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학교 6강 강의후기, 돌아온 너나위님을 다시 뵙게 되었네요 [제리파파]

25.12.18

안녕하세요

아파트와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삶의 일부로 생각하고 즐기기 시작한

절대 포기하지 않는 제리파파입니다.

 

 

 

너나위님의 마지막 월부학교 강의를 오프라인으로 뵙고 사진도 찍었던 것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덧 많은 시간이 흘러 다시 돌아온 월부학교에서 너나위님을 온라인으로나마 다시 뵐 수 있어서 영광인 시간이었습니다. 그만큼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너나위님의 6강은 항상 많은 울림을 주는 강의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회사에서도 유난히도 많은 문제들이 있었고, 그 문제들을 외면하고 일찍 퇴근해야 할 지, 아니면 밀린 임보와 최임에도 눈 딱 감고 할 일을 할 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나에게 주어진 일들을 외면하지 말자는 마음으로 겨우겨우 마무리짓고 퇴근해서 돌아와서 강의를 들으면서 비록 임보를 한장도 쓰지 못하고 많은 부분에서 신경쓰지 못한 하루였지만 제가 한 선택이 잘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 긴 시간동안 해주신 강의였는데 중간에 끊지 못하고 거의 밤을 샐 정도로 너무나도 좋은 강의였고, 그냥 자고 다음에 후기를 쓸 지도 고민했지만 도저히 그 여운이 가시지 않기에 조금 늦더라도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 내가 정말 가지고 싶은 것인가? 살고 싶은 곳인가?

투자를 할 때 여러가지 저평가도 따지고 수익률도 분석해보면서 이것 저것 저울질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너무 많은 것들을 배운 만큼 딱 하나의 단지, 하나의 물건이기 때문에 그 결정에 여러가지 요소들이 결합되어 복잡한 셈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면 본질적인 원칙에 대해서 잊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국 우리가 임장을 해나가면서 현장에서 발품을 통해 직접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가지 조건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시장이지만 투자하기 까지의 여러 노력들은 결국 몇개월 지나면 잊게 되는 것이지만 시간이 지나도 남는 것은 ‘등기권리증’이기 때문에 투자로 의사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내가 정말 이걸 가지고 싶은 것인지, 내가 살고 싶을 정도로 좋은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거시경제의 중요성

참 오랜 기간 투자를 해오면서도 거시경제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저 바텀업 투자자로서 내가 사는 단지, 물건, 조건 등에 집중하면서 내 투자금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을 사는 것에만 초점을 맞춰왔었는데 과거와 달리 단순히 부동산이 수급으로만 움직이는 시장은 아니기 때문에 금융 환경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그것들이 부동산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투자자는 시간이 경험이라는 말처럼 오랜 기간 시장을 지켜보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경험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내 스스로 유연하게 변화하지 않으면 과거에 머무르는 투자자가 될 수도 있는데 매 순간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해나가는 모습이 정말로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도 과거에는 거시경제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했지만 앞으로는 거시경제를 조금 더 가까이서 면밀하게 고민할 피룡가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지금 같은 시장에서 단순히 수급으로 인해 전세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확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어쩌면 언제 어디서든 단기간에 충격이 있을 수 있기에 마냥 레버리지를 일으키기 보다는 적당한 수준에서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방향으로 고민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최근 2년 동안의 시장과 현재 시장 상황을 보면서 결국은 뭐라도 한 사람이 돈을 벌었고, 기회가 지나갔다고 생각해도 그 다음에 또 다른 기회들이 연이어 오기 때문에 너무 조급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도권에서 좋은 시장의 흐름을 맞이했지만 아직 오르지 않은 지방에도 분명 좋은 시장 흐름이 올 수 있다는 것을 과거의 경험으로 교훈을 얻고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지방에서 공급의 의미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왜 이렇게 까지 들어가서 생각해보지 못했는지에 대해서 자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 스스로도 분명 본질적인 것은 가격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도 불구하고 지방은 수급에 의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이것을 절대적으로 바라보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실제로 데이터로, 단지로 이것들을 검증해볼 수 있었는데 그 부분을 놓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의 원칙에 대해서 다시 떠올려보고 중요한 것은 단순한 공급이 아니라 내가 어떤 투자를 해나가는 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라는 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내가 지금 하는 투자가 어떤 투자인 지 이해하고 그것을 해나갈 때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 내가 한 투자를 통해 어떤 실수를 저질렀는지를 다시 복기해볼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내가 한 투자에 대한 복기를 해보면 분명 그 안에서도 가치성장 투자였는지, 담배꽁초 투자였는 지 투자 대상을 면밀히 이해했다면 잃지 않고 오히려 좋은 수익을 거둘 수도 있었던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복기해보고 교훈을 얻는 것이 중요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광역시 지역을 이해하는 방법

하나의 지역을 알고 있다고 해서 단순히 그 지역만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지역을 갔을 대 그 지역에 어디와 비슷한 모습인지를 보면서 정답지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점이 다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과거 대전이 이와 비슷한 역할을 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제 스스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분명 공부를 했음에도 다른 곳으로 확장해서 적용해보지 못했다는 것이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내가 배워서 아는 것이 진짜 아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아는 것을 진정 안다고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한발 더 들어가서 면밀히 살펴보지 못한 것이 정말 아직도 배울 것들이 많고 스스로 독립적으로 판단하는데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너나위님께서 하신 방법들을 그대로 적용해보면서 지금 내가 보는 지역들을 판단해보는 것을 습관화해야겠다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시간도 앞마당이다

과거의 시장 모습에 대해서 내가 과연 제대로 복기를 하고 지나간 것인지 의구심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과거 시장을 보면서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그런 것들이 정말 나에게 많이 도움이 되는 복기의 방법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앞마당이라는 말씀처럼 내가 겪은 시장의 모습이 내가 앞으로 투자를 해나가는데 정말 중요한 확신을 줄 수 있는데 그것들을 그냥 흘려버린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과거 모습들을 복기해보면서 과거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현재 시장에 어떤 것들이 달라졌는지 보면서 대응해나갈 수 있는 트렌디한 투자자가 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과거의 시장 상황과 규제들을 통해 수급에 의한 영향과 금융 환경에 의한 영향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해하는 것이 과거의 시장과 현재, 그리고 미래의 시장에 어떻게 펼쳐질 지 이해하는데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의 루틴은 안녕한가?

투자자로서 그래도 5년 이상 해오면서 나름의 루틴이라는 것을 만들고 해오고 있었는데 오늘 너나위님이 하시는 루틴을 보면서 제 자신이 굉장히 안일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충분히 더 잘할 수 있고 더 체계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데 너무 루틴을 최소화했다고 할까요? 빈 공간들이 너무 많이 보여서 내가 너무 느슨하게 해나가고 있다는 것을 자각할 수 있었습니다. 너나위님이 하시는 것처럼 조금 더 체계적으로 루틴을 재정비하고 그것들을 해나가는데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교훈을 얻고, 다른 결과로 덮어야죠

제 동료들이, 그리고 제가 그랬던 것처럼 과거 21~22년에 투자를 많이 했던 동료들은 시장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과거 했던 행동으로 인해 후회를 하게 되고 그것에 내 스스로를 좀먹고 나를 내 스스로가 수렁에 빠뜨리게 되는 것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스스로 선택한 일이지만 일부는 월부를 원망하기도 했는데요. 이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운이 없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이 잘못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한 선택들이 비록 좋은 결과가 나오지 못했어도 그 결과를 옳은 방향으로 만들어나가는데 집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런 마음으로 계속해서 해나가고 있는데요. 너나위님의 말씀처럼 그런 경험을 통해서 교훈을 얻고 그것을 다른 결과로 덮어나가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두려움은 피할 때가 아니라 부딪칠 때 깨진다

마지막으로 너나위님께서 해주신 말씀은 정말 큰 울림이 있는 문장이었습니다. 제 스스로도 두려움이 정말 많이 느껴지기도 했는데요. 당장 최근에 선배와의 독서모임에서 반원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모아서 발표를 한 것과 월부학교에서 기초반으로 돌아갔던 경험들을 복기하고 자료를 만들어서 발표를 한 경험들이 사실 제 자신에게는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무언가를 하루만의 짧은 시간 만들어서 발표를 해야 하는 것이었기에 부담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잘 못하는 영역이라는 생각이 들어 두려움과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요. 그 과정에서는 다른 것들을 내려놓고 거의 밤을 새면서 최선을 다했지만 제가 생각한 메시지들을 잘 전달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만족스럽지 못했던 것 같은데 그것들을 더 개선하려고 하기 보다는 그저 잘 넘겼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만큼 저한테는 부담감을 가지는 일이었다는 것인데요. 너나위님의 말씀을 듣고 제가 두려움을 피하려고 한 것은 아닐지 참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잘 못하는 영역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지요. 앞으로 26년에는 제가 두려워하는 것들을 절대 피하지말고 맞서야겠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통해 나에게 적용할 점]

  • 투자 대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한 물건들의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했는지 살펴보기
  • 금리, 환율, 채권에 대해 오늘 본 유튜브 내용 정리해두기
  • 지역 별로 공급에 따른 단지의 영향을 살펴보고 공급에 의한 영향을 결론을 내려보기
  • 울산을 부산에 대입해서 스스로 판단해보기
  • 수급과 금융환경의 중요도의 변화를 잘 정리해서 적어보기
  • 35블록 루틴을 만들어서 적용해보기
  • 내가 한 선택에 대한 교훈을 얻고 다른 결과로 덮어나간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기
  • 두려움에 맞서기

 

 

 

 

너나위님의 월부학교 6강 강의는 정말 명품강의 인 것 같습니다. 너나위님도 다시 월부학교에 돌아와 강의를 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자신이 없었다고 하셨는데요. 항상 저도 모든 순간에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너나위님을 너바나님께서 믿어주신 것처럼 너나위님도 저를 진심으로 믿어주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는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 가 아니라 ‘그래도 도전해보자’ 는 마음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당장 원하는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꼭 제가 원하는  에이스반, 튜터도 될 수 있도록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지경을 넓히면서 나아가겠습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너나위님 감사드립니다.

 


댓글


제리파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