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97조 또칫]

23.09.04

독서 후기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출판사

세이노/고래심줄 편집


읽은 날짜

초독

23.09.02~23.09.03

재독


0. 저자 및 도서 소개

1. 저자

▶ 세이노(Say No)

2. 도서 소개

▶ PDF 편집본


1. 목차

1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2장. 내 삶이 힘들고 절망에 빠졌을 때


3장. 학력, 학벌, 자격증 등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


4장. 일은 어떤 일을 , 어떻게, 어떤 사고방식으로 해야 하는가


5장. 돈의 성질과 돈에 대한 마음가짐


6장. 성공과 그 과정에서 혼란을 느낄 때


7장. 가난은 어떤 것이고 , 왜 가난한 지를 모를 때


8장. 부자들은 누구이고, 어떤 사고와 어떤 소비를 하는가


9장. 영업에 대하여


10장. 세이노님이 독자들에게


* 기타 기고글들

2. 책을 읽고 난 후 핵심 키워드 3개 뽑아보기

KEY WORD 1

귀신

KEY WORD 2

개선

KEY WORD 3


3. 기억에 남는 구절과 본깨적 내용을 정리해보기


짧은 기간에 한 분야에 대한 책들을 몰아서 읽어라

▶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기간에 몰입하여 집중도 있게 읽는 것이 중요.

-> 책 뿐만아니라 모든일을 할 때 몰입하여 할 수 있도록 노력


오직 진짜 부자들의 말에만 귀를 기울였다

▶ 말로만 떠는 사람들의 말에 경계해야한다.

-> 진짜 이뤄본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외에는 흔들리지 말것


직접 할 수 있는 것들을 늘려 나가라... 그런 식으로 배워놓은 것들이 나중에 장사나 사업을 할 때 엄청난 자양분이 된다는 것도 알아두어라

▶ 현재의 경험이 쓸모 없어 보일지라도 미래의 엄청난 자양분이 된다

-> 독서, 매일매일하는 이 루틴들이 약소해보일지라도 나의 자양분을 쌓는다는 마음으로 하자


평상시에 가격정보에 민감해라

▶ 일반적인 물건을 살때에도 가격정보에 민감하라 하는데 아파트는 오직할까.

-> 시세트래킹


게으름이나 나태함으로 인하여 약자가 된 처지라면 그에 대한 징벌은 당연히 스스로 짊어져야 하는 것 아닌가.

▶ 현재 처지는 그 누구의 탓도 아니다, 내가 쌓아올린 결과다.

-> 징벌을 짊어지지 않기 위해 게으름이나 나태함을 버리자.


삶에 비굴하게 질질 끌려가지 마라. 명심해라. 당심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현재의 당신의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노"라고 말하라(Say No!),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가라, 당신이 주인이다.

▶Not A But B, Say No!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버리고 내 삶을 스스로 끌고나가야한다.

-> 독서, 강의를 통해 내 생각을 바꾸고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여 변화하자.


건강이 최고라고? ..몸 튼튼한 실업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 건강을 핑계삼아 현실의 도피처를 삶지 않았나 반성한다

-> 물론 건강을 잃으면 절대로 안되지만 도치처로 삼지말자.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벼드는 것이 올바른 태도이다.

▶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

-> 고민하지말고, 좌절하지말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자..!


뭘 배우던지 간에, 뭘 하던지 간에 미친 듯이 피를 토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하여라

▶ 월부에서 너나위님이 말씀하신 '여러분이 생각하는 3년과 제가 생각하`는 3년이 다른 것 같아요'의 의미인것 같다

-> 남들이 하지않는 하기싫어하는 힘들어하는 일상을 몰입해서 살자


종자돈을 악착같이 모아라

▶ 지금의 급여가 나의 발판을 삼아줄 소중한 종자돈이다

-> 지금보다 더 쥐어짜서 아끼자


배우고자 하는 분야에 100% 미쳐라

▶ 세이노님의 표현으로 배우고자 하는 분야의 귀신이 되어야한다

-> 아파트 투자 귀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내성적인 성격을 바꾸려면 옷에 변화를 시도하여라.

▶ 내성적인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변화를 시도해야한다

-> 일단 해보고 말하자


하지만 기억해라. 당신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이 실은 어리석음의 총체적 집합일 수도 있다는 것을 말이다.

▶ 나의 생각은 언제든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 그 부분을 찾아내고 개선하자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

▶ 목실감시금부 뭔가 의미없이 기계적으로 하고 있다는 느낌이드는 요즘이다

->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 개선하자


일과 후의 시간들을 몽땅 바쳐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이 원칙을 평생 잊지 말라.

▶ 선택과 집중, 그리고 포기

-> 일과 이외의 시간들을 포기하고 부동산을 선택해서 집중해서 앞으로 달려나가자.


A는 주5일제가 시행되자 1년에 약 100일씩 2년 동안 외롭게 자기 몸값을 높이고자 대학 입시생처럼 "독하게"노력하여 왔다. 한편 B는 주말과 각종 공휴일에는 삶의 질을 따지면서 놀면서 혹은 쉬면서 보내지만 주중의 5일 동안은 매일 1시간씩 지식 증가를 위해 투자하는 "성실한" 사람이다.

▶ 독하게 vs 성실한, 독하게해야한다. 독하게 한다는 뜻은 집중적으로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 성실하게 하는 것은 남들과 차별화되는 점이 없다. 그렇다는 것은 남들과 똑같은 삶을 살게 될것이란것.

-> 독하게하자.. 독하게, 성실'만' 하게 말고.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짐을 명심하라.

▶ 지금의 나는 어쩌면 취미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정말로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했는가?라는 의문을 남기게 되는 것 같다.

이에 대한 대답은 '일부맞고 일부는 아니다' 인 것 같다. 월부를 시작하면서부터 두려워했던 것들을 하나씩 도전해가면서 성취해냈지만 또 그 속에서 어려운 것들은 나중에 실력을 더 키우면, 혹은 아직 단계가 아니라는 합리화를 하면서 피했던 것 같다.

-> 노력이라 생각하면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이 취미생활이 되지 않기 위해 진정한 노력을 해야하지 않을까.


당신이 세상이 원하는 기준을 무시한다면 그 보이지 않는 발이 당신을 성공의 대열에서 밖으로 차버릴 것이다.

▶ 언젠가 월부카페에서 이런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내 기준에서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략) 세상은 개인의 기준이 아닌 세상이 인정하는 수준의 노력에만 기회의 문을 열어 준다는 걸

-> 항상 세상이 원하는 기준을 생각하고 그에 맞출 것. 세이노님의 말씀처럼 그 기준을 무시하는 순간 성공은 없다라고 생각하자.


성공한 자들은 어떤 일이 잘못되면 그 책임과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

▶ 과거에는 은근히 환경탓, 세상탓을 했던 것 같다.

-> 나는 20살 이후의 가난은 전적으로 내탓이라고 믿으며 책임과 원인을 외부가 아닌 나의 내부에서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르바이트로 접시 닦는 일을 하더라도 이에 미치는 사람이 본업에 돌아가서도 그 일에 미치고 결국은 성공하게 된다.(중략) 받는 대가가 얼마이므로 그 이상을 하게 되면 손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까? 바로 그런 생각이 가난으로 가는 고속도로임을 명심하라

▶이 부분에서 굉장한 반성을 하게되었다. 평소 급여에 썩 만족하는 편이아니라 받는 만큼만 일하자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런 생각이 가난으로 가는 고속도로임을 알게되었다. 정신이 번쩍들었다.

-> 급여가 많던 적던 내가 하는 일에 미치는 것. 그런 행동과 습관들이 모여 내가 지금하고자 하는일에도 영향을 미치게하자.


보상의 수레바퀴는 언제나 처음에는 천천히 돈다

▶ 얼마전 너나위님이 유튜브에서 했던 말이다. 내가 노력했던 결과는 언제올지모른다. 하지만 반드시 온다. 그때까지 노력을 반복하면 끈기 있게 기다려야한다.

->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 같다고 포기하거나 실망하지말고 수레바퀴가 다 돌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리자


내가 수없이 강조하는 것이지만, 준비가 철저하여야 한다.

▶ 준비가 철저하다는 것은 내가 하려고하는 것에 대해 세세한것 하나까지도 모두 잘 아는것인 것 같다.

-> 투자를 하기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자.


크로노스는 흐르는 시간, 카이로스는 의미있는 시간.

시간은 금이니 돈이니 말들 하지만 크로노스로서의 시간은 전혀 돈이 안 된다.(중략) 그 시간은 카이로스는 될 수 있겠지만 그 시간이 돈이 되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돈이 되는 시간"은 그 시간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크로노스가 될 수도 있고 카이로스가 될 수도 있다.

▶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카이로스를 "돈이 되는 시간"으로 바꾸어야한다.

-> 가치있는 시간을 보내면서 그 카이로스에서 하고 있는 일을 새너시키고자 하고 자신의 힘을 모두 쏟아부우면 그 시간은 "돈이 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소유를 더 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하여야 한다는 진리를 말이다. (중략) 부자로 살고 싶다면 젊은 시절에 철저하게 돈을 움켜쥐어라. 모든 허례허식을 물리쳐라.

▶ 절약의 중요성, 저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지금도 적지 않은 돈을 저축하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새어나가는 돈이 있다. 그 부분을 막자.


뒤를 돌아 보지 말라. 계속 전진만 하라, 앞을 바라보되 절대 저 높은 계단꼭대기 위의 찬란한 태양빛을 성급히 찾지 말라.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당장 오늘 지금 밟아야할 계단이 어디 있는지 찾는 것 뿐이다.

▶ 하루하루 당장 오늘 해야할 것들을 켜켜이 쌓아가는 것이 지금 내가 해야할 일이다.

-> 의심하지 말고, 멀리 보고 두려워하지 말고 지금 오늘 당장을 생각하며 1인치 전진을 위하여 외롭게 최선을 다하자


나는 우선은 LIVING에 최선을 다하면서 30대가 끝나기 전에 LIVING 영역에서 뭔가 이룩해 놓고자 하였다. 즉 철저하게 우선 순위를 LIVING에 두었다.

▶ LIFE는 아직 신경쓸 때가 아니다.

->지금 하는 일, 투자공부 모두 LIVING이다 철저하게 우선순위에 두자


현실에 대한 당신의 불안감을 인정하고 몇 번을 넘어져도 좋다는 자세를 가져라.

▶ 앞으로 가야할 길이 결코 만만치 않을 걸 안다.

-> 몇 번을 넘어져서 무릎이 깨져도 다시 일어날 각오를 하자.


1. ONE MESSAGE(이 책에서 선정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메시지)

세상이 원하는 기준을 무시하지말고 행동하라


2. ONE ACTION(내가 실천하고자 하는 단 하나의 행동)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것을 개선하자..!





댓글


초코베리
23. 09. 05. 09:13

읽으면서 저도 내용 정리가 될만큼 너무 정리를 잘해주신거 같아요!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