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시 선착순]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읽은 날짜 : 25.12.29-3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심리 # 부자 마인드 # 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모건 하우절 / 전 월스트리트저널 기자이자 칼럼니스트/ 돈은 금융보다는 심리와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인가,,이 책은 투자를 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과 원칙 그리고 실패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 심리학적 관점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결국 돈이라는 매개체를 잘 쓰는 것도 못쓰는 것도 “사람”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느낀점
p47 행운과 리스크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들이다. 행운과 리스크는 인생의 모든 결과가 개인의 노력 외에 여러 힘에 의해 좌우됨을 보여준다.
(완벽한 행운도 리스크도 없다. 최근에 이같은 일을 경험 했다. 내가 살아온 가치관과 노력에 상관없이 벌어지는 일들. 그로 인한 고통의 순간에서 아 내가 옳고 그름으로 판단하고 상대방을 보는 것은 의미가 없구나. 내가 가장 원하지 않는 모습으로 그저 운이 따라주기를 바라는 모습에서 그동안 얼마나 오만했었는지 깨달았다. 상대방의 행운도 리스크도 존중 해줘야한다. 특히 성공의 판단은 내 잣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 10번의 도전과 실패 끝에 결국 성공했을 때 내가 상대방의 5번째 실패를 보았던 것일 수도 있다. 지금은 맞지만 나중에는 아닐 수도 있다. 부동산 투자도 마찬가지다 생각한다.)
p76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p94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높은 수익률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 투자는 어짜피 살아가는 동안 계속 해야 되는 것이다. 꾸준히 오래가는 것이 중요하니 근시안적 사고로 일희일비 하지 않아야 겠다)
p103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나는 ‘생존’이라고 말하겠다.
(돈을 버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에 행운이 찾아와 로또로 부자가 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럼 그 10년후에도 그 사람은 부자를 유지하고 있을까? 잘 모르겠다. 부자가 되는 것과 부자로 남을 것인가는 별개이기 때문이다. 그걸 내가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은 사람은 계속 부자로 남겠지만 그걸 모른다면 일회성 부자가 될 가능성이 클 것 같다. 때문에 잃지 않는 투자가 귀한 가치이면서도 이루기가 어려운 목표인지도 모르겠다. 부동산도 빠르게 오른곳이 더 가파르게 떨어지기도 한다. 모든 것은 동전의 양면 같다. 때문에 겸손함과 두려움을 같이 가지고 생활해야 한다.)
p176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욕망 = 돈 / 내가 지갑을 쉽게 여는 분야는 무엇인가? 거기에 나의 욕망이 투영 되어 있지 않은가 돈은 금융보다는 심리와 더 많이 연관되어 있다. 저축이 고리타분해 보이지만 내가 무엇인가를 소망할 때 기대 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나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티끌같은 돈이여도 아끼고 모으고 했던 소중한 날들이 모여 결국 투자 공부를 하게 했으니 어찌 보면 저축은 정말 구원일지도 모르겠다.)
p194 인내심은 성공 확률을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옮겨오기 위한 필수 요소다. 이 점을 생각한다면 모든 금융 전략에서 ‘좋아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이 점에 굉장히 공감한다. 내가 인내심을 가지기 위해서라도 그 종목이 내가 선호하는 것이여야 한다. 그렇게 생각했을 때 나는 원래 부동산에 관심 많았고 주식투자도 저축식을 선호했으니 지극히 좋아하는 것만을 쫓았다 볼 수 있겠다. 물론 아직 성과를 보지는 못했지만. 꼭 좋아하는 투자가 성공 확률을 높인다는 공식을 내 삶에서 증명해 보고 싶다)
p224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
(투자에 있어 안전 마진은 필수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또 확률 싸움이기에 리스크는 반드시 있기 때문이다. 오래 생존하기 위해서는 안전 마진을 확보해야 한다. 최고의 안전 마진은 현금이다. 현금을 둘로 나누어 생각해보자. 일정 부분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다른 부분은 리스크를 아주 멀리하자.)
p247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저축만이 복리가 있는 것이 아니다. 직업적으로도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꾸준한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다만 과거에 내가 어떤 선택을 한것이 지금의 가치관과 맞지 않다면 과감히 버리는 편이 낫다. 사람은 환경에 따라 변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그래야 과거의 나 자신 역시 용서할 수 있다.)
p262 시장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모든 일에 절대적인 것은 없다. 투자의 결과가 반드시 보장 되는 것도 아니다. 환경에 의해서 나라 정책에 의해서, 나의 상황 변화로 바뀔 수도 있다. 투자에는 반드시 대가가 있다는 것을 받아 들이고 내가 좌지우지 하지 못하는 것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자.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로 생각하자)
p303 6개월간 주가가 40퍼센트 하락하면 온 미디어에 빨간불이 켜지고 사람들은 크게 동요한다. 하지만 6년간 주가가 140퍼센트 오르면 아무도 눈치조차 채지 못한다. 이것이 비관주의의 늪이다.
(낙관적으로 생각하는게 성공으로 가는 이유)
p333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인생을 살아가며 가장 가져야 할 자세인 거 같다. 최선을 다하는 것은 기본이고 그 바탕에는 겸손이 있어야 한다. 또한 잘 못 되었을때는 타인에게 갖는 관대함의 시선을 나에게도 돌려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저축에 대한 리마인드
(내가 누릴 수 있는 것보다 낮은 수준의 생활 양식을 유지하자. 돈을 모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모아야 한다.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의 감각