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젤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12.28.
4. 총점 (10점 만점): 6점 / 10점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재능을 이기는 건 어렵다고 생각해왔다. 학창 시절에도 내가 수학을 못해서 ‘역시 타고난 애들이 잘하는구나’고 생각했다. 그동안 나는 ‘재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지 그 잘하는 아이들이 얼마나 노력했을지 과정은 보지 않았던 것 같다.
나는 20대에 스웨덴에서 살고 싶다는 꽤 강한 꿈이 있었지만, 이것 저것 알아만 보다가 포기했다. 그런데 게틀먼처럼 '어떻게 살 수 있을까?' 질문하고 그 방법이 많은 단계를 거쳐 오래 걸리더라도 꾸준히 지속해서 이루는 사람이 있다. 어디에 살고 싶다는 꿈은 그저 20대의 낭만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나에게 중요한 목표라면 추구할 가치가 있고 또 오래 노력을 지속하면 못 이룰 꿈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열정이 지속되려면 ‘일관성 있는 목표 구조’가 필요하다. 중간 수준의 목표만 여러 개 있고, 이를 통합해 줄 상위 목표가 없다는 문제가 나한테도 있다. 나도 내 인생철학, 궁극의 목표를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겠다.
그릿을 가진 사람은 상위 수준의 목표일수록 집요하게 지킨다고 한다. 간혹 튜터님들이 강의에서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지만 이게 아니고서 내가 부자가 될 방법이 안보였다. 이 길밖에 없었다. 그래서 돌아왔다. 힘들어도 그냥 나갔다.”고 하시는 말씀을 들었던 기억이 떠올랐다. 그들은 상위 수준의 목표를 포기하지 않았다. 이 목표를 지키기 위해서 하위목표를 수정하는 한이 있어도 꾸준히 해 나간 것이다.
재능은 정해진 게 아니라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고 믿는다. 좌절하거나 실패할 때는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어 이 부분을 노력하면 다음엔 잘 될거라고 믿는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성장형 마인드셋을 갖자.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얼마나 시련이 많을까.. 분명히 많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매번 '그냥 하지 말까' 고민할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나를 계속 의심하다보면 끝까지 가지 못하고 포기하게 될 것 같다.
따라서 성장형 마인드셋을 갖고 '내가 지금 잘 안되는 부분이 뭐지? 어떻게 노력하면 좋을까?' 생각하고 '다음엔 지금보다 나을거야' 라며 낙관적인 태도를 가지길 연습하자. 정말 고생스럽고 힘들어도, 그걸 극복하는 경험은 내 인생에서 아주 귀한 가르침을 남길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dreamlife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