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장장 7시간에 걸쳐 전세 세팅을 다루어 주고 있는 2강을 통해서 이미 1호기 투자를 실행한 사람은 물론이고 첫 투자를 실행하지 않은 사람도 매수 이후 바로 닥칠 전세 세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 주고 기존에 어려웠던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가이드를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양파링님이 강의한 열중 2강을 지난 해에 들었던 교안 대로 따라하며 1호기 전세 세팅 시 적절한 전세가를 뽑아낼 수 있었고 결국 그 가격에 세팅되는 것을 경험하며 무척 신기하고 자신감을 주었던 그 강의라 더욱 반가웠습니다.
워낙 디테일한 부분에서도 모든 것을 전달해주고 싶은 열정에 장장 7시가이 넘는 렅ㅇ타임이었지만 최근 시행된 각종 규제들까지 포함해 최신 적용을 강의해 주기 때문에 집중해서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처럼 방대한 강의에서 기억해야 할 것으로는,
단.생.공.
적정 시세 직접 산출하기. 부동산 사장님이 불러주는 시세대로 전세를 놓으면 되지 않나 생각했었는데 상태와 시장 흐름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고 중개인 입장에서는 취급하기 좋은 가격으로 진행하고 싶기에 적정가격보다 낮을 수 있는 점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접근법인데, 단지와 생활권, 주변 공급 단지의 가격을 단계적으로 체크해 나가는 과정은 상당히 체계적이고 합리적이어서 정확한 내 물건의 가격 기준을 세울 수 있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공.수.포.
임대 기간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을 말하는데 주변 공급 물량의 규모, 시기, 위치를 확인하고 영향력 미치는 범위를 생각해 보는 작업입니다.
투자하는 지역, 단지, 평형별 수요를 아는 것이 핵심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채수가 늘어날수록 다른 투자 물건과의 자금 운용을 고려한 시기 조절이 필요하다는 점인데, 다주택을 지향하는 입장에서 무척 부러운 포지션입니다. 투자 성과가 나서 그런 포지션이 경험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단생공, 공수포” 이 두 축약어만이라도 기억에 남기면 좋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좋았던 것 중 하나는 강 상황별로 필요한 특약들을 예시로 적절히 보여준 것입니다. 가계약할 때나 본계약 때 어떤 특약을 포함시켜야 하는지 몰라 카페 글들을 서치하느라 당황스러웠는데 꼭 알고 싶은 것들이 나와 너무 좋았습니다.
느낀 점
전반적으로 전세 세팅과 관련한 부분을 강의해 주셨는데 특별히 공급과 관련해서 고려하고 접근하는 부분을 많이 풀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공급에 대해 막연한 불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양파링님 말씀처럼 알면 대응할 수 있고 도리어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지라 는 것을 기대하게 됩니다.
적용
임장지에서 주요 핵심지 외에도 비선호 생활권이라도 빠짐없이, 다 가보고 확인해야겠다.
적정 전세가 산정에 대한 프로세스를 1등 뽑기 매물에 대해 장표를 추가하여 연습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