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도서 제목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퓨처셀프
저자 및 출판사 : 벤자민하디
읽은 날짜 : 12.10-12.23
✅ 책을 읽고 적용하고 싶은 점
1. 항상 어떤 일(행동)을 하기 전에, 이 일이 나의 목표에 가까워지는 일인가? 생각해보기
2. 어떠한 목표든 에너지와 시간은 쓰인다. 목표를 높게 잡되, 데드라인을 다소 버겁게 정하자. 완수를 목표로!
3. 미래의 내가 어떤 삶을 살지 정말정말 구체적으로 상상하자. 그리고 그 삶에 알아야 할 것, 태도, 의사결정 방식들을 떠올리며 그러기 위한 행동들을 역순으로 계획하고, 실천해나가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미래의 나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인가? 아닌가? 로 일의 중요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 현재에서 미래로 나아가는 것보다, 미래에 되고 싶은 나의 모습을 떠올리고, 내가 이루고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생각하면서 역순으로 오는게 더 명확하고, 빠르다.
▶️ 그동안 원씽을 놓고, 자잘한 목표들에 시선을 너무 뺏겼다.
✅ 인상 깊은 구절
25p.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단기적인 보상, 눈 앞에 닥친 문제에 좌우된다.
30p. 미래의 나와 단절된 사람은 눈앞의 목표를 추구하거나 도파민이 잠깐 활성화되는 쾌락을 일삼는다. '이렇게 단기적인 목표만 추구하면 미래의 나는 결국 큰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다.'
"어째서 우리는 미래의 내가 후회할 결정을 내리는가?"
이 질문은 우리가 쉽게 놓치는 중요한 진실에 이르게 한다.
즉, 미래의 나와 연결될수록 현재 더 나은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 지나가는 시간들은 되돌릴 수도, 돌아갈수도 없는 시간이다. 2030년의 내 모습은? 나는? 지금 2025년 12월 11일의 나를 보며 어떤 생각을 할까? 뭐라 말할까?
'항상 이 행동이, 이 시간이 미래의 나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행동(시간)일까?' 생각하기
34~35p.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아이들이 어린 시절로 돌아왔다면?
나는 평소처럼 짜증내고, 집안 상태에 대해 불평하고, 회사의 스트레스를 집에 가져가서 이야기하고 있을까?
- no, 아이들이 하는 말을 귀담아 듣고, 아이들에 대해 온전히 집중하고 사랑할거다. 이렇듯 행동해야 한다.
'평소에 나를 좌절시켰던 일들이 사소해 보였다.'
'전에는 짜증스러웠던 일들을 사랑스럽게 바라볼 수 있었다. 그에 더해 내 행동은 더욱 친절하고 관대해졌다. 나는 지혜롭게 행동할 수 있었다.'
▶️미래의 나는 현재의 행동들을 어떻게 바라볼까? 현재의 일들을 어떻게 회상할까? 돌이킬 수 없는 시간들의 소중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지 않을까?
83p. 누군가에게 관심이 있다면, 그 관계의 발전을 위해 투자할 것이다.
연애할 때 아내와의 관계를 위해서 노력했듯이,
'누군가 = 미래의 나'로 설정하면 미래의 나를 위해 지금 노력할 것이다.
▶️미래의 나에게 손실이 되는 행동일까? 투자가 되는 행동일까?
장기적인 보상을 주는 행동에 투자할 때 미래의 나는 더욱 명확해진다!
93p. 모래 - 자갈 - 돌멩이 순으로 부으면 양동이에 다 들어가지 않음.
돌멩이 - 자갈 - 모래 순으로 넣어야 전부 들어감.
사소한 일에 집중하지 않아야한다. '중요한 일보다 시급한 일을 먼저 할 때 우리는 결코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한다.'
▶️중요한 일과 시급한 일을 구분하고, 중요한 일을 먼저 해야 한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할 수 있게 하루를 세팅해야한다.
94p. 일한 시간의 양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건 일의 목표가 무엇인지다.
1억을 버는 것, 100억을 버는 것 모두 똑같은 양의 에너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 여자 변호사 유튜브 이야기 : 일은 시간만큼 팽창한다. 1시간이든 2시간이든 우리는 주어진 시간 안에 일을 끝낼 수 있도록 몰입하고 중요도를 설정한다.
데드라인을 짧게 정해야한다.
▶️노력이라는 것을 어차피 해야한다면, 그 목표를 굉장히 높게 잡고, 데드라인을 짧게 잡으면서 몰입하여 완수해나가야 한다. 시간이 아무리 주어져도 어차피 완벽하지 못하다.
109p. "우리는 장애물을 만나 목표에서 멀어지는게 아니다. 눈앞에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다가 진정한 목표에서 멀어진다."라고 말했다. 성공을 거둘수록 덜 중요한 목표들이 모습을 드러낸다.
'성공하는 것보다 그 성공을 유지하고 확장하는게 더 어렵다'
-> 손흥민, 유재석, 박진영 최정상을 찍고, 장수하는 사람들이 적은 걸 떠올려라.
"고난은 강한 사람을 만든다. 강한 사람은 좋은 시절을 만든다. 좋은 시절은 약한 사람을 만든다. 그리고 약한 사람은 고난을 만든다."
▶️ 미래의 나를 명확하게 그리고 있어야, 한번의 성공에 안주하여 주저 앉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의 삶은 단순하고 지루하다. 그들의 삶은 정말 필요한 핵심적인 일들을 루틴하게 하는걸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139p. 미래의 나를 현재와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봐야 미래의 나와 연결성을 가질 수 있다. 지금의 모습만 생각하면 커다란 목표를 달성한 미래의 나를 쉽게 떠올리기 힘들다.
▶️ 성장마인드셋, 현재의 나는 일시적이다. 달라질 수 있고 달라질거라는 사실을 알고 믿고 행동하기!
144p. 미래의 나에게서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대가를 치르는 일을 피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우리에게 유일한 선택지는 대가를 '언제 얼마나' 치르느냐다.
- 위대한 12주 중 : '결국 모두가 결과라는 연회에 참석하게 된다.'
순간적인 기분에 좌우되는 행위는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
▶️ 아무 생각 없이 했지만 값비싼 대가를 치르는 행동 = 유튜브, 네이버 등
'미래의 나를 시간과 돈, 인간관계에서 자유롭게 만들어라!!!!'
158p. 미래의 나로 가는 과정을 자세하게 측정할수록 목표를 향해 더 빠르게 발전한다는 사실이다.
연구자들은 어디가 직선인지 명확하게 모르면, 자신이 직선으로 걷고 있다고 생각해도 원을 그리며 방황하게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인생도 그렇다. 명확한 목표와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측정할 방법이 없다면, 원을 그리며 방황하게 될 것이다.
▶️ 측정가능한 계획의 중요성! / 명확한 목표가 얼마나 중요한가!
192p.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결정하는 일이 해야 할 일을 결정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이는 회사에도 적용되고 제품에도 적용된다."라고 잡스는 말했다.
'3개를 초과하는 목표를 추구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 목표 줄이기. 원씽. 단순화 정말 중요한 것만 한다.
211p. 게이먼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전략은 미래의 나를 멀리 있는 산으로 보고, 자신이 그 산을 향해 가고 있다고 상상한 것이다. 어떤 기회가 나타날 때마다 그는 스스로에게 질문했다. "이 일로 내가 산에서 멀어질까 가까워질까?"
212p. 무엇에 전념하는지 알고 싶다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게 가장 빠르다.
행동은 미래의 나에 대한 시각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 내가 하는 행동이 나의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도움이 되는가?
나는 지금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가? 이 행동이 정말 중요한 행동인가?
217p. 완벽함은 더는 추가할 게 없는 상태가 아니다. 완벽함은 더는 제거할 게 없는 상태다.
224p. 믿음이란 이미 받았다는 것을 '알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믿음은 앎이고, 앎은 그와 일치하는 발전적인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이미 성공했다고 생각하면, 미래의 나라는 위치에서 생각하고 행동한다.
▶️ 이하영 - 스무살의 나를 존중한다 -> 나는 이미 의사가 될거라는 걸 알고, 의사 수술복을 입고 공부를 했다. 진정한 앎이란, 내가 그렇게 될거라는걸 알고 있기에 그에 맞게 행동해야한다는 것.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들을 하게 된다는 것!

댓글
떼아파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