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중급반 48기 18조 찌야유나맘] 독서후기 #31 여덟 단어

25.12.29

 

 

STEP1. 책의 개요

1.    책제목: 여덟 단어

2.    저자 및 출판사: 박웅현, 북하우스

3.    읽은 날짜: 2025. 12. 25

4.    총점(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강 自尊(자존)

 

가끔은 틀에 벗어난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성공한 사람들은 꼭 승용차 뒷좌석에 앉아야 하는가? 대학생은 곡 이십 대여야 하는가? 윗사람은 꼭 권위를 지켜야만 하는가? 여자는 꼭 여자 답게 걸어야 하는가?

: 편견을 최대한 안 가지려 해도 편견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참 많다. 나도 그렇다. 투자 부분에서는 특히 더 쉽게 편견에 빠지는 것 같다. 편견을 가진 투자자가 가장 위험하다는 것을 꼭 생각하자.

 

자신의 길을 무시하지 않는 것, 바로 이게 인생입니다. 그리고 모든 인생마다 기회는 달라요. 왜냐하면 내가 어디에 태어날 지, 어떤 환경에서 자랄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각기 다른 자신의 인생이 있어요. 그러니 기회도 다르겠죠. 그러니까 아모르 파티, 자기 인생을 사랑해야 하는 겁니다. 인생에 정석과 같은 교과서는 없습니다. 열심히 살다 보면 인생에 어떤 점들이 뿌려질 것이고, 의미 없어 보이던 그 점들이 어느 순간 연결돼서 별이 되는 거예요. 정해진 빛을 따르려 하지 마세요. 우리에겐 오직 각자의 점과 각자의 별이 있을 뿐입니다.

: 나는 이 나이가 되도록 이런 것을 왜 느끼지 못했을까? 가슴이 망막하다. 지금 나에게 주어진 시간에 도전해보자. 각자 다 다르고, 남들에게 기죽지 말자. 나는 어제의 나보다 더 발전하는 데에 집중하자. 내 인생에 부끄럽게 살지 않도록 하자.

 

2강 本質(본질)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지금의 나의 행동의 3년 후 5년 후의 나의 모습이라는 것을 믿고 열심히 살자.

 

수영을 배우는 목적이 ‘수영을 잘 하는 것’이었다면 저는 일찌감치 나가떨어졌을 겁니다. 하지만 수영을 배우는 본질을 저는 ‘땀 흘리는 것으로 정했어요. 저는 수영 선수가 될 것도 아니고 빨리 상급반으로 올라가고 싶은 생각도 없었어요. 강사에게 잘 보일 것도 아니고요. 그러니 실력이 빨리 늘지 않는 것은 크게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이렇듯 본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흔들림이 달라집니다.

: 돈을 벌고, 투자 활동을 하고, 독서를 하는 것은 부자라는 목적 때문이다. 때때로 외부 요인으로 인해 달려가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그렇다고 한들 조급해 하지 말고, 돈이라는 것은 복리로 불어나므로 부자가 되는 과정 중 처음이 가장 어렵다는 것을 잊지 말자.

 

3강 古典(고전)

 

진짜 알려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궁금해질 겁니다. 그 대상의 본질에 대해서.

모든 클래식 곡들은 직업적으로 도움이 될 거예요.

어떤 직업이라도 철학은 도움이 되죠. 본질적이니까요.

고전을 궁금해하세요. 클래식을 당신 밖에 살게 하지 마세요. 클래식은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즐길 대상입니다.

 

4강 見(견)

 

‘생각의 탄생’에 이런 문장이 나옵니다. ‘발견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것을 보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것은 모든 천재들의 공통점이라고 이야기해요. 모두가 보는 것을 보는 것, 시청(視聽),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 견문(見聞)이죠.

: 매일, 매주, 매달 같은 루틴에서도 개선점을 찾고, 더욱 더 나은 방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고민하자.

 

5강 現在(현재)

 

전부 완벽하면 좋겠지만, 이렇게 기복이 있는 게 사람 사는 모습이겠죠. 잘할 때도 있고 못할 때도 있고, 머리를 쥐어박을 때도 있고, 콧노래를 부를 때도 있고요. 이렇게 왔다 갔다 하면서 점점 좋아지는 것. 첫 강의에서 말씀드렸던 자존을 잠깐 생각해보세요. 어느 주가 완벽하겠습니까? 완벽을 위해 최선을 다할 뿐입니다.

 

지금 이 순간, 현재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행복은 삶이 끝나갈때쯤에나 찾게 될 겁니다. 순간에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며 우리의 삶은 의미 없는 순간들의 합이 될 테니까요. 만약 삶은 순간의 합이라는 말에 동의하신다면, 찬란한 순간을 잡으세요. 나의 선택을 옳게 만드세요. 여러분의 현재를 믿으세요. 순간순간 의미를 부여하면 내 삶은 의미 있는 삶이 되는 겁니다.

: 행복은 돈을 벌어야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돈은 불행을 막아주는 수단이다. 작은 곳에서 행복을 찾으려 하자. 행복은 정말 작고 지금 당장도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의미를 둔다면 어떤 순간에도 행복할 수 있다.

 

우리는 순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어떤 순간이 보배로운 순간인지 모릅니다. 그러니 그 순간을 우리가 보배롭게 보면 됩니다. ‘후회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이라고 나폴레옹이 말했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원주에 가놓고 후회하면 뭐가 달라질까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입니다. 선택을 한 이상 그게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결정적인 순간, 현재입니다.

: 모든 결과물은 스스로 만든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 그리고 결과물이 안 좋을지라도 후회하지 않는 강한 정신력을 기르자. 결과물이 안 좋았다면 다음에는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지 개선 방안만 찾아도 충분하다.

 

6강 權威(권위)

 

만약 여러분들이 제 팀원인데 제가 판단을 잘못해서 어떤 단어 하나를 내주고 “그걸 깊게 생각해봐”하고 집에 갔다고 쳐요. 그리고 다음날 와서 “생각해보니 그 단어는 아닌 것 같다” 이렇게 말하면 여러분들이 뭐가 됩니까? 나는 딱 한마디 한 것이지만 팀원들은 그 한마디에 잠 못 자고 밤을 샜을 거고요, 그러니 윗사람이 어떻게 방향을 잡느냐가 매우 중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그만큼의 책임도 따르는 겁니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으니까요. 돈도 많이 벌고 존경도 많이 받는데다가 일도 덜해요. 그러면 잘해야죠.

: 열심히만 하는 사람이 아닌, 열심히 하고, 잘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

 

7강 疏通(소통)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할 지 먼저 헤아릴 줄 아는 마음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 말함과 동시에 어떤 문맥으로 해야 하는 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는 거예요. 여기에 힘을 싣기 위해서 지혜롭게, 생각을 디자인해서 말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 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그러기 위해 더욱 경청하고, 상대방이 말하는 본질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자.

 

8강 人生(인생)

 

전인미답의 길을 즐기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 우리들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실수에 휘둘리지 않는 겁니다. 전인미답이잖아요. 실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본 적이 없는 길입니다. 가본 적이 없는데 어떻게 완벽하겠습니까? 길을 걸으며 당연히 실수할 겁니다. 그러니 실수를 못 견디고 좌절하지 마세요. 나만 그런 게 아닙니다.

: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다. 후퇴하지 않는 것, 그리고 매일 발전하는 것, 느리지만 꾸준한 것을 목표로 삼자.

 

목표를 세우고 이루지 못하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나의 그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라는 자존을 가지고 나의 장점을 실현해 나간다면 말이죠.

여러분은 모든 뇌관이 발견되지 않은 폭탄이고, 뇌관은 바깥이 아닌 바로 나 자신에게 있습니다. 이걸 믿으세요. 모든 사람은 때가 되면 엄청난 화력으로 터질 만큼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나는 날 줄을 극복해 나갈 나의 씨 줄을 믿는다. 의지. 노력. 재능. 나는 할 수 있다.

 

인생은 개인의 노력과 재능이라는 씨줄과, 시대의 흐름과 시대정신 그리고 운이라는 날줄이 합쳐서 직조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나의 의지와 노력과 재능이라는 씨줄만 놓고 미래를 기다립니다. 치고 들어오는 날줄의 모양새는 생각도 안 하고 말입니다.

: 재능을 바탕으로 노력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하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이 어떤 지 파악하고 그에 따른 목표 수정을 바탕으로 노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것들이 준비된다면 마지막으로 ‘운’을 기다리자

 

인생에 공짜는 없습니다

: 노력하지 않고 얻게 되는 행운은 분명히 나에게 독이 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BM)

돈을 벌고, 투자 활동을 하고, 독서를 하는 것은 부자라는 목적 때문이다. 때때로 외부 요인으로 인해 달려가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조급함을 버리고 그 본질을 잊지 말자.

돈이라는 것은 복리로 불어나는 것으로, 부자가 되는 과정 중 처음이 가장 어렵다는 것을 잊지 말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자신의 길을 무시하지 않는 것, 바로 이게 인생입니다. 그리고 모든 인생마다 기회는 달라요. 왜냐하면 내가 어디에 태어날 지, 어떤 환경에서 자랄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각기 다른 자신의 인생이 있어요. 그러니 기회도 다르겠죠. 그러니까 아모르 파티, 자기 인생을 사랑해야 하는 겁니다. 인생에 정석과 같은 교과서는 없습니다. 열심히 살다 보면 인생에 어떤 점들이 뿌려질 것이고, 의미 없어 보이던 그 점들이 어느 순간 연결돼서 별이 되는 거예요. 정해진 빛을 따르려 하지 마세요. 우리에겐 오직 각자의 점과 각자의 별이 있을 뿐입니다.


댓글


덴버s
25.12.29 16:21

30권 넘어가셨근여! 이번 독서왕은 찌야유나맘이실듯!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