행동해야 한다.
② 미래의 나는 예상과 다르다
p164 현재의 나는 일시적이고 순간적이다. 하루만 지나도 달라 진다.
③ 미래의 나는 피리 부는 사람이다.
p167 미래의 나에게서 계속 무언가를 빌려오면 어느 시점에 그것을 갚아야 한다.
p170 모든 것은 시간이 흐르면서 복리효과를 만든다. 작은 행동이 모여서 좋게든 나쁘게든 중요한 결과를 낳는다.
④ 미래의 나를 생생하고 자세하게 그릴수록 더 빠르게 발전한다.
p185 목표와 이를 이루는 과정을 구체적이고 측정할 수 있게 만들어라. 그러면 그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달성해 더 빨리 발전할 것이다.
⑤ 미래의 나로서 실패하는 게 현재의 성공보다 낫다
p194 사람들은 대부분 실패에 투자하려 하지 않는다. 지금 이길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의 내가 확실하게 되고 싶다면, 실패에 투자하는 게 그 방법이다.
⑥ 성공하려면 미래의 나에 진실해져야 한다.
p199 성공이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건 외부 요소가 절대 아니다. 목적에 맞는 삶을 살아가느냐만이 성공의 유일한 척도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 다섯 명의 평균 모습이 바로 당신이다.”
나는 이 말이 가장 충격적이었고 내 주변과 내 모습을 한번 되짚어보는 기회가 되었다. 나에게 성공할 요소가 있는가
자신이 없었다.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을 훌륭하게 만들어주는 사람이 아니라 생각했다. 내가 기버가 아니였고, 남을 돕는 이가 아니었다. 나부터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목표를 무모할 정도로 높게 설정하자. 나는 나쁘게 말하면 베포가 작고, 좋게 말하면 현실주의자이다. 할 수 있는 것 가능한 것 예측가능한 일만 시도하고 도전을 잘 하지 못한다. 때문에 목표도 작을 때가 많다.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요인이 목표를 작게 설정하는 것이라는데 어찌보면 이제까지 내가 내 한계를 너무 좁게 설정했던 것이 더 나를 작게 만들었는지도 모르겠다. 목표를 세우면 방법을 찾게 된다. 지금의 나의 목표도 더 크게 상향 시킬 필요가 있다.
- 미래의 나에게서 무언가를 빌려오면 어느 시점에 그것을 갚아야 한다. 그것이 누군가는 돈일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건강일 수도 있다. 나는 무엇을 빌려서 낭비하고 있을까. 다행히 최근에 건강에 관심이 많아져 안 좋은 것은 끊고 좋은 방향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그럼에도 아직 부족한 점이 많고 무엇보다 아직도 무의식적으로 스마트 폰을 보며 시간을 보낼 때가 많은데 이 것 역시 미래의 나를 가난하게 하는 행동 중 하나 일 것이다.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는 목표를 이루게 하는 의식적인 행동이므로 앞으로의 공부나 건강, 또 인간관계 등 살아가면서 겪는 일들에 대해 의식적으로 투자해야 할 것이다. 매일 30분씩 운동하고, 책을 읽고, 투자공부를 하고, 같은 비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 이 모든 것이 미래의 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 것이다.
-실패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의 발전에 용이하다. 의도적인 실패 연습은 괴롭지만 발전하고 싶다면 현재의 편안함 보다는 미래의 나에게 전념해야 한다. 앞으로 살아가는 과정에서 어려운 일들이 있겠지만 그 다양한 경우의 수를 지금 겪어 보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다. 두려워 하지 말고 끊임 없이 도전할 것.
-성공이라는 것은 주관적이다. 내가 매일 작은것부터 승리해내고 성취하는 것은 외부에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이 오늘 목표한 것 또 내가 계획한 목적에 맞았는지가 결정한다. 내 자신에게 솔직해야 한다. 내 스스로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현실에 맞는 목표 세우기( 2026년에는 1호기를 투자한다/ 주말 중 하루는 가족과 온전히 시간을 보낸다/ 가족을 미루지 않는다.
ⓑ이를 위해 덜 중요한 목표들 제거하기(주말 약속은 되도록 잡지 않기/ 투자와 가족 중요한 2가지를 위해 나머지는 내려놓자)
ⓒ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기(원하는 것은 이미 나의 것이다. 목표와 일치한 행동을 하자)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자(매일 감사 기도를 하고, 긍정 확언 및 목표 필사를 하며, 도움이 필요한 것은 가족에게 가감 없이 양해와 요청하자)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자(불필요한 과정들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볼 것, 레버리지 할 수 있는 것들은 레버리지 하자)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자(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하고 하기 싫은 일부터 하기)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완벽주의보다는 완료주의로/ 임보 작성시나 공부할 때나 내 마음에 들지않더라도 꼭 결론까지 내어보는 연습을 할 것)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